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4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가격>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제목(책제목 + 저자) : 절제의 성공학
저자 및 출판사 : 미즈노 남보쿠 / 바람
읽은 날짜 : 2025.09.1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절제 #운명 # 문답식 가르침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전설적인 일본의 운명학자이자 사상가이다. 어려서 부모를 잃고 대장장이를 하던 작은 아버지 밑에서 키워졌다. 10세때부터 술을 배우고 도박을 일삼고, 싸움을 일으키다가18세 되던 해에 도둑질로 감옥에 가게 되었다. 감옥에 있으면서 가난하고 죄지은 사람들의 생김새가 성공한 사람들과 다른것을 발견했다. 출옥후 자기의 운명이 궁금해서 관상가를 찾아갔을때 이런말을 들었다. “1년안에 칼을 맞아 죽을 운명이니 속히 절로 가서 출가를 청하시오.” 그길로 절에가서 출가를 청했으나, 절의 주지스님은 1년동안 보리와 흰콩으로만 식사를 하고 오면 받아주겠다고 말한다. 남보쿠는 바닷가에서 짐꾼으로 일하면서 살기 위해 보리와 흰콩 만을 먹고, 술도 끊고 버티었다. 1년을 무사히 넘기고 절로 향하던 그는 자신의 죽음을 예언했던 관상가에게 찾아갔다. 남보쿠를 알아본 관상가는 크게 놀라며 물었다. “운명이 완전히 바뀌었군요. 어디서 큰 덕을 쌓았소, 아니면 사람의 목숨을 구했소?” “생명을 구한 일은 없지만 보리와 흰 콩만 먹고 1년을 살았습니다.” “식사를 절제한 것이 큰 음덕을 쌓았구려, 그것이 당신을 구했소!” 이후 남보쿠는 운명을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하고 전국을 돌아다녔다. 3천명이 넘는 제자들이 남보쿠를 따랐고, 일본 조정에서 대일본이라는 파격적인 칭호까지 받았던 그는 단 한번의 실수도 없이 운명을 맞췄다고 전해진다. 운명을 개척할수 있는 독특한 사상이 그의 글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16~17. 어떤 일이든 처음부터 자기 뜻대로 되는것은 없소. 기술이나 직업도 마찬가지요. 짧게는 몇년에서 길게는 몇십년까지 심혈을 기울이면 아무이 바보라도 그일에 대해서는 모르는것이 없어진다오. 그때서 비로소 성공의 문이 열리는 것이오. 사람이 혼신을 다해 한길로 가고자하면 태산이라도 뚫을수 있는 것이라오. 당신이 쓸쓸한 인생을 살고 싶지 않다면 한 가지를 끝까지 이룬후에 다른 것을 시작하시오.
- p18~19. 세상 모든 일이 사소한 일 하나로 막히기도 하고 뚫리기도 하는 것이오. 사소한 일 하나를 쉽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성공의 길이오. 지금 즐거우면 나중에 궁하게 되고, 당장의 즐거움을 포기하면 장래에 큰 즐거움이 오는것이오. 이것이 세상 돌아가는 이치요.
- p24. 언제나 성공하려는 마음만 있고 그 행동이 따르지 않으니, 지금대로라면 평생 성공할수 없소. 성공여부는 자신이 얼마만큼 스스로를 다스리느냐에 달려 있소.
- p30. 새로 시작한 사람은 열심히 배우는 것이 본분입니다. 본분을 잊지 않는 것이 출발점입니다.
- p31. 재물을 많이 모으는 유일한 방법은 절제를 지키고 자신이 얻은 이익을 다른사람에게 나누는 일입니다. 절제를 지키고 자기가 얻은 이익과 지혜를 다른 사람에게 나누는 일입니다. 절제를 지키고 자신이 얻은 이익을 다른사람들에게 나누다 보면 이것들이 천지에 가득차게 됩니다. 가득 찬 것은 반드시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점차 자신의 성공 그릇을 늘리게 되는 것이지요.
- p42~43. 지성으로 동료를 위하고 아랫사람을 사랑으로 보살피는 것에 온 힘을 기울이시오. 절대 아랫사람에게 교만해서는 안되오. 이와 같이 지금까지와 다른 삶을 살면 당신은 운명대로 크게 성공할 것이오. 마음이란 흐르는 물을 그릇에 담는것과 같소. 좋은 사람과 사귀면 마음이 저절로 좋아지는것처럼 고위층과 사귀면 마음이 저절로 고위층과 같아지게 된다는 말이오. 다시말하면 그릇이 작은데 물이 넘치니 자연히 교만한 마음이 생기게 되는 것이라오.
- p60~61.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세월을 허비하고 편안함을 즐기며 만물을 허비하는 사람은 마침내 당신처럼 오장에 병 이들어 가난하게 됩니다. 날 때부터 병이 많고 허약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그렇게 만든 것입니다. 남을 의지하고 야속해 하기전에 오로지 음식을 절제하고 검소한 생활을 실천하세요. 그러면 병은 저절로 낫고 경제적으로도 좋아질 것입니다.
- p72. 식사량은 항상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모두 하늘에서 받았다는 뜻으로 천록이라고도 합니다. 식사량이 일정하다면 천록도 항상 같습니다. 재물은 천록이 변하여 생기는 것인데 폭식을 하면 천록을 줄임과 동시에 재물도 줄이는 꼴입니다.
- p89. 모름지기 그 집의 천록이 다하면 반드시 망합니다. 주인이 스스로 식사를 줄여서 이것을 천지에 베풀면 가운이 저절로 살아납니다. 천록이 온전하면 집안이 망하는 일은 없습니다.
- p100. 충분히 먹고 싶다는 생각은 다 마음이 가난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식량은 창고에 가득할 정도로 부자이지만, 마음이 간나해서 항상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하늘이 주신 천명을 알고 분수를 아는 사람들은 마음이 부자입니다. 스스로 절제하는 것이 천국의 길임을 아는 사람들은 오직 검소한 생활을 감사하고 행복해할 따름입니다.
- p113. 먹고 싶지 않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이 배에 오래 머물러, 뱃속에 똥이 꽉차 있기 때문에 음식맛이 없는 것입니다. 입맛이 없으면 굳이 먹으려 말고 먹는 양을 반으로 줄여야 합니다.
- p134. 만약 배우고자 한다면 절제가 무엇인지 먼저 깨우쳐야 하며 만물이 나의 근본임을 알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이치의 심오한 의미를 깨달으면 내 비결을 스스로 터득한 것이니 나에게 따로 배울것이 없습니다.
- p148. 잘살고 못사는 것, 오래 살고 일찍 죽는것 등은 물론, 성공이나 출세 등도 모두 음식을 절재하는것이 그 시작이며 끝입니다. 이렇게 정한 것은 다 나를 위함이 아니라 사람들을 위해 내식을 줄인 것입니다. 세상이 큰 뜻을 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단 하루 만이라도 음식을 절제해주기 바랍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책은 얇은 편이지만 내용이 문답식이고 시대상이 있는이유로 이해하기 쉽지는 않으나 2회독 하였다. 절제를 통해 내자신을 다스리고 특히 남보쿠 저자가 식사의 절제를 통해 이치를 깨달은 부분으로 식사에 대한 절제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나도 항상 식사를 필요보다 적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식사를 많이 먹게되면 머리가 탁해지고 생각이 둔해지며, 몸이 나른해져 행동을 하는데 장애물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절제된 식사로 루틴을 유지해나가야 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책에서는 음식의 절제를 많이 강조하였지만 월부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것과 비교해보면 모든 부분에서 절제가 가장 중요하다. 투자자로서 잃지 않는 투자를 하려면 더 많이 버는 투자보다 절제하여 “잃지 않는 투자”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한다. 항상 최고의 투자가 아닌 절제와 원칙에 맞춰 최선의 투자를 해야함을 잊지 말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초역 명상록”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