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몰입(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RHK Korea
3. 읽은 날짜: 2025.09.15
4. 총점 (10점 만점): 10점/8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몰입이라는 신세계를 알게 되었다. 한번에 이해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8점을 줬는데 다시 읽어보고 내 삶에 적용해 보고 싶은 내용이였다.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몰입을 활용하면 과정을 즐길 수 있기에 인생의 오르막길에서 결과에 상관없이 항상 성ㅇ공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몰입이 인생의 방정식을 푸는 열쇠가 될 수있다.
생각 없이 열심히 노력만 하려고 하지 말고 머리를 써라.
내 삶의 행로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을 통제하는 것이다.
후회없는 사람을 살고 싶다면 지금 내 눈앞의 일이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몰두해야 한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운동과 몰입을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 – 몰입적인 사고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조건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라는 점이다.
집중된 상태를 잘 관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몰입은 쉬는 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를 하라는 것이다.- 긴장된 상태의 몰입이 아닌 이완된 상태의 몰입 느긋한 마음으로 천천히 생각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누구라도 3개월 정도만 자기가 하는 일에 온 힘을 쏟는다면 그 분야의 천재가 될 수 있고, 도인이 될 수 있고, 슈퍼맨이 될 수 있다.
불연속적으로 몰입하는 방식을 ‘약한 몰입’이라고 부르고 오랫동안 연속적으로 몰입하는 방식을 ‘강한 몰입’이라고 부른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발견이 얻어지는 또 다른 순간은 꿈속에서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상상력으로 좋은 계획이라는 씨앗을 만들고 그것을 잠재의식이라는 밭에 뿌린 후 신념이라는 물을 주면 새로운 창조가 이루어진진다는 것이다.
몰입의 결과가 커다란 성과로 완성되는 것은 분명한 자아실현이다.
우리의 몸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생명 활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는 항상성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전두엽은 우리가 인간다운 특성을 갖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두엽은 우리가 인간다운 특성을 갖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전두엽을 발달시키고 싶다면 사고력을 많이 요구하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몰입의 쾌감은 우울함과 교차하지 않는, 일관되게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했다.
현재의 나는 지금껏 내가 해온 선택의 총합이라고도 할 수 있다.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뇌과학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생각의 속도를 느리게 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를 얻는 데 유리하고, 문제와 오랜 시간을 씨름할 경우에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
‘진짜 천재’는 자기 스스로 생각해서 그 방법을 찾아낸 사람이다. 항상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도전하지 않으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학습이나 일을 하는 과정 자체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 보장되지 않는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5장 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 단계
슬로싱킹만 실천해도 삶의 질을 극적으로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성실함에도 성과가 없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몸은 바쁘지만 정작 중요한 문제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몰입 8계명
어떻게 살아야 할까 – 행복하게 살자, 해야 할 일을 최선을 다해 잘하자
슬로싱킹에 의한 몰입은 행복한 최선을 지속하는 게 가능하디.
나는 살면서 성실하다는 이야기를 꾀 들었다. 그런데 무언가 잘 해냈나 생각해 보면 잘 모르겠다. 그 이유를 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되었다. 나는 깊이 생각하기 보다는 뭐든 적당히 했던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몰입이라는 말을 들으면 뭔가 고도의 집중된 상태이고 그건 엄청난 압박과 스트레스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이 책을 통해 몰입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다.
슬로싱킹을 통해 천천히 깊이 생각하는 연습을 해보고 싶다. 뭐든 빠르게 해결하려고 하고 안되면 적당히 하려고 했던 것에서 벗어나 느리더라도 제대로 몰입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에 도전해 보고 싶다.
매일 30분씩 걷기를 해야겠다.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뇌과학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