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59조 짱비비] 원씽(One thing),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법

25.09.2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One thing)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캘러 & 제이 파파산 / 비지니스북

3. 읽은 날짜: 25.9.19.~20. / 2일

4. 총점 (10점 만점): 8.5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멀티태스킹이 아닌 ‘단 하나에 집중’하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단 하나에 집중하는 방법은 ‘초점탐색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 질문은 ‘크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래야 그 해답의 질이 높아질 것이다.

그 질문이 목표이며, 바로 나의 ‘목적의식’이 된다.

이 목적의식을 위해서는 하는 일에 ‘우선순위’가 명확해야할 것이며,

그래야 ‘생산성’이 올라간다.

그리고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역량은 나에게도 있다. 

이 목표가 상상할 수 있을만큼 거대할 때, 나는 아주 큰 삶을 살 것이다.

거기에 후회가 남지 않는 삶이라면, 그 삶은 진정 가치 있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2주차의 과제였던 ‘몰입’과 이어서 읽는 ‘원씽’은 맥락이 비슷한 것 같다.

 

결국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그것이 막연함이 아니라 구체적이어야 하며, 

작은 것이 아니라 거대해야 

그것을 이룩한 삶은 

지금과는 완전히 다를 것이고

후회도 남지 않을 것이다.

 

나 역시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하는 막연한 꿈이 있지만,

그것은 구체적으로 해내기 위한 ‘목적의식’과 ‘우선순위’가 점점 흐려지는 것 같았다.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작성했던 비전보드를 다시 상기시키고

그때 내가 세웠던 계획들을 정비하면서 나의 가족의 행복과 성공을 위한 길을 걸어야만이

‘생산성’을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59조의 원씽팀장으로서 매일 오늘의 원씽을 기록할 수 있게 알람을 하는데, 

지금까지 내가 작성한 원씽이 정말 그날 그날 단 하나 이루어야 하는 내용이었나? 그렇다면 그 단 하나를 잘 이루었나? 

라는 고민이 들었다.

중간중간 도미노를 세우지 않고 듬성듬성 세워놓다보니 방향성을 잃은 것 같기도 했다.

최종 목표>5년 목표>올해의 목표>이번 달의 목표>이번 주의 목표>오늘의 목표>지금 목표 순서대로 다시 한번 거대하지만 구체적이게 수립해야겠다.

 

그리고 현재까지는 내가 ‘일’과 ‘투자공부’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고 싶은 욕심쟁이 포지션에 있는 것 같다.

‘균형’보다는 ‘중심잡기’를 하기 위해 근무시간에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근무시간 이후에는 칼퇴를 해서 내 투자공부 시간을 벌어야겠다.

(요즘 야근이 너무 잦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6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p.80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p.108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서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 두어선 안된다. 이때 바로 중심잡기가 필요하다. 다만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멀리까지 가거나 나중에 돌아왔을 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으면 된다.

 

p.117 그것(크게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 익숙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범위를 벗어나게 만드는 대답한 상상인 동시에 당신의 가장 큰 기회를 비춰 주는 거울과 같다. 큰 성과를 가능하다고 믿으면 기존과는 다른 질문을 던지게 되고, 다른 길을 따르게 되며, 새로운 것들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것들은 다시 지금까지 당신의 머릿속에만 있었던 다양한 가능성들에 문을 열어 준다.

 

p.125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p.226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중략)

도전적 유형의 사람에게 장작을 구해오라고 하면 당장 어깨에 도끼를 둘러매고 숲으로 향할 것이다. 반면 목적의식이 있는 사람에게 같은 부타을 하면 그들은 “어디로 가면 전기톱을 구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을 것이다.

 

p.242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p.259 당신에게는 그곳을 향해 움직일 수 있는 역량이 있다. 그리고 당신이 목표로 하는 것이 상상할 수 있을 만큼 거대할 때, 당신은 아주 큰 삶을 살게 될 것이다.

 

p.262 앞으로 20년 뒤 당신은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배를 묶은 밧줄을 풀어라. 안전한 부두를 떠나 항해하라. 무역풍을 타라.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마크 트웨인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저자는 ‘멀티태스킹은 허상이다’ 라고 주장하였습니다. 평소 두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할 때 집중하지 못하는 현상은 저도 간혹 겪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월급쟁이로서 시작하는 투자는 결국 일과 병행하기 때문에 멀티태스킹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어떻게 중심을 잡는지 각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알고 싶습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짱비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