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해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9.10.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상상하는 느낌보다 실제로 선배님이 옆에서 하나하나 알려주시는 교본 같은 책이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왜 투자를 해야하는 가]
#당신마저 관심이 없는 당신의 노후 #마인드 셋 #자본주의의 현실
대한민국의 자본주의는 현재 인플레이션과 떨어지는 노동의 가치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노후를 준비해야하는 상황이 도래했다.
왜우리가 투자를 해야하는지에 관해 저자가 생각하는 바와 객관적인 수치, 우리가 투자를 해야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등을 적나라하게 나타내줘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의 공감과 마인드의 변화 등을 이끌어내고 있다.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이로 이해 당신이 가진 현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Chapter2.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돈을 버는 두가지 방식 #돈을 쓰면서 결국 돈을 버는 법
평범한 직장인이 돈을 버는 두가지 방식이있다.
하나는 돈을 벌어 소비재를 구매하는 것
둘은 돈을 벌어 결국 내가 일하는 사이 나의 노동력이 들어가지 않는 자산이 되어 줄 투자자산을 소비하는 것
둘 중 어떤 것을 소비할 것인지 저자는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
[Chapter3.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경험# 결국엔 입지
저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의 원칙과 그것들을 갖게 되었던 여러가지 경험을 통해, 저자가 알게 된 투자에서 우리가 꼭 지켜야 할 그리고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하여 이야기해주는 파트.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저자는 결국에는 수도권에서는 입지가 다른 조건들보다 우선시 된다는 사실을 깨닿게 됨
[Chapter4.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쓰는것부터 체크 #절대로 돈을 잃지 않는 투자법 #전세가율
소비로부터 모든 사람은 자유로울 수 없으며, 매달 월급에서 필수적으로 나가는 돈을 제외하고는 알뜰살뜰 모으는 것이 가장 투자의 시작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시스템화를 하고 그 소비로부터 종잣돈을 모으라.
가장 중요한 투자법으로는 가격이 저렴할 때 사는 것이다. 절대적 저평가일 떄 사는 것이야말로 가장 돈을 잃지 않는 첫번째 원칙이며
두번쨰로는 전세가율이다. 전세가율을 통해 하방지지선의 위치를 알 수 있으며, 주변지역의 공급적인 리스크를 통해 여러가지를 비교 후 매입해야한다.
[Chapter5.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매뉴얼]
#자신만의 투자기준확립하기 # 사전조사 #현장조사
간결하고 확실한 자기만의 투자기준을 확립하는 것은 그 어떤 사항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할 사항
사전조사를 통해 임장하고 싶은 지역의 첫느낌을 조사하고, 그 지역의 현장 조사를 통해 그 지역을 발로뛰어 파악하라
[Chapter6.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돈은 간절함보다는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실행의 힘에 대해 이야기하는 파트
지금까지 여러가지 투자에 대한 원칙, 방법 등을 상세하게 알려줌
그런데 왜 수많은 사람들이 이를 통해 부를 이루지 못했는지 이야기 함.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의 힘이다. 알고 실행하지 않기 떄문에 이 같은 원칙을 지키지 않고, 투자했기 떄문에 라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는 말한다. 조급함을 버리고, 투자원칙대로 묵묵히 실행하며, 그것을 반복할 것을.
결국 독강임투 반복.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내가 너무나 조급해서 투자를 하고 싶은 마음에 원칙을 무시하고 투자를 진행하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사실 원칙에 입각해 분석을 했으며, 내가 최근에 투자한 단지는 그 원칙에 부합하는 단지였다.
하지만 나의 마음이 이 돈이면 더 좋은 단지를 매수할 수 있을 것만 같은, 그 마음이 투자에 대한 확신보다는 찝찝함을 준 것 같다.
하지만 그것은 나의 마음일 뿐이다
높은 전세가율, 저평가, 입지, 사람들의 선호, 리스크, 원금보존 등 여러가지 면에서 부합했기에 진행했던 것 같다.
가장 와닿았던 구절이 있다.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번쨰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조건이다.
나는 부동산 호재를 투자결정이 아닌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한다.’ 이다.
투자를 하면서 자꾸 현재의 입지는 너무나 가격이 말해주는 것만 같은 생각이 들어 호재를 곁들여 보려는 생각을 자주 했는데 계약하러 가기 전날 책을 읽으며 한대 얻어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너나위님이 선배로써 옆에서 나에게 이야기를 하시는 것만 같아, 너무 와닿고, 내가 다른 지역의 호재 때문에 그매물에 마음이 더 많이 가지 않았나 생각해보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돈을 쓰면서 결국 돈을 버는 법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월급을 벌고, 또 그로 인해 파생되는 소비재들을 구매하는 것에 나의 온 월급을 쏟고 있진 않은지,,, 그리고 현재 자산을 모으기 위하여 시스템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이러한 것이 첫번째로 이행되어 질 때에 비로소 생산자산을 소비하기 위한 종잣돈이 모인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인지하는 계기가 되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5순서를 따르고 반복할 것,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122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번쨰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조건이다.
그렇다면 호재는? 나는 부동산 호재를 투자결정의 조건이 아닌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