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의 전략 수업 독서후기 [셀세타]

25.09.12

제목 : 부의 전략 수업

작가 : 폴 포돌스키

읽은소감 : 돈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이야기와 작가가 돈에 대한 관점의 전환을 겪었던 순간과 그 이후에 어떻게 아는 바를 활용해가면서 부를 일구어 나갔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는데 경험담도 많아서 누군가의 이야기라는 느낌으로 읽기가 편했던 책이었다.

가장 인상적인 키워드 : 마인드셋

가장 인상깊은 문장 : 돈은 나를 늑대들로부터 보호해 주었다.

함께나누고픈 질문 :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어떤 위험을 감수할 것인가?

내용요약 : 돈에 대해서 가지고 있던 어릴 적 가진 뭔가 어렴풋한 환상같은 것. 돈이 많지 않아도 괜찮다고 하는 그런 이미지들을 가질 수 있었던 것 조차 부모님의 경제적 지원덕분이었던 것을 깨닫고 애써 외면하던 돈에 관한 진실을 목도 한 뒤로 정말 바닥부터 경제적 자유에 이르기까지 계층을 이동해가면서 수입을 늘리고 투자를 배우고 투자를 하고 결국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곳에 이르게 된 과정에서 있었던 사건과 배웠던 내용 실제로 삶에 적용하며 변화했던 내용들까지 모두 한 책에 담았다. 그 안에서 시스템에 대한 간략한 설명도 있다보니 전체적으로 책 내용이 개념을 설명하는 부분이 많고 깊이 들어가지 못한 부분들이 아쉽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내용과 내 생각들 :

  1. 나는 단지 돈을 모으는 삶이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수없이 고민했다. 돈은 단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도구일 뿐이었다.
  2.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약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있다. 충분한 수면, 균형잡힌 식단, 운동, 심리상담, 요가, 명상 등은 모두 마음을 훈련해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고 머릿속을 혼란스럽게 하는 생각들을 단순한 걱정일 분, 현실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게 돕는다.
  3. 선택에는 언제나 대가가 따른다. 위험 회피에도 비용이 따르고, 과도한 위험 감수에도 비용이 따른다. 이 둘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일은 매우 섬세하게 이뤄져야 한다.
  4. 소로스는 시장이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것이 반사성이라는 개념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는 가격이 상승하면 투자자의 심리가 낙관적으로 변해 더 많은 매수가 유입되고,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비관적인 심리가 확산되어 더 많은 매도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기강화적 과정이 시장의 변동성을 키운다는 것이 그의 핵심 주장이다.
  5. 결국 투자자로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군중심리에 휩쓸리지 않고, 시장의 감정 변화(낙관과 절망)를 읽어야 한다.
  6. 불안에 휩싸여 무력해지는 것과 ‘지금 불안함을 느끼고 있구나’라고 인식 할 수 있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처럼 갑작스러운 변화는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 예측할 수 없는 변화 자체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불안함과 평온함의 차이를 깨닫게 되면, 차분한 상태에서 수입, 저축, 은퇴 계획을 세우는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7. 부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사람들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동산을 가진 사람들은 세입자로부터 임대료를 받고, 기업의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은 필수 소비재를 판매하는 기업의 수익을 공유받는다.
  8. 하지만 이런 변화가 일어난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변화가 이미 ‘가격’에 반영되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 파악하려고 할 때 이미 반영되어있다.
  9. 투자의 측면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격을 변화시키는 힘을 이해하고, 장기적으로 가치가 높은 자산을 저렴하게 매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10.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어떤 위험을 감수할 것인가? 선택에는 분명한 리스크가 따르며, 이런 리스크는 가격에 반영된다.
  11. 막대한 부를 가진 레이는 사람들의 선망을 받았지만, 정작 그가 이를 이루기 위해 들인 노력과 인내에 주목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나는 레이만큼 집요하게, 그리고 끊임없이 일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같이 몰입했다.
  12. 위험을 회피하면 그만큼 기회를 놓치게 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13. 부채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세입자에서 소유자로 넘어가는 다리와 같다. 동시에 부채를 떠안는다는 것은 미래의 수입을 미리 당겨쓰는 것을 의미했다.
  14. 결국 자산 간의 상대적인 가격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투자에 있어 필수적이다. ”지금 NVIDIA를 사야 할까?” 라고 묻곤한다. 제대로 답하려면 해당 기업뿐만 아니라 전체 경제 상황, 대체 투자 수단, 시장 심리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15. 자산을 조합하려면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나의 경우에는 높은 수익률을 복리로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수익률 자체도 중요하지만, 복리를 활용하려면 ‘위험 관리’가 핵심이다.
  16. 어떤 투자 스타일을 추구하든 가장 어려운 것은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투자는 모든 시도에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손실이 발생할 것이고, 그럴 때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며 과감하게 손절해야 한다.
  17. 주가가 하락하면 그 주식의 매력도가 높아진다는 원리는, 경제가 정상적으로 유지되는 한 타당하다.
  18. 내가 주식 시장에 대해 강세 전망을 갖고 있는데, 금융 뉴스에 등장하는 모든 이들이 약세를 이야기한다면, 오히려 더 안심할 수 있다. 반면, 내 생각과 동일한 의견을 내는 사람들이 많다면, 그것은 더 이상 내가 앞서 있지 않다는 신호이며 그때는 다시 첫 단꼐로 돌아가야 한다. 기억하라. 시장 가격은 이미 알려진 모든 정보를 반영한다.
  19. 돈은 나를 늑대들로부터 보호해 주었다. 늘 주변을 배회하며 기회를 엿보는 늑대들, 돈이 있으면 그것들을 몰아낼 수 있다. 그 늑대란 모스크바의 열악한 아파트, 언제 고장 날지 모르는 차, 터무니없는 은행수수료, 예상보다 훨씬 비싼 병원비 같은 것들이었다.
  20. 돈에 신경 쓰는 이유가 결국 자유를 얻기 위함이라면, 그 자유를 건강한 몸으로 누릴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지금 나는 종종 알람 없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아침에는 90분동안 운동을 한다. 과자는 줄이고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으려고 노력하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식사하는 시간을 꾸준히 만든다.

책을 읽은 후 삶에 활용할 방법 :

  1.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고 한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위험을 감수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9/15까지 2시간이상.)
  2. 매일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운동 일정을 짜고 지키도록 하자. (9/15 부터 주6회운동 계획) 지금은 주 3회 20~30분 정도만 하고 있는데 늘려보자.
  3. 감정적으로 동요한 상태가 되었다는 걸 인식하면 운동 수면 명상 등을 통해 감정을 먼저 추스르고 그 다음에 결정을 하고 행동하자.

댓글


셀세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