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몰입_채원안

25.09.17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몰입 확장판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논문/RHK

3. 읽은 날짜: 9/9-9/12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9. 이 세상은 계속 무질서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우리가 집중된 상태에서 산만한 상태로 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몰입하기보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게 더 쉬운 이유다.~엔트로피는 계속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지만,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가 생명현상을 유지하는 것은 부분적으로 엔트로피를 낮추는 활동이라는 점이다.

→ 우리가 생명활동을 이어가는 것은 힘든 일이 맞고, 나는 지속적으로 엔트로피를 낮추는 활동에 노력을 하니 힘든게 당연하구나.. 스스로 거슬러 올라가는 내가 자랑스럽기도 함.

 

P40. 천재와 보통 사람의 지적 능력 차이가 질보다 양의 문제라면 천재들의 위대한 업적은 순전히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그들의 노력에 의해 얻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천재들은 극도의 몰입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남다른 열정의 소유자였던 것이다.

→ 천재가 되기 위해 특별할 능력이 없어도 된다는 것이고, 노력과의 싸움이라면 나 자신도 가능할 수 있겠다..

 

P85.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열심히 생각하는 것에 인생을 송두리째 던져볼 만했다.

→ 무조건 열심히 하는게 아니라 열심히 생각을 하고 행동하는게 중요. 몰입에 들어가기도 무엇을 열심히 생각할꺼냐는 주제 정하는 것이 중요하듯, 나도 어떤 일이나 문제에 대하여 그 이상의 결과를 원한다면 열심히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자.

 

P246.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2가지 특성, 만족지연능력과 그릿은 전두엽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인내와 집중력을 반영한다. 신체의 다른 부분이 손상되더라도 전두엽이 멀쩡하다면,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결국엔 인내와 집중력. 인내는 나도 어디서 지지 않는다. 집중력을 기르기 위한 것에 좀 더 초점을 맞추기.(=몰입)

 

P248. 뇌와 집중력을 회복시키는 방법으로는 앞에서 언급한 도파민 디톡스, 독서, 글쓰기, 공부, 운동 그리고 찬물 샤워와 같은 고통을 선택 하는 방식이 있다. 이러한 활동은 전두엽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전두엽을 발달시키고 싶다면 사고력을 많이 요구하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단순 암기보다는 토론, 관찰보다는 창작, 수동적인 학습보다는 적극적인 이해와 실천.

→ 친절하게 방법까지 알려줌. 굿..

 

P336. 몰입으로 이어지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학습이나 일을 하는 과정 자체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마치 테니스나 골프를 치면서 느끼는 즐거움이 긍정적인 보상이 되어 그 운동을 하는 행위가 목적이 되는 것처럼, 일을 수행하는 행위 자체가 목적이 된다.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 처음 월부에 들어와서는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임장을 나가는 것 자체를 미래를 위한 현재의 고통이라고 생각했다. 지금은 아니다. 언젠가부터 즐기는 방법을 알았고, 지역을 넓혀가는 재미도 생기고, 지식을 알아가는 즐거움도 있다.

 물론 힘들기도 하다. 즐거움이 조금 더 클 뿐!

 

P419.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내가 이 책에서 말하려던 것이 이것이다.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나는 그 해답을 ‘몰입’에서 찾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단순히 몰입을 하는 방법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가치까지 알려주는 책이고, 더 넓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 것 같다. 우리가 다른 생물과 다른 점은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설명해주는 책이다. 그리고 천재와 나는 다른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누가 더 많이 생각 했느냐”의 차이를 알았을 때 기쁨은 개인적으로 많이 컸다. 나도 천재가 되고 싶은 보통 사람이었으니까!

아울러 모두가 불행한 한국 사회에서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알려준 책. 우리 모두에게 필요 한 책 이라고 생각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마지막 순간까지 후회 없이 살기 위해서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들, 이루고 싶은 일들에 대해서 적어보고 생각해보기. 그리고 나아가기.

즉, 나의 가장 숭고한 목표 만들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12. 1분밖에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은 1분 걸려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밖에 못 푼다. 60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그보다 60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10시간 생각하는 사람은 그보다 600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루에 10시간씩 1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000배까지, 10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만 배 어려운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

보통 사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보다 수십 배 혹은 수백 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영재라 하고, 수천 배 혹은 수만 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천재라고 한다면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천재와 보통 사람 사이의 지적 능력 차이는 질보다는 양의 문제다.

→ 우리 모두는 영재이고 천재이다. 너도 나도!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71. 우리는 이미 몇천 억보다도 소중한 인생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으니 그 가치에 걸맞게 인생을 보내야 한다.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 나는 스스로 나의 마지막에 대하여 많이 생각하는 편이다. 그리고 가끔 생각한다. 나는 지금 당장 죽어도 후회 없는 하루를 보내야지. 나는 어차피 잘 될 것을 알고 있고 그 생각을 가지고 행동을 한다. 그래서 내일 당장 죽어도 오늘 하루에 대한 아쉬움은 없다. 다만 가끔 생각하는 것이 하나 있다면,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이루기도 전에 죽었다면 그 일에 대한 후회는 조금 있을 것 같기에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다 이룰 때까지 살아 있기를 바랄 뿐!!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ssindy
25. 09. 18. 08:07

채원안님은 벌써 실천하고 있는 것들이 많아 곧 이루실수 있을꺼예요~ 거기다 즐거움까지 느끼고 계시니 정말 부러울따름입니당!

투명혀니
25. 09. 18. 10:11

채원님 꼼꼼하게 미래도 계획하고 하나씩 실천하고 계셔서 거기에 독강임투로 성장까지 하고 계시니까 미래가 찬란한게 벌써 보여요. 우리 꾸준히 오래 함께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