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돈독모 39조 숭이] 진담튜터님과 함께하는 불금 😆 _돈독모 후기글

25.09.20

안녕하세요!

오늘 보다 내일 더 성장하고 싶은 투자자

숭이입니다!!

 

저는 이번 돈독모가 두 번째 참여인데요! 헤헷❤️

튜터님께서 두 번째 참여 같지 않으시다고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ㅎㅎㅎ

 

 

 

 

# 첫 번째 돈독모에서

지난달 첫 번째 돈독모는 제이든J튜터님과 함께 했고,

첫 번째 돈독모는 책에서 인상 깊은 구절을 찾아보는 등..책 내용에 대해 깊이 있는 시각을 갖게 되는 경험이여서 좋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월부강의 중 열중반을 좋아하는 이유를 알았던 것 같았거든요!

그 좋은 경험을 토대로 두 번째 돈독모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두 번째 돈독모에서

두 번째 돈독모! 오늘은 진심의 담아서 튜터님과 함께 했습니다!

실전반을 들어보지 않았지만 칼럼 등으로 진담님을 간접적인 만남은 했었는데용 ㅎㅎ

이번에 처음 뵙게되어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돈독모를 다 마치고 나서 두 번째 돈독모 시간은 동료들과 튜터님의 사연을 알게되며 간접체험을 하는 듯한 느낌도 받았습니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 또한 그 분의 이야기를 알게되니 더 가까워지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 또한 제가 열중반을 좋아했던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자면 2번의 돈독모 경험까지 인상깊은 점은 이렇습니다.

하나. 내가 읽은 책의 내용을 누군가는 어떠한 생각으로 읽었는지 깊이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고,

둘. 타인의 이야기를 들으며 어떤 인생을 살아오셨는지. 조금은 친해진 기분이 들어 또 다른 동료분들을 알게되는 계기가 생겼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은 이렇습니다.

 

>> 책을 읽을때 적용할 점.

스댕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책의 목차를 읽으며 책의 소제목이 말하는 것은 무엇일까? 알아내기.

튜터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이 책의 원메세지는 무엇인가?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일까? 알아내기.

 

>> 앞으로의 나자신에게 적용할 점.

젠하님께서 말씀해주신 경험담을 통해 나의 업무에서의 비전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기.

마지막으로 튜터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행복에 대해. 나를 알아가기 위해 하루를 통으로 비워 생각해보는 시간 갖기.

 

 


 

 

같이 이야기를 나누며 각자의 인생을 엿 본듯 하여 친밀함도 생긴 기분이었습니다.

 

튜터님 말씀처럼 불금에, 그것도 독서모임을 돈을 내고 하는것 자체만으로도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해주셔서

제가 실천한 일이 아무나 다 하는 행동은 아니었음을 인지했습니다. ㅎㅎ 나자신 칭찬!!

 

그리고 함꼐 해주신 동료분들과 진담 튜터님을 알게되어 영광이었습니다! 💕

@진심을담아서 튜터님, @스댕님, @젠하님, @지꿀님, @인천김가님 오늘 하루도 너무너무 고생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진담 튜터님의 추천 도서 입니다! 세상엔 읽을게 참 많고 지식은 넓다 ><
#스타트위드와이

#신경끄기의 기술

 

 

 

 

 

 

 

 

 

 

 

▼ 지금까지는 저의 느낀점 관한 후기내용이며, 하단부 내용은 돈독모 발제문에 대해 저의 이야기입니다!


 

돈독모에서 이야기 나눈 것은 네 가지 입니다.

#인상깊은 구절, #소비습관, #경험과 성장, #돈과 행복

 


 

 

#인상깊은 구절, #상장주식에 투기한 과거의 나, #그리고 공부하지 않고 샀음을 인정하고 손절한 경험

 

244p
" 어떤 투자 스타일을 추구하든 가장 어려운 것은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투자는 모든 시도에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손실이 발생할 것이고, 그럴 때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며 과감하게 손절해야한다.
많은 투자자가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는것을 어려워 하지만, 이는 반드시 받아들여야 할 사실이다. "

 

책을 읽었을때는 이 말을 잘 기억해놔야겠다. 아직 경험은 없지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 구절을 인상 깊게 본 이유는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잊혀진 기억이지만 몇 년전 타인의 말을 듣고 상장주식을 매수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크다고 생각한 금액을 잃었지요. 아마 적금 위주로 재테크를 하였기에 잃었다는 경험과 몇 십만원을 잃었다는 경험 자체가 너무 충격적이었지만, 어느 유튜브에서 장기투자, 기다리면 된다고 하였기에 기다려보았습니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나도 내려가면 내려갔지, 올라가진 않더라구요.

그리고 다시 이것저것 유튜브를 보니 상장을 했을때가 가장 기대심리가 클 때라 비싼 시기라고 하더군요.

저는..인정했습니다. 이건 오르는 것을 기다리는건 아니다. 생각하여 매수한 가격의 반값에 매도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하면 작은 금액이지만,

그 작은 금액일때 잃었기에 앞으로의 투자에 대해 꽤나 큰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습관, #적용할점은 비상금 통장만들기, #발제문 읽고 바로 행한것은?

 

발제문 내용은..

"현재 안정적 생활을 위해 지출하는 생활비를 잘 파악하고 계신가요?
꼭 줄이고 싶은 비용이 있다면 무엇이고 반대로 포기할 수없는 비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각자의 소비습관을 돌아보고 개선하고 싶은 습관이나 공유하고 싶은 좋은 습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첫 번째 질문은 지출금액을 고정하고, 잘 파악하니 패스.

두 번째 질문에서 ‘꼭 줄이고 싶은 비용’이 나와서..엇!? 맞다! 치아보험 해약해야하는데! 가 바로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바로 해약 문의를 하니..역시나..전화로 해약해야하는 업체이기에 계속 기다림의 연속..

너무 받지 않아서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올렸고, 다시 오늘 전화를 해보니..또 기다림의 연속..

 

그럼에도 끈질기게 기다렸습니다. 

제가 이토록 끈질기게 기다리는 이유는.. 

 

치아보험 월 3-4만원 밖에 되지 않지만. 

저의 월마다 고정한 도서비용은 5만원입니다. 

중고책 4-5권이나 살 수 있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비용입니다.

그런데 월 3-4만원이면 중고책 3-4권은 살 수 있는데!! 

 

이건 바로 해약!!!

그렇게 실천에 옮겨 해약할 수 있었습니다.

 

 

 

적용할 점으로는 비상금 통장 구축하기 입니다.

 

147p
“ 비상금은 '죽은 돈'처럼 보일 수 있으며. 의미 있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썩어가고 있다고 여겨질 수 있다. 투자를 한계까지 밀어붙이고 싶은 욕망이 우리를 끊임 없이 유혹한다. ”

154p
“ 수입 감소의 대표적인 예로는 실질이나 투자 실패로 인한 자산의 급감이다. 반면 지출이 급증하는 상황에는 이혼이나 건강문제, 인플레이션, 정부의 자산압류 등이 포함된다. 이 것은 단순한 가정이 아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이런 상황을 겪는다.
 

이직을 고민하고 있지만, 대출은 받았으니..일단은 잘 버텨보자..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책에서 “ 숭이! 너 비상금 통장도 없는데, 퇴사 고민했던거야?” 라고 물어보는 기분이었습니다..숭무룩…

 

언젠가 이직을 꿈꾸는 순간이 올지 모르니..비상금 통장을 월급의 5% 정도는 비상금으로 저축해둬야겠다.

그리고 이걸로 적금을 들어야겠다. 괜히 CMA 넣어서 자꾸 인출할 생각하지말고..나 자신 통제!!

간만에 풍차돌리기 해보자고!

 

 


 

#경험과 성장, #미국주식, #확신 없는 투자, #깊이 있는 공부만이 확신을 만든다.

 

저의 투자경험은 주식입니다. 국내주식, 미국주식, ETF도 해보았고 그 중에서 미국주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미국주식을 유튜브로 배웠습니다. 그러다보니 관세로 흔들릴때 하락하니..너무너무 불안하더라구요.

수익을 냈음에도 그간 20%이상 수익을 냈던지라..한자리자 수익이 씁쓸했지만 불안한 투자 보다는

부동산 투자를 배워서인지 확신이 있는 투자. 깊이 있게 투자공부를 하지 않은 투자는..

차라리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돈과 행복, #내가 가장 취약한 점은 나의 행복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 #행복찾기

 

저는 월부에 오기전 가장 좋아하는 것이 숙면입니다. 

잠을 자면 그간 나쁜 기억이 잊혀지는 듯하기도 하고 항상 납품에 치여사는 바쁜 인생사에서 느긋하게 보낼 수 있는 주말이 참 소확행이었습니다. (가족들이 부르는 별명도 거북이인데..ㅎㅎㅎㅎ)

그런 느긋한 집순이가 월부에 와서는 나름 가장 바쁘게 살아가는 중이고,

지난달 내집마련을 하고 난 뒤에 내마중과 현재 열기를 들으니 내마중에서는 임보를 쓰지 않고, 열기는 임장+임보 하지 않으니 근래 들어 행복지수가 올라간 기분입니다 ㅎㅎㅎㅎ;;

그러나 여전히 마음 한켠에는 1여년간 바쁘게 살아온 루틴과 습관이 새겨졌는지..

쉬어도 월부티비..쉬어도 월부닷컴..쉬어도 동료들 덧글 달고..

나의 행복은 무엇일까..내집마련 하고 난 다음 나의 보상은 무엇을 해야 하는 걸까?

고민이 여전히 됩니다.

 

 

 

 

 

 


댓글


스뎅
25. 09. 20. 01:15

숭이님 정말 두번째 참여가 맞나 싶을 정도로 호응도와 적극적인 태도가 너무 인상 깊었어요😖😖 다음엔 꼭 같이 앞마당 만드는 조에서 만났으면 좋겠어용!! 또만나용~

응원하는 월부기
인생집중
25. 09. 20. 12:17

와우 돈독모를 통해서도 성장을 해가시는 모습 너무 인상적입니다. 숭이님 후기도 수고 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