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의 개요
책 제목: 부의 전략 수업
저자 및 출판사: 폴 포돌스키 / 필름
읽은 날짜: 2025.9.8~12
총점 (10점 만점): 9점/10점
✅ 책 소개
《부의 전략 수업》은 헤지펀드의 대부인 레이 달리오가 주목한 월스트리트의 새로운 자수성가 아이콘, 폴 포돌스키의 부에 관한 예리하고 실전적인 내용을 담은 책이다. 우리는 모두 부를 원하지만, 그것은 얻기 쉽지 않다.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는 투자를 불확실하게 만들고, 끊임없이 변하는 자산의 가치는 미래를 예측하기 힘들게 만든다. 그리고 이 불안은 돈이 많아질수록 오히려 더 커진다. 더 벌고 싶다는 우리의 욕망도 끝이 없고, 만족은 점점 멀어진다. 이제 문제는 돈 자체가 아니라, 돈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다.
《부의 전략 수업》은 일확천금이 아닌 지속 가능한 부를 만드는 방법을 탐구한다. 돈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지배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돈의 주인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을 넘어, 돈을 다루는 법과 부를 유지하는 전략을 전한다.
이 책은 재테크 기술을 넘어, 돈과 삶을 바라보는 근본적인 시각을 변화시킨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핵심 원리와 실전 전략을 통해, 독자는 돈에 휘둘리는 사람이 아닌 돈을 통제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부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이제, 돈을 보는 시선을 바꿔야 한다.
✅ 나에게 어떤점이 유용한가?
돈에 대해서 알기 위해 깊이 연구한 저자의 인사이트를 통해서 돈의 기본적인 속성과 본질적인 부분들을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 부를 쌓아가는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가져야 할 전략들을 배울 수 있었다.
✅ 책에서 본 것
p.24 돈을 불리는 원칙은 매우 단순하다. 버는 것보다 덜 쓰고, 최고의 직업을 얻고, 저축한 돈을 가장 저렴하고 단순한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고, 그리고 중독아니 이혼처럼 돈을 갉아먹는 함정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충분히 모았다 싶을 때 은퇴하고, 남은 돈을 자녀와 나누면 된다. 이 조언은 과식하지 말고 채소 위주의 식단을 실천하라는 말처럼 간단하다.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은 어렵다. 우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살고 있음에도 결핍을 자주 느낀다.
상황에 따라 생각을 달리하고, 절제하고, 가벼운 배고픔 정도는 견디는 것이다.
다이어트는 절대 쉽지 않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돈도 마찬가지이다.
p.39 이런저런 생각이 자주 든다면 그것을 돈, 인간관계, 건강 등 범주별로 나누는 것도 좋다. 또한 항상 큰 그림을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자. 나는 건강한 사람이고, 소중한 사람들이 곁에 있으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상기시키자. 이처럼 차분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p.81 결론적으로 , 돈을 잘 다루려면 높은 급여를 받고 낮은 가격에 소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소득 분포의 상단 끝에서 벌고 지출 분포의 하단에서 소비해야 한다.
때로는 오래된 차를 몰다가 새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습관이며, 이러한 작은 결정들이 장기적으로 큰 차이를 만든다. 결국 부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p.113 막대한 부를 가진 레이는 사람들의 선망을 받았자민, 정작 그가 이를 이루기 위해 늘인 노력과 인내에 주목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나는 레이만큼 집요하게, 그리고 끊임없이 일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같이 몰입했다.
p.147 세르게이는 안전마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 빚을 감당할 수 있는 여유 자금이 부족했고, 예상치 못한 위기에 대비할 상상력도 부족했다.
사람들이 오차 범위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비상금은 ‘죽은 돈’처럼 보일 수 있으며, 의미 있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썩어가고 있다고 여겨질 수도 있다. 투자를 한계까지 밀어붙이고 싶은 욕망이 우리를 끊임없이 유혹한다.
p.202 투자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투자 방법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투자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마음과 몸을 훈련하는 과정을 포함하기도 한다.
p.310 돈과 인생은 결국 확률과 선택의 문제다. 어떤 삶의 방식을 선택할지, 어디에 돈을 쓸지, 나만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나는 가난해서 불행했던 적이 있다. 지금 역시 은행 계좌의 숫자가 사라질까 봐, 늙어서 병들까 봐 불안한 순간이 있다. 그래서 나는 늘 차분하고 신중하게 돈을 다루려 노력한다. 그와 동시에, 경이로움과 기쁨을 위한 공간을 충분히 남겨둔다. 그리고 매일매일 균형을 맞추려 노력한다.
✅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을 불리는 원칙은 단순한데 절대 쉽지 않다는 걸 느꼈다. 다이어트 방법이 단순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이 극히 적은 것처럼 그렇기 때문에 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와 비슷한 관점에서 생각해보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투자는 결국은 마인드가 80%라고 배웠는데 이 책에서도 마음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돈의 근본적 속성이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끊임없는 혼란과 변화 속에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마음훈련을 하면서 마인드셋을 유지해나가야겠다고 느꼈다.
타고나는 천재들도 있겠지만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 결과를 내기까지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이 노력하고 인내하는 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느꼈고 결과값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내가 가려는 목표에 도달한 사람들이 얼마만큼의 시간과 노력이라는 대가를 치뤘는지를 생각하면서 나도 그만큼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 책에서 적용할 점
불안정함 속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마음 훈련을 하면서 균형을 맞춰나가자.
성과를 내고 목표에 도달한 사람들이 했던 것만큼 시간과 노력이라는 대가를 치르겠다는 태도로 임하자.
가치있는 자산을 보유하고 낮은 수준의 소비를 유지하자. 다이어트의 관점에서 꾸준히 유혹을 이겨내자.
✅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1 결국 부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p.310 돈과 인생은 결국 확률과 선택의 문제다. 어떤 삶의 방식을 선택할지, 어디에 돈을 쓸지, 나만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39 이런저런 생각이 자주 든다면 그것을 돈, 인간관계, 건강 등 범주별로 나누는 것도 좋다. 또한 항상 큰 그림을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자. 나는 건강한 사람이고, 소중한 사람들이 곁에 있으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상기시키자. 이처럼 차분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저런 불안한 상황 속에서도 차분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하고 있는 나만의 루틴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나눠보아요.
✅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돈의 속성
댓글
정정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