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포도링] 긍정의 힘 ; 놓치고 싶지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2

25.09.18

1. 본 것

 

STEP 1 신념을 갖고 자기 마음의 주인이 돼라

P37 1번 답 (그냥 넘어가는 행동)은 잠재적인 문제나 기회를 무시하는 태도다. 그것은 주어진 상황에 대해 자신은 아무 영향력도 행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긍정적인 마음가짐에서 비롯된 반응이 아니다.

나는 불편한 상황에서 그냥 넘어가는 행동을 자주하곤 했다.

표면적인 트러블을 피하기 위해서도 있고, 이 상황을 짚고 넘어가면 어떤 결과가 나올 지 예측해보고 기대한 결과가 나올 것 같지 않다면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그게 최선이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고나니 나는 그냥 불편함을 회피한 것이었다. 긍정적인 자세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해나가야겠다.

 

STEP 2 자신이 원하는 일에 정신을 집중하라

P55 여기서도 1번 답은 그릇된 반응이다. (잘 되겠지.. 의사의 충고무시 등) 심지어 문제가 있다는 걸 알면서도 나서서 처리할 일이 없다는 것처럼 행동한다. 당신은 문제가 없다고 자신에게 말할 수도 있겠지만, 문제는 분명히 존재하고 그 문제가 눈덩이처럼 커져 결국 속수무책이 될 수 밖에 없다.

솔직히 학교를 하면서도 에이스를 하면서도 누군가 괜찮냐? 무슨 문제는 없냐? 라고 물어보면 항상 없다고 말하곤 했다. 진짜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대답은 결국 1번 답과 같은 것 같다. 잘 되겠지. 이렇게 해보면 될거같은데? 이렇게 안되면 저렇게 해보면 될거같은데? 혼자 생각하고 결론을 내는 것 같다. 그런 과정도 충분히 튜터님이나 동료들과 얘기해볼 수 있는데 그런 부분이 부족한 것 같기도 하다. 뭔가 내가 극복하려고 하는 포인트에대해서 동료들과 튜터님에게 나눠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BM Point 하고 있는 고민과 내린 결론에 대해서 동료, 튜터님과 공유하기

 

STEP 3 남에게 받고 싶은 대로 줘라

P64 가족과 친구, 직장동료를 대할 때 그들의 결점을 보지 말고 좋은 점을 찾아라. 흠을 잡거나 비난하거나 복수하기보다는 칭찬하고 도움을 주고 용기를 줘야한다. 자신과 타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가, 아니면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가 하는 작은 차이가 그가 행복한지, 불행한지, 비참한지의 큰 차이를 만든다.

가끔 나도 모르게 동료와 스스로를 비교할 때가 있고, 스스로가 한없이 한심해 보일때가 있다. 내가 못하는 부분 보다는 내가 해나갈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해보자.

 

STEP 4 자기 점검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라

 

STEP 5 행복하라!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라

P97 당신이 성공하도록 도와준 경험을 분석하고 하나의 공식으로 만들어 적어놓자. 그리고 다시는 되풀이하고 싶지 않은 경험도 점검하자.

성공경험을 공식으로 만들어 둘 생각은 못했는데 기발하다! 안그래도 잘 될 때 왜 잘 됐는지 분석하고 그걸 기록해두면 그 행동을 지속해나갈 수 있을 것 같다. 이런건 나눔글로 쓰면서 정리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

 

STEP 6 관용의 습관을 길러라

P108 “열린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라. 다른 사람에게 당신이 원하는 대로 될 것을 명령하거나 바라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그들을 좋아하고 받아들이도록 노력하라.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찾아보고 그들을 좋아하는 법을 배워라”

내가 가장 잘하기도, 못하기도 하는 부분이다. 맘에 드는 사람은 무슨 짓을 해도 마음에 들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은 무슨 짓을 해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이렇게 좁은 인간관계에서 벗어나야 할 것 같다. 항상 편견없이 사람을 대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P109 날마다 한 가지씩 좋은 일을 하라.

 

P112 너그럽지 못한 태도의 가장 슬픈 결과 가운데 하나는 너그럽지 못한 대접을 받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도 너그럽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 문구는 정말 많이 와닿았다. 나는 누군가에게 너그러운 사람이었나? 되돌아 보는 기회가 되었다. 튜터님들이나 다른 동료들은 어떻게든 나누고 좋은 일을 하려고 노력하는데, 나는 반대로 누군가를 더 너그럽지 못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은 아닌가? 이것 만큼 고약한 일이 있을까 싶다. 회사에서도 동료들에게도 조금 더 너그러워지고,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자세를 가져야겠다.

 

STEP 7 자신에게 긍정적인 암시를 하라

P124 오늘부터 자신의 결점에 집착하거나 낙심하지 말고 그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오늘부터 문제를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라. 오늘부터 꾸준히 유머감각을 기르고, 날마다 긴장을 풀어야 할 때 웃을 거리를 찾아라. 오늘부터 더욱 유쾌한 태도로 친구를 대하려고 노력하라. 오늘부터 유머를 문제 해결의 도우미로 이용하라.

고등학교때는 진짜 웃긴걸로 유명해서 항상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았는데 대학교때도 정말 재밌었고 근데 나이가 들수록 유머감각은 떨어지고 매사에 진지해지는 듯 하다. 모든 일에 진심인 것은 좋으나 누군가 봤을 때 오로지 진지하게 해야할 일만 하는 내가 로봇처럼 보여질지도?ㅎ ^^ 좀 더 유머로 문제해결 할 수 있도록 동료들에게 여러가지 던져보는 것부터 해야겠다.

 

P129 1) 되도록 빨리 나의 업무에 복귀한다. 패배에 연연하지 않고 내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

2) 사직서를 내거나 당신을 인정해주는 다른 직장을 찾아본다.

3) 승진한 사람에게 축하메세지를 보낸다. 그리고 당신이 이룬 것을 되돌아보며 일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졌음을 자신에게 일깨우는 시간을 갖는다.

여기서 충격적인게 1번 반응은 대담해보일 수 있겠으나 문제가 생겼을 때 당신을 위기로 몰아넣을 뿐이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수동적이지 않다. 적극적이다. 라고 하는데… 정말 맞는말이라서 충격 받았다. 내가 평소에 굉장히 수동적이었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나는 항상 이렇게 노력하면 언젠간 누군가 알아주겠지. 내가 한 일을 뽐내지 않아도 잘했다면 사람들이 알아보겠지. 이런 식으로 생각했었는데 굉장히 수동적인 자세임을 깨닫고 말았다.

 

STEP 8 목표를 세워라

P138 당신의 단계별 계획을 글로 쓰고 또 써라.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언제 이루고 싶은지, 정확히 무엇을 바치려고 하는지 분명하게 써라. 정확해야만 한다. 모호함은 목표 달성의 종말을 고하는 것이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그 내용을 소리내어 읽어라. 읽으면서 목표를 이룬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라. 그것을 보라. 느껴라. 그리고 믿어라.

아침 저녁으로 단계별 계획을 본다면 정말 좋을 듯 하다. 나도 뭔가 이번에는 3개월 계획 짠걸 사진이나 pdf로 저장해서 핸드폰에 넣어두고 자주자주 봐야겠다. 자꾸 망각한다.

 

P144 날마다 목표를 실현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결정을 내린다.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무심코 잊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매일 확인하면 그 목표를 향해 효율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

나한테 이런 부분이 부족했기 때문에 매일 해야할 일들이 조금씩 미뤄졌던 게 아닐까? 큰 목표를 세워놓고 그것을 덮어두는게 아니라 내가 매일 하는 행동들이 connect the dots으로 해서 결국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자주자주 들여다보는 게 좋을 듯 하다.

 

STEP 9 공부하라, 생각하라, 그리고 계획하라

P151 성공한 사람은 중요한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특히 부를 이루거나, 직장에서 성공을 거두거나,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건강을 얻기위해 자기계발 서적을 읽고 공부한다.

솔직히 처음 월부할 때는 왜 책까지..? 그리고 2년이 넘었을 때는 아 투자를 지속하기위해서 책을 읽는구나.. 힘든 순간에 버티기 위해서 읽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진짜 요즘은 성공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 (올바른 기버의 자세, 힘들 때 버티는 방법, 더 열정적으로 하는 방법, 목표를 설정하고 반복하고 복기하고 재설정하는 방법 등..)을 알기 위해서라는 것을 깨달았다.

 

P168 나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기르기 위해 나의 감정, 기분, 느낌, 지성, 경향, 태도, 열정 습관 등을 지배하고 감독할 수 있다고 믿는다

 

 

2. 느낀점

 

나름 스스로가 긍정적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책을 읽다보니 외면하거나 모른 척 했던 부분들이 모두 수동적인 행동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어떤 면에서는 낙천적이라고 보여질 수 있으나, 어떤 면에서는 스스로의 성장이나 발전을 가로막는 부분이 될 것 같기도 하다. 정말 내가 하는 행동들이 정말로 “나를 위한 일”인지 다시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3. 적용할 점

 하고 있는 고민과 내린 결론에 대해서 동료, 튜터님과 공유하기


댓글


포도링1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