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켈러,제이파파산 지음/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9.13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P11. 가장 근본적인 핵심은 이토록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아내고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거짓말: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P19.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힘껏 내리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 이다.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당신의 목표가 10이라면 20까지는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라고 물어라 당신이 원하는 곳보다 훨씬 더 높은 목표를 잡아라. 그러면 당신의 본래 목표를 달성하고도 남는 계획을 갖게 될 것이다.
진실: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
P139.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큰 질문을 던지고 큰 해답을 찾아라.
P165.크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가능성을 생각하라. 벤치마킹과 트렌드를 이용하라.
위대한 결과: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 탁월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이 필요하다.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P187.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하다. 오늘을 당신이 가진 모든 내일과 연결시켜라.
P195. 당신은 어디로 가고 있고, 최종적으로 어디에 있고 싶습니까?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P122. 첫째: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둘째: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셋째: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P239. 첫째: NO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둘째: 혼한에 대한 두려움
셋째: 건강에 나쁜 습관들
넷째: 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P259: 더 큰 삶을 상상할 때에만 큰 삶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에 대해 단서를 찾기 위해 죽음을 생각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강의 듣기 전에도 읽은 책이었다. 그 때 읽은 느낌은 원씽 즉 "한 가지라도 제대로 해라"라 최종 나의 결론이었다면, 이 번 강의를 수강하고 재독의 재독을 하게된 후(한번 읽고 내용이 너무 좋아서 또 읽었다) 느낌은 "원씽이 너무 어렵다" 였다.
단순히 한 가지를 잘하라고 하는데 어떤 한 가지를 잘해야하나 부터가 고민이 되었다.
지금 강의를 듣고 있으니까. 강의듣기? 책읽고 후기도 써야 하니 독서? 아이들이 어린데 같이 놀아주고, 챙겨줘야 하는데? 전업주부인데 집안 깔끔하게 하기? 아 무엇을 먼저하지? 하나하나 열거하면 나에게는 중요하지 않은 일이 없다고 생각했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각각의 원씽이 아닌 단순한 나의 할 일 목록이었던 것이다.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거기에 내가 완료한 일을 지워나가는 뿌듯함이 있던 나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도 시간을 허비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할 일 목록이 아닌 성공 목록을 만들라고 한다.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진 않다는 것을 깨닫고 우선순위에 있는 할 일에 대해 최소 4시간은 사용해야 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나의 행동을 일상, 즉 습관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보통은 아이들이 어린이집에 가면 깔끔한 집을 만들기 위해 바로 청소를 했다. 그렇지만 지금은 나의 노후준비가 우선임을 알기에 집에 오자마자 가장 집중이 잘되는 오전 시간은 강의 및 독서에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집 정리나 우선순위에 밀리는 할 일은 집중력이 떨어지는 시간으로 배정했다. 아이들 하원 전 강의를 들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서 벗어나게 되었고, 통 시간을 활용하여 공부하게 되니 만족도도 높아졌다.
P191. 현재에 근거한 목표설정
>>>당장 급하다고 현재 당면한 문제를 원씽으로 삼아서는 안된다. 지금의 목표는 신중히 나의 삶의 목적을 고민한 후결정해야 하단. 먼저 어떤 숲을 만들지 고민하고, 그 안에 원하는 나무들을 심기 위해 선택된 씨를 뿌리는 행동을 해야 것이다(비전보드부터 작성하자).
P186.
“여기에서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알려주시겠어요?”
“그건 네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느냐에 달렸지.”
“어디로 가든 상관없어요.”
“그렇다면 어느 방향으로 가든 상관없잖아?”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하다.
>>>원씽은 내가 해야 할 일 중' 단 하나'를 찾아내고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그 단 하나를 결정할 때의 기준이라고 생각한다. 잘못된 길을 선택하고 그 선택을 위한 원씽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 까? 삶의 끝을 후회로 가득 채우지 않을까. 일단 나의 첫 도미노를 세우기 전 제대로 된 목표설정이 필요하다 생각되어 이 문구가 강하게 와닿았다.
P139.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늘 푸른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