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20조 - 챈쓰] 1주차 독서 후기

25.09.0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 09. 05~ 2025. 09. 07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부동산 투자의 정석)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WHY- 자본주의의 이해 

p38 부동산도 아파트도 물건이라는 사실, 또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이라는 걸 기억하라. 이에 따라 아파트도 가격이 올라간다. “부동산 가격은 우상향”이라는 말이 단순히 투기꾼들이 외치는 부동산 불패 신화 같은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뜻이다. 

p40 지금처럼 일생을 바쳐 일해서 번 당신의 돈을 그대로 통장에서 썩힐 것인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53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서 제공하는 노후생활 지원은 필요 수준에 턱없이 모자라므로 노년 노동이 불가피하다. 그런데 노인 근로자가 해야 하는 일은 젊은이들에게도 어렵고 힘든 일이 대다수다. 절망스러운 것은 이렇게 나이 들어서까지 힘들게 일을 해야 하는데도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이 OECD 국가 중 1위라는 사실이다. 

p55 정치인들을 욕하고 우리나라를 ‘헬조선’이라 부른다 해도, 바뀌는 것도 기대할 곳도 없다. 결국 각자가 해결해야 할 몫이다. 

p64 투자의 제1 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p65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미래의 위기를 피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현실적이다.

p66 노동이 아닌 방법으로 거둔 소득이 정말 잘못된 것이라면, 도대체 당신은 언제까지 일을 할 것인가?

자본주의는 나처럼 평범한 사람도 꿈꿀 가능성을 주고, 이뤄낼 기회도 제공한다. 

‘누구나 하면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이로 인해 당신이 가진 현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 갈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계에 속하는 당신은 예전보다 더욱 적은 몫을 가져가고, 그만큼을 기업과 정부가 더 가져가고 있다.
  • 늦은 결혼과 출산, 고령화로 인해 당신은 더욱 오래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 
  • 투자는 당신과 당신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DIRECTION- 방향

P72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시간을 직접 투입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다. 

P75 이제 결론은 명확해졌다.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P76 바로 그 ‘이동’에 성공한 사람들이 실제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직장인으로 10년 가까운 세월을 살아오면서, 나는 그 답을 돈을 버는 방식보다 쓰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데서 찾았다. 

P82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감가상각을 피할 수 없는 재화 or 은행예금 등)이 아닌 생산 자산(주식,부동산)을 사는데 써야 한다. 

p83 당신이 투자를 시작하기 전의 나처럼 노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부자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는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당장 1번으로 옮겨갈 생각을 하기보다 우선 3번으로 이동해야겠다는 방향성을 가지기 바란다. 1번 포지션이 ‘경제적 자유인’에 해당한다면 3번 포지션은 ‘예비 경제적 자유인’으로서 준비하는 기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p84 당신이 투자를 통해 노후를 준비하고, 나아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데 도전하고자 한다면 이 방향성을 잊지 말아야 한다. 

p88 직장인의 비근로소득 창출6단계

1단계: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받는다. (시간- 근로소득 교환)

2단계: 소비 자산에 대한 지출을 최소화한다. (절약)

3단계: 남은 돈을 모은다. (자본화)

4단계: 모은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산다. (투자)

5단계: 앞의 1~4단계를 반복하며 규모를 키워 자산 시스템을 만든다. (시스템)

6단계: 시스템으로부터 일하지 않고도 소득을 얻는다. (비근로소득 확보)

p93 명심할 것이 있다.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익을 돌려주는 금융상품이라면, 투자처로서는 전혀 매력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p99 내가 주식이 아닌 부동산을 생산 자산 마련을 위한 투자 대상으로 택한 가장 주된 이유는, 레버리지 때문이다. 

p101 세상 어디에도 자산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돈의 70~80% 이상을 무이자로 빌려주는 대출기관은 없다 그런데 아파트는 어떤가?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할 수 있으니 가능하다.

세상엔 공짜가 없다. 전세 임대를 통해 무이자로 돈을 빌리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내게 자산을 사는 데 필요한 돈을 빌려주는 사람(임차인)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많은 사람이 주거지로 선호할 만한 곳의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또 그 물건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보수를 할 줄도 알아야 하고, 그 물건을 중개해 줄 수 있는 사업 파트너와 관계도 잘 형성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엔 직접 임대 홍보도 해야 한다. 

p102 이 과정에 들어가는 노력은 이자 비용 없이 돈을 빌려 적은 돈으로 큰 자산을 사들이는 데 따르는 대가라고 생각하면 된다. 

  • 돈에 대한 무지는 반드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 궁극적으로는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이 포지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 부동산의 강점은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에 적합한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WHAT - 무엇을 얻을 수 있나

p112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p114 입지는 곧 사람들의 선호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강남의 입지가 가장 좋다는 건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 수요 역시 가장 많다는 의미다. 

p117 애초에 가격 조정을 마친 후 계약서를 써야지, 매도자 면전에서 가격 협상을 하는 건 정말 어려운 것이며, 계약이 깨질 확률도 높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조금 더 취하려다가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다. 

p118 당신이 경험이 많은 투자자라면 나름의 임대 노하우를 갖고 있겠지만, 이제 갓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전세가 잘 나가지 않는 상황을 대비해 자금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p119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이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p120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p122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p123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의왕시 아파트 25평 투자교훈

  • 레버리지는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투자 수단이지만, 잘만 활용하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부동산 투자에 있어 주택이 신축이냐 구축이냐보다 중요한 것은 입지다.
  • 부동산 거래가 내 생각대로 늘 순조롭게 진행되는 건 아니다. 따라서 나의 입장만 주장하지 말고 상대방의 입장도 고려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 부동산 거래는 나와 매도자 둘 사이의 거래일 뿐 아니라, 기존 인맥과 중개인, 임차인 등 많은 사람이 함께 인연을 맺는 일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좋은 관계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 호재보다 저평가 여부가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선 더 중요하다. 호재의 불확실성을 염두에 두라. 

p125 투자 대상으로 적합한 물건을 찾기에 수월한 시기가 있다는 걸.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p130 어떤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알려면 그 가치와 가격을 동시에 볼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p131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비교평가’다. 이것이야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p132 비교 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밖에 없다. 

p133 당신이 두 발로 직접 현장에 나가서 해당 물건 주변의 직장은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지, 교통은 어떤지, 어떤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서 살며, 자녀들을 어떤 학교와 학원에 보내는지 알아봐야 한다.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p135 부동산 전세투자 시 일반적인 거래 순서 

1단계: 매매 가계약 체결 (매도자에게 매수자가 가계약금을 지급한다. 통상 200만~500만원 가량)

2단계: 매매 계약 체결 (매도자와 매수자가 만나서 매매 계약서를 작성하고 가계약금을 제한 나머지 계약금(10%)지급)

3단계: 전세 가계약 체결 및 1차 매매 중도금 지급(매도자에게 신규 임차인이 전세 계약에 대한 가계약금을 지급(통상 200만~500만원 가량)하며, 이를 매매 계약의 중도금으로 봄.)

4단계: 전세 계약 체결 및 2차 매매 중도금 지급 (매도자와 신규 임차인이 만나 전세 계약서를 작성하고, 임차인이 가계약금을 제한 나머지 계약금(통상 전세금의 10%)을 매도자에게 지급)

5단계: 매매 및 전세 잔금 지급 (매도자와 매수자, 신규 임차인이 함께 만나, 임차인이 치르는 전세 잔금으로 매수인이 매도인에게 매매 잔금을 지급)

p136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p138 여름에 물건을 매입한 수 잔금 납부 시기를 가을로 맞추는 것이 비수기 투자의 정석이다. 

p139 대출을 받으면 주택담보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와 대출이자, 임대가 완료되어 대출금을 상환할 때까지의 기회비용, 소유권 이전 이후의 관리비 등 여러가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 

p142 입지가 우수한 지역일 경우 실수요 자체도 풍부하지만, 부동산 상승장에서 전체적으로 강한 상승 기류가 형성될 때 투자수요 또한 빠르고 강하게 유입된다. 

p145 투자는 단순히 내가 어느 지역에 집이 있다고 자랑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서울 강남에 투자했어도 돈을 잃었다면 투자론 낙제점이라는 걸 잊지 말자.  

분당아파트 21평 아파트 투자 교훈

  • 해당 부동산이 가진 입지 가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것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실전 투자자로서 중요한 것은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다.
  • 전장에 나가는 군인이 자신이 가진 총알 개수를 알아야 하듯, 투자자는 대출 가능액 등을 점검하여 자신이 유용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을 확인해둬야 한다. 
  • 초보 투자자라면 보다 안전한 투자를 위해 가격이 지나치게 높지 않은 물건에 투자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p147 ‘임장 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p151 투자대상이 확실히 저평가되어 있고 주변 입주 물량 또한 단기간에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면, 2년 뒤 한 차례 정도 역전세가 발생해 추가로 자금이 투입된다고 해도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p154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다. 

    p157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이것이 안되면 저것, 저것이 안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p158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이다. 

    p161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p163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좋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수지아파트 32평 투자 교훈 

    *  단순히 공급 물량만으로 투자 여부를 결정하지 말고, 가격이 가치대비 저렴한지 먼저 고려해야 한다. 

    * 부동산 투자의 기준 세가지. 저평가, 적은 투자금, 자금 동원력

    * 아는 지역을 늘린다는 것은 투자 후보군을 늘려가는 동시에, 협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무기를 갖추는 일이다. 

    * 때로는 매매 계약 후 새로 임차인을 구하지 않아도 되는 물건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 

    p170 나는 보통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거나 계절적 비수기일 때 매입을 진행하는데, 그건 그 시기가 매수자 우위 시장, 즉 매수자에게 유리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p177 입지 선호도와 지역의 위상이 높아 가수요든 실수요든 먼저 몰려드는 지역의 물건에 우선 투자하는 게 좋다. 

    평촌 아파트 21평 투자 교훈

    * 괜찮은 입지임에도 부동산 상승장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지역에 비해 상승세가 주춤하다면, 예의주시해야 한다.

    * 매도자의 매도 사유를 대화와 협상 과정에서 파악해야 한다. 

    * 경험이 쌓여 투자 가능한 곳이 여러 군데로 늘어날 경우 입지와 위상을 고려하라.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CONCEPT

p183 종잣돈을 마련하는 두가지 방법. 첫째는 현재 내 가계로 들어오는 수입에서 지출을 뺀 금액을 알뜰하게 모으는 것, 둘째는 거주 등의 이유로 묶여 있는 큰돈(흔히들 ‘깔고 앉은 돈’이라고 부른다)을 일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p189 여러 책을 읽고 투자 선배들을 만나면서, 돈을 이용해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성공 원리임을 깨닫게 되었다. 

p190 깔고 앉은 돈을 최소화해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배치하는 방식을 ‘자본 재배치’라고 한다. 

p193 자본 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 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 걸 기억하라. 

p202 전세투자는 급여라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에게 아주 매력적인 투자법이다. 

p207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부동산의 가치(입지)와 가격, 이 두가지를 모두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려면, 그 가치인 입지를 알아보는 요령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p209 부동산의 입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직장이나 교통, 정주 환경, 학군 정도다. 

p221 용돈벌이가 아닌 인생을 바꾸는 투자의 과정

  • 노후 준비를 목표로, 돈이 얼마나 필요한 지 구체적으로 계산한다.
  • 현재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저축이나 자본 재배치를 통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마련한다.
  • 보유 자산의 크기를 키워나간다.
  • 매입한 부동산을 장기 보유한다.
  • 원하는 은퇴 시점을 전후로, 축적된 자산을 현금 흐름화하거나 매도해 시세차익을 얻는다. 

자산을 팔지 않고 쌓아 올리는 방식의 장점은 수익 실현을 뒤로 미뤄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 장점은 수익의 쿠기는 자산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자산 규모가 커지면 이에 비례해 수익 또한 훨씬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장기보유의 세번째 장점은 거래 회수가 줄어 그에 따른 각종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이다. 

p223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물가가 오르듯 부동산의 가격도 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p229 똘똘한 한 채에 투자하는 방식은 여유 자금이 풍부한 고액 자산가에게는 상당히 유효한 투자법이다. 

p232 시스템 구축 계획

1단계: 원하는 은퇴 시기와 기대수명을 감안해, 근로소득 없이 살아야 하는 기간을 계산한다. 

2단계: 1단계의 기간을 토대로 노후에 필요한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한다. 

3단계: 채당 목표 수익을 1억원으로 가정하고, 2단계의 필요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마련해야 할 주택 수를 계산한다. 

4단계: 종잣돈이 모이거나 생길 때마다 투자하여, 3단계의 필요 주택 수까지 성을 쌓아 올린다. 

p245 절대 무너지지 않을 리스크 관리법

첫째, 처음부터 전세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적은 물건에 투자한다. 

둘째, 신규 주택 입주 물량이 예정된 곳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한다. 

셋째,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 등으로 현금을 확보한다. 

넷째, 세제 혜택 등을 위해 매입하는 물건을 임대용으로 등록하는 임대사업자라고 해도, 매도해 현금화가 가능한 투자 물건을 한 두개 정도는 남겨둔다. 

p248 다시 말하지만, 전세가는 물가와 같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점진적으로 상승한다.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면 나와 내 가족이 기대고 있는 성마저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 투자에 필요한 돈은 모으는 것돠 동시에 만들 수도 있다. 단 준비가 필요하다.
  • 직장인에게는 아파트 전세투자야말로 노력 대비 효용이 높은 투자 방식이다.
  • 돈을 잃지 않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저평가된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다.
  •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당신의 자산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라.
  • 쌓은 것을 잘 지켜내고 싶다면 주머니 속 현금 상황을 항상 체크하고 과욕을 삼가라.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HOW

p257 사실 투자의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 봐야 한다. 

첫째, 저평가된 상태인가? -가장 중요하다. 저평가 여부를 잘 알아보려면 먼저 당신이 입지와 가격을 두루 아는 지역을 늘려야 한다. 

둘째,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 경험이 부족할 때는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실패로 인한 타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투자금을 줄일 필요가 있다. 

셋째,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 첫째 매매한 아파트의 전세 임대를 잔금 기한 내에 맞추지 못해 온전히 내 자금으로 잔금을 치뤄야 하는 경우, 둘째 임대는 순조롭게 놓았으나 2년 뒤 전세가가 떨어져 하락한 만큼을 세입자에게 반환해야 하는 경우 

평소 자신의 현금 사정을 체크하라. 종잣돈과 대출 등 당신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식으로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 두번, 세번 확인해야 한다. 

p264 나는 부동산 시장의 커다란 움직임은 근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만든다고 생각한다. 또한 부동산 시세 기울기의 급격하거나 완만한 변화는 시장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수가 큰 영향을 미치고, 시장 참여자의 수는 곧 전반적인 분위기, 즉 대중들의 심리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p274 임장지역을 선정할 때 전세가율과 가격을 우선 조건으로 꼽는다. 

p275 당장 투자하지는 않더라도 입지와 가격을 파악해 두고 기다린다면, 최적의 매수 타이밍을 잡을 수도 있다. 

p280 인내심을 가지고 아는 지역을 늘려갈수록 머릿속엔 투자할 수 있는 후보지가 늘어난다. 그리고 이는 머지않아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당신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p282 거듭 말하지만 나는 가치 대비 가격이 싼지로 판단하는 저형가 여부(가치)를 첫 번째 투자 기준으로 삼는다. 그렇기에 내가 지역을 조사하고 현장을 방문하는 건 해당 지역의 가치(입지)와 가격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p283 현대인들은 공통으로 일자리가 가까운 곳, 교통이 편리한 곳, 환경이 쾌적한 곳, 남들이 알아주거나 매력적인 곳, 자녀가 있는 경우 교육 여건이 좋은 곳에서 살고 싶어한다. 

p296 부동산 임장이라 부르는 이 현장조사의 목적은 그 지역을 제대로 그리고 완전히 익히는 것이다. 지역을 완전히 익힌다는 것은 앞서 말한 해당 부동산의 입지와 가격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는 의미다. 

p297 한마디로 그 동네엔 어디에 뭐가 있고 분위기는 어떤지를 현지인보다 더 잘 숙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p298 결국 많이 가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감각을 익히는 확실한 길인 것만은 분명하다.

p299 중요한 건, 똑같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라면 그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부터 우선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최고의 물건을 사는게 핵심이다. 

p303 중요한 건, 사전에 조사한 내용을 맹신하고 묻는 걸 생략하거나, 반대로 질문을 넘어 지나치게 아는 척을 하지 않는 것이다. 사람을 대하는 기본예절은 반드시 지키고, 좋은 투자를 위해 상대에게 공손하게 도움을 청하는 상황임을 기억하라. 

p304 거주자에게 공손하게 인사를 하고 집을 보여주셔서 감사하다고 표현하라. 

p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 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p311 관심이 가는 단지가 있다면 가급적 많은 부동산 중개소에 방문해 보라고 조언한다. 초보 투자자가 중개소 이곳저곳에 방문해 많은 물건을 보는게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나에게 최고의 수익을 안겨줄 ‘그 물건’을 찾으려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처음엔 어렵겠지만,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라도 꾸준히 시도해보자.

동과 층에서 선호도가 낮은 것(저층,탑층,사이드,길가에 위치한 동 등)이 아니면서, 가격이 저렴하고 임대가 수월하게 될 만한 물건을 우선 선택한다. 여기서 임대가 수월하게 될 만한 물건이란, 기존에 수리가 아주 잘 되어 있거나 공실 상태라서 수리를 통해 그 가치를 오릴 수 있는 것을 말한다. 

p312 가격 협상에서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 시점의 시장 분위기다. 

p313 투자 실패의 주된 원인이 되는 조급함을 통제할 방법이 없을까? 내 경험상 가장 좋은 방법은 ‘거기 아니면, 여기에 하지 뭐’란 마음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 두는 것이다. 

p314 매도자에게 무조건 가격만 깎아달라고 요청할 것이 아니라,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없을지 생각해서 그것을 협상의 도구로 활용하라는 뜻이다. 

p315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하고 그 안에서 협상 범위를 정한 후 먼저 배려햐는 태도를 보이면, 실질적으로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p316 투자를 신속하게 마무리 짓기 위해서라도 지나치게 전세가에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게 좋다. 

적정 임대가격에 물건을 내놓아 가급적 투자를 신속히 마무리 지어 아낀 시간을 새로운 지역을 임장하고, 더 많은 책을 읽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자신을 위해 재충전하는 데 쓰는게 낫지 않을까?

p318 부동산 매수 시점에는 현재 거주 중인 집주인이나 임차인의 이사 날짜가 정해졌는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 

p319 경험해 본 결과 매매가 협상이나 투자 진행과정에서 자신감 있게 상황을 이끌어가는 성향의 중개인이 전세 임대도 순조롭게 진행했다. 

  • 간결하고 확실한 투자 기준을 마련하라.
  • 너나위의 세 가지 투자 기준은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 가능 여부다.
  • 아파트 시장의 스름은 수요와 공급 간 시차에서 비롯된다.
  • 싸다고 느껴지며(저평가) 전세가율이 높은 곳(적은 투자금)을 주기적으로 탐색하고 임장하라.
  • 사전조사를 통해 관심 있는 지역의 인상을 파악하라.
  • 현장조사를 통해 가장 투자하기 좋은 물건부터 아닌 물건까지 물건의 우위를 가늠하라. 
  • 수월한 임대 조건 네가지(가격, 집상태, 입주 가능 시기, 사람)를 기억하라.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MIND- 투자가 어렵다는 말은 지속하는 것이 어렵다는 말과 같다. 

p328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것의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그렇게 된 원인과 과정, 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야겠다고 마음먹길 바란다. 

p330 상황은 그저 팩트다. 사실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도, 가치판단도 하지 않길 바란다. 

그 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선택이다.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것인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 지 찾을 것인가. 

p331 모든 변화의 시작은 인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내가 알지 못했던 무언가에 눈을 뜨는 것, 그것이 인지다.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334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을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p335 투자공부의 순서

1 경제와 투자 관련 서적 읽기

2 투자 관련 강의를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 만들기

3 실제로 투자 실행하기

4 1~3번까지를 반복하기

p336 책을 통해 기본적인 부동산 지식을 먼저 다지는 것이 훗날 현장에서의 더 빠른 적응과 성장을 돕는다. 

p340 독서로 지식을 쌓고 강의를 들으며 강력한 동기부여를 받은 뒤, 지식 습득을 넘어 방향 설정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꾸준한 반복만 남았다. 

p341 투자 동료들은 때론 내게 긍정적인 자극이 되기도 했고, 힘들 땐 위로가 되기도 했으며, 내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도 했다.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p344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 수 있고, 그렇다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처음 접한 영역, 익숙하지 않은 길이라 빨리 가려고 해도 그럴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천천히 두드리며 찾아가길 바란다. 

p345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크게 느껴진 것은, 내 옆에 누가 함께하는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꾸준히 그리고 멀리가기를 원하는가? 최고인 사람들과 함께하라. 

p346 아직은 부족한 것이 많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능력도 없는 내가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는 것.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치면, 그들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며, 그 결과 내 주변에 어느덧 최고들이 모이게 된다는 것이다. 

p347 내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원하고 그 짧지 않은 레이스를 함께 걸어갈 동료를 찾는다면,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p353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습니다.’

p356 ‘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닌 상대에게 있다.’라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 것이다. 

p357 책임감 있는 태도로 신뢰를 주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했다. 

p358 투자를 막 시작한 이들이나 운 좋게 첫 투자로 성공을 맛본 사람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마치 당장이라도 부자가 될 것 같은 ‘들뜬 마음’과 욕심에서 비롯된 ‘열정’이 가득하다는 것이다. 열정은 분명 좋은 것이지만, 때론 그 열정이 나의 관심사, 즉 투자를 제외한 나머지 것들을 머릿속에서 지우게 만든다. 깊이 생각해 보면 결국 조급함이 원인이다. 

어차피 투자는 평생 해나갈 일이다. 

p360 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장애물이란 원래부터 못 할 사람에겐 핑곗거리가 되고, 반드시 해내고자 하는 사람엔겐 에피소드가 된다. 

  • 자본주의 시스템과 돈, 부동산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라. 그저 관찰하고 이해한 후 활용하면 그만이다.
  • 조급함은 멀리하고 꾸준함을 가까이하라.
  • 멀리 가기 위해서는 함께해야 한다. 그리고 함께 가려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과 함께해야 한다.
  • 먼저 주어야 돌려받는다.
  •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할 수도, 가질 수도 없다. 그러니 선택해서 집중하라.
  • 오랜 시간을 함께하지 못한다고 해서 꼭 인간관계가 멀어지는 건 아니다. 절대 가족을 잊어선 안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올해 2월 재테기 강의 후, 추천도서로 구매했던 월부은은 그 당시 한번 읽었었다. 

그러곤 6,7,8월 연이은 강의 수강 후 다시 읽어 본 월부은은 다가오는 느낌이 달랐다.

처음 읽었던 당시 임장이 무엇인지, 부동산 사장님을 만나는 게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고 와닿지 않았었는데, 강의와 조모임을 통해 임장과 임보, 그리고 전임 매임까지 해보고 다시 책을 읽으니 내용이 쏙쏙 들어왔다. 

책에서 아주 여러번 강조하던 내용이 있다. 

그것은 바로 저평가 

그리고 저평가를 위해서는 비교평가를 할 줄 알아야 하고 비교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앞마당을 늘려야 한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은 부동산에서도 마찬가지인 듯하다. 

그리고 매임을 해야만 숨어있는 진주를 찾을 수 있다는 것도 이제 이해가 되었다. 

당장 투자할 게 아닌데 매임까지 해야해? 라는 의문이 나도 들었었는데, 매임을 많이 해야 확실히 앞마당이 완성된다는 말의 의미를 이제는 이해가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 독 강 임 투 인을 반복하며 투자 환경에 계속 있어야 한다는 점
  • 가족과 투자의 균형을 잘 유지해 소중한 것들을 미리 지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
  • 자본주의와 인플레이션에 따른 필수조건인 투자는 꼭 해야만 하고 지속해야 한다는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

문구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다 기억하고 싶었지만, 그 중에 추려서 위 step2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21 인생을 바꾸는 투자에서 자산을 팔지 않고 쌓아올리는 방식의 장점 세가지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전 아직 투자를 실행하지 못한 상태인데요. 조원분들 중 쌓아올리는 자산을 위해 투자한 경험이 있으신 조원분들 계시면 투자과정과 그리고 지금까지의 결과 등 그에 관한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모닝맘
25. 09. 08. 04:31

챈쓰님~독서 후기 감사합니다! ^^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셔요 ^^

응원하는 월부기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