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88기 76조 rainbow7) 2강 너바나님 강의 복기하기

25.09.12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투자는 개인의 사정을 봐주지 않는다.”

 

 우리는 살아가며 어느정도 사정이 있으면 인지상정이라며 봐주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실수를 해도 다시 시작하거나 일어설수 있다. 하지만 투자 세계에서는 정말 냉정하게 봐주거나 다시 물리는 경우는 없다. 

돈과 숫자로 연결되는 냉혹한 투자에서는 내가 약자이거나 실력이 없다면 상위레벨에 있는 실력자에게 먹힐수 밖에 있다. 이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얼굴이다. 

그런다  문득 예전 ‘육룡이 나르샤’에서 길태미가 마지막에 했던 말들이 생각이 났다.  ‘약자는 강자한테 빼앗긴다.’

 

 

 

그래서 약자인 우리는 최소한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부동산 투자원칙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워 실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너나위님께서 강연 간 계속 강조하였다.  

 

 

  “ 실력 = 재능 * 노력(누적시간(1만))” / “목실감” 사용하기

 

 벌써 40대 후반이 되었다. 지금까지 이렇게 살았다는 것은 나에게 투자 재능이 있다고는 할수 없다. 그래서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앞으로 부단히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1년 365일 그리고 24시간의 하루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다.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간을 얼만큼 잘 관리하여 공부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매일 동일한 루틴(습관)을 만들어 목표를 이룰때까지 노력을 해야한다. 

 

 

수익률 = 5가지 투자 원칙 = 기다림

 

 

 대부분 장기적 관점으로 보면 물가 상승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주식이던 부동산자산 이건 오를수 밖에 없음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주식 시장은 변하는 것이 매우 빠르다. 예전에 우량주가 지금의 우량주는 아니다 그리고 폐기가 된는 순간 나의 자산은 없어진다. 

 부동산도 오르지만 수익률은 다르다. 많은 수익률을 가져다 주는 부동산이 있지만 수익률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부동산도 있다. 그래서 부동산에 투자를 할때는 조급함에 아무거나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너바나님이 설명해준 5가지 투자 원칙을 알고 여기에 해당되는 것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5가지 투자 원칙을 가지고 임장을 통해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수했다면 가격이 조금 하락하거나 오르지 않더라도 끝까지 기다리며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 

 

 

리스크를 지려하지 않는게 최악의 리스크 ”

 

 아직 투자 경험이 거의 없는 나에 가장 큰 리스크는 부동산에 대해 많이 무지하고 또 투자를 너무 쉽게 생각하며 만만하게 본다는 것이다. 

 바다에서 수영을 하다보면 큰파도가 오기도 하고 작은 파도가 오기도 한다.  어떤 파도가 올지는 알수 없지만 어떤 파도에서도 능숙하게 헤엄을 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 우리가 할수 있는 일이도 중요하다. 

 

 과거 정부의 정책과 부동산 가격 연관을 보면 제한 및 완하 정책과는 다르게 시세가 결정되었다. 그럼에도 부동산 자산을 꾸준하게 마련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과의 차이는 분명했다. 부동산에 대해 무지해서, 각종 리스크가 무서워서 자산에 투자를 하지 못한 사람중 하나가 바로 나 자신일 것이다. 

“나 역시 리스크를 지려하지 않는게 나에게는 최악의 리스크였다.”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시세차익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시세차익 부동산 투자자의 단계를 잘 살펴보며 1단계부터 있지만 나는 3단계 우량주 투자 혹은 4단계 월부가치 투자를 해야함을 알고 그렇게 할것이다.  

 

 가치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로써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다.  다양한 투자 사례를 통해 우리는 저가치된 부동산을 찾아서 기다렸다가 호재ㆍ호황에 파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진정한 부의 의미는 가치 있는 자산을 계속 추척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5가지 투자원칙을 적용하여 저가치된 부동산을 찾아 월부가치투자를 할 것이다. 앞마당을 부지런히 넓혀 나아가며 매수한 부동산에 대해서는 기다릴 줄 알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통찰력을 쌓아 갈 것이다. 

 사람이 살다보면 내리막길도 있고 평지도 있고 오르막도 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주변 투자 인월들과 함께 응원하며 앞으로 걸어가면 될것이다. 

 

 마지막 보너스처럼 나온 세금관련 강의를 통해 어떻게 1호부터 30호를 만들수 있을까? 라는 궁금함이 풀렸다. 기존에 내가 공부하고 배웠던 부동산에서는 어떻게 그럴수가 있지 라는 생각이 많았는데 이제는 의문이 자연스럽게 풀렸다. 세금에 대해 공부해서 월부가치투자라는 새로운 길에 한 발짝 도전을 할수 있게 되었다. 

      

 


댓글


rainbow7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