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08_[열중 47기 12조_Trimage]독서후기__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_걱정 그만하고 지금 행동하기!!!

25.09.12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제목(책제목 + 저자)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 현대지성

읽은 날짜 : 2025.09.0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걱정 #행동 # 나만의 북풍은 무엇인가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자기 계발 분야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데일 카네기는 1888년 미국 미주리주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꼭두새벽부터 농사일을 도와야 하는 환경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정을 품고 꿈을 향해 정진했다.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즐겼으며 학교 토론팀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워런스버그 주립 사범대학을 졸업한 뒤에는 교사, 세일즈맨 등 사람을 대하는 여러 직업을 거쳤다. 세일즈맨을 그만둔 뒤 한동안 생활고를 겪기도 했으나 1912년부터 YMCA에서 대화법 및 대중연설을 가르치며 일생의 전환점을 맞이했다. 그때까지 성인들을 대상으로 인간관계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은 전무했다. 사람들은 풍성한 사례와 더불어 당장이라도 적용할수 있을 만큼 실용적인 원칙을 제시한 그의 강의에 열광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수업시간은 많은 사람이 본인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는 장이 되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해 자기계발 분야에서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겼다. 처세, 자기관리, 화술, 리더십 등에 대한 그의 가르침은 오늘날에도 수많은 사람을 성공으로 이끌고 있다. 카네기의 책은 핵심을 찌르는 원칙과 구체적인 실행법으로 정평이 나 있는데, 그중에서도 <자기 관리론>은 <인간 관계론>과 함께 불후의 고전이요 자기계발서의 바이블로 손꼽힌다.  

 

 

 

 

 

 

2. 내용 및 줄거리

 - 1.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지식. 

 : 내 삶을 안전하게 항해하려면 나의 기관을 잘 통제해서 ‘어제와 내일을 차단하는 오늘의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삶의 모든단계에서 철문이 과거를 잘 차단해주고 있는가? 죽어버린 과거와 완벽하게 단절하게 되어 있나요? 또 다른 버튼을 누르고 이번에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내일, 다시 말해 미래를 차단해버려야 한다. 그래야 안전하다. 내일을 맞이하는 최선의 방법은 지성과 열정을 집중해 오늘 해야 할일을 잘하는 데 있다. 주기도문은 그저 ‘오늘의’ 양식만을 구하라고 가르친다. 오늘의 빵이 우리가 실제로 먹을수 있는 유일한 빵이기 때문이다. 걱정을 해결해줄 마법의 공식. 1단계. 두려움 없이 있는 그대로의 현 상황을 분석하고, 이번 실패가 낳을수 있는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본다. 2단계. 일어날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자정해본후, 어쩔수 없다면 받아들인다. 3단계. 그때부터 이미 마음속으로 받아들인 최악의 상황을 개선해보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심리적으로 볼때 최악을 받아들이면 새로운 에너지가 솟구친다. 최악을 받아들이면 더 이상 잃을것이 없다. 그러면 얻을수 있는 것만 남는다.

 

 - 2.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 1.사실을 파악하라.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을 내리는데 기초가 될 만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긴다.” 2. 모든 사실을 신중하게 검토한 뒤 결정을 내리라. 3.일단 결정을 내리면 실천에 옮기라. 실천에 집중하고 결과에 대한 걱정은 떨쳐버리라.

 

 - 3.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 1. 늘 바쁘게 살라.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절망속에 시들어 가지 않도록 행동에 몰두 해야한다. 소매를 걷어 붙이고 부지런히 움직이라. 그러면 피가 돌기 시작하고, 정신이 번쩍 날것이다. 머지않아 몸속에 긍정적인 활력이 치솟으면서 걱정을 몰아낼 것이다. 바쁘게 일하고  그 상태를 유지하라. 가장 저렴하면서도 효과 높은 약이 바로 이것이다. 2.무시하고 잊어야할 사소한 일로 속상해하지 말라.'사소한 일에 신경 쓰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이땅에서 고작 몇십 년을 살다 갈 뿐인데 머지않아 잊어버리게 될 걱정이나 하면서 소중한 시간을 낭비한다. 그러지 말고 가치 있는 행동과 감정, 원대한 사고, 진정한 사랑 오래도록 남을 일에 삶을 바쳐야 한다. 3.기록을 살펴보고 스스로에게 자문하라."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4.피할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이라. 바꿀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고 바꿀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내고 이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가져라. 5.걱정에 손절매 주문을 걸어라. 어느 정도까지 걱정할 가치가 있는 일인지 판단하고, 그 이상은 걱정하지 말라. 6. 과거에 연연하지말라. 톱밥을 다시 켜지말라. 엎질러진 우유때문에 울지 말라.

 

- 4.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 1.즐겁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그러면 즐거워질 것이다. 2.적에게 앙갚음하려 들지 말라. 그래 봐야 적보다 자신에게 더많은 상처를 안길 뿐이다. 아이젠하워 장군처럼 행동하자.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3.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 때문에 마음 쓰지 말고, 오히려 당연하게 받아들이라. 행복해질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푸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4.내가 가진 문제가 아니라 받은 복을 헤아려 보라. 5.다른사람을 모방하지말라. 나를 찾고 내모습대로 살아가라. 6. 운명이 레몬을 건네면, 그것을 레모네이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7. 다른사람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자신을 잊으라. 날마다 다른사람의 얼굴에 기쁨의 미소가 떠오르도록 선행을 베풀라.

 

- 5.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 첫째, 기도는 우리를 괴롭히는 문제를 말로 정확하게 표현할수 있도록 한다. 둘째, 기도는 짐을 혼자 진것이 아니라 나눈다는 느낌을 준다. 무거운 짐, 다시 말해 고통스러운 문제를 온전히 홀로 감당할 수 있을 만큼 강한 사람은 없다. 셋째 기도는 행동이라는 적극적인 원리를 실천하게 만든다. 그러니 기도는 행동의 첫걸음이다. 기도는 원하는 일이 일어나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기도는 인간이 만들어 낼수 있는 가장 강력한 에너지의 형태이다. 

 

- 6.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법.

 : 부당한 비판은 칭찬의 다른 모습이다. 그것은 누군가 당신을 부러워하며 질투한다는 뜻이다.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할수 있는대로 최선을 다한후, 우산을 들어 비판이라는 빗줄기에 몸이 젖지 않도록 하라. 자신이 저지른 어리석은 짓을 기록하고, 스스로를 비판하라. 우리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므로 E.H 리틀처럼 공정하고 유익하며 건설적인 비판을 요청하라.  

 

- 7.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법칙.

 : 1.피곤해지기 전에 쉬어라. 2.긴장을 풀고 일하는 법을 배우라. 3.가정주부라면 집에서 편히 쉬며 건강을 돌보고 외모를 가꾸라. 4.네 가지 좋은 업무 습관을 적용하라.(1)당장 처리할 업무와 관계 없는 서류는 전부 책상에서 치워라.(2)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라.(3)문제에 직면했을때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미루지 말고 그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라.(4)조직하고, 위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라 5.걱정과 피로를 예방하려면 열정적으로 일하라. 6. 수면부족으로 죽은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불면증이 아니라 불면증에 대한 사람이 걱정을 해친다.

 

- 8.행복과 성공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법.

 : 인생의 가장 중요한 결정. 첫째. ‘무엇을 하며 먹고살 것인가?’이다. 둘째. ‘당신이 낳을 아이의 아버지 혹은 어머니로 어떤 사람을 선택할 것인가?’이다. 직업 선택에 대한 제안. 첫째. 검사를 통해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알려주겠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는 절대 가지 말라. 둘째. 이미 그 일을 하는 사람들로 넘쳐나는 직업은 피하라. 셋째. 먹고살수 있는 가능성이 10분의 1밖에 안되는 일은 피하라. 넷째. 당신이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몇주 정도는, 아니 필요하다면 몇달까지도 그 직업의 모든것을 알아보아야 한다.

 

- 9.돈걱정을 줄이는 법.

 : 돈이 많다고 해서 재정적인 걱정이 없어지는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이유는 돈이 충분하지가 않아서가 아니라 가진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1.사실을 기록한다. 2.자신의 필요에 맞게 예산을 짠다. 3.현명하게 소비하는 법을 배운다. 4. 소득이 늘어났다고해서 두통까지 늘지 않도록 주의한다. 5.대출을 대비해서 신용을 쌓는다. 6.질병,화재,긴급상황에 대비해 보험을 든다. 7. 생명보험금이 아내에게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도록 한다. 8.자녀가 돈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가르친다. 9.필요하다면 요리를 해서 가윗돈을 번다. 10.도박은 절대하지 않는다. 11. 재정상태를 좀처럼 개선할수 없다고 해서 자신을 학대하거나 억울해하지 않는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한번에 모래알 하나’, ‘ 한번에 하나의 일’ 내가 일을 하면서 항상 속으로 반복하는 말이다.

내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 순위 판단이 어려워 미루거나 아예 일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인생에 최소 한번은 오직 한가지 목표에 몰입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한번에 하나씩 목표에 집중해서 끝내자.  그러한 과정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것이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성공의 비결은 핸디캡에 있다. 북풍은 바이킹을 만들었다. 나의 북풍(핸디캡)은 무엇일까? 내가 부족하거나 단점이라고 여겼던 것들이 사실은 나만의 무기가 될수 있다. 내가 가진 약점은 성장의 원동력이다. 거센 바람을 피하기 보다 정면으로 맞서 나만의 무기로 바꿔보자. 거친 환경이 나를 더 강하게 만들고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피로하기전에 틈틈히 뇌에게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하루 30분 낮잠자기), 문제가 생기면 문제는 내가 가보지 않은길을 선택했을 때 생기는 것이므로 당연한 성장의 과정으로 받아들이며, 그 문제(성장의 기회)에 관한 사실을 적어보고, 내가 할수 있는것을 적어본후 바로 행동에 옮겨서 걱정이라는 것이 내삶 을 파고들 여지를 주지 말아야 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Trimage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