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9조 슈비슈밥] 1주차 독서 후기_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_재독의 힘

25.09.06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K

3. 읽은 날짜: 2025.09.01 ~ 09.06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why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인플레이션 #소득분배불균형(가계) #고령화와 노후파산

현실에서는 많은 사람이 자신이 열심히 모은 돈의 가치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것을 그저 지켜보고만 있다. 특히 매일같이 회사에 출근해 바쁘고 정신없이 일을 해내는 당신이나 나 같은 직장인들이 더욱 그렇다.

 

“부동산 가격은 우상향”이라는 말이 단순히 투기꾼들이 외치는 부동산 불패 신화 같은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뜻이다. (부동산도 아파트, 물건이다. 인플레이션은 필연)

 

당신은 어떤가? 지금의 소득 수준을 자녀가 성인이 되는 시점까지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가? 이미 많은 직장인들이 이와 같은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 이러한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고 있으면서도 대개는 더욱 깊게 파고들어 대안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뭉개면 뭉갤수록, 그렇지만 시간을 흘려보낼수록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점점 더 커지기만 할 테니 말이다.

 

투자의 1차적 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에잇, 어렵고 위험한 투자! 그냥 부자 따위는 안 돼도 좋아!’라고 생각하는 대신, ‘나와 내 가족의 미래를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투자는 반드시 해야만 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으니 말이다. 그래서 때론 어려운 일이 있었음에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이어올 수 있었다.

 

[Chapter2. direction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지출 줄이기 #생산자산 #부동산을 택한 이유

 

[Chapte3. what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시행착오 #아는지역늘리기 #경험쌓기

 

[Chapter4. Concept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저환수원리 #시스템투자 #장기보유 #시간 #조급함

 

[Chapter5. How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지역선정 #사전조사 #입지평가 #현장조사(임장) #실전투자

 

[Chapter6. mind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인식변화 #실행 #순서와 반복 #꾸준함 #함께가기 #우선순위(투자, 가족, 회사, 친구)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분명 노후준비의 심각성을 느끼고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시작했음에도 ‘힘들다’는 이유로 잠깐 쉬어볼까 하는 유혹에 넘어갔던 내가 보였다. 안해도 좋아가 아니라 이건 내 미래를 위해 해야만 하는 것!을 잊지 말자.

2.     투자 과정이 어렵게만 느껴져서 자꾸 피하려는 부분이 있었는데, 투자의 기준이 명확하고 프로세스대로 따라해보면 투자란 생각보다 기계적인 활동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되새겼다.

3.     2023년도에 뭐했지, 2024년도에 뭐했지, 규제 나오기 전에 뭐했지 하며 지나간 것을 후회하고 조급해하지 말고 인생은 길고 나는 충분히 젋다는 생각을 가져야겠다.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4.     월부에서 같은 목표를 가진 동료가 있는 환경의 중요성을 확실히 이해했었는데, 어느새 이전과 같은 환경으로 슬금금 돌아가고 있었다.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환경 안에 머물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 프로세스 따라 버려진… 앞마당 시세를 딴다.

2.     순서대로 반복한다.

3.     우선순위(투자, 가족 -> 건강, 회사 -> 친구, 약속)을 지킨다.

4.    아는 것, 가진 것이 많지 않다고 핑계대지 않고 나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0)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화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61)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자기점검’이다.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었다면, 회피하지 말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으로 옮겨야 한다.

(P.102) 레버리지의 힘은 엄청나다. 내 소유의 집을 마련하는 데 임차인으로부터 4억 2000만원을 빌리면서도 그에 대한 이자를 지급할 필요가 없다. 그저 나는 임차인이 2년동안 그 집에 편히 머무르는데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하면 된다. 마음을 조금만 유연하게 고쳐먹으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임대를 놓고 유지하고 관리하는 일이 그렇게 힘들도 어려운 일이 아닌 것이다.

(P.508) 투자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P.368) ‘난 좋아하는 게 없어’라고 말하는 이들은, 필요한 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그것을 좋아하게 된 경험을 해보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나는 그래서 당신에게 말하고 싶다. 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매진해보라고 말이다. 그것이 꼭 부동산 투자가 아니어도 된다.

 

STEP6. 논의할 점 

P308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 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 투자공부와 투자를 지속하면서 너무 어렵게만 느껴졌던 일이 쉽게 느껴진 순간이 있는지, 그것에 가장 크게 기여한 노력에는 무엇이 있는지 


댓글


정투리
25. 09. 10. 21:24

슈밥님 우리는 충분히 젊다!! 지나간 과거는 보내주고 앞으로 투자할 1호기만 생각하자구용!!9월 파이팅 해봅시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