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1%가 될 6쾌한 예비부자조 하람] '챔피언의 마인드'_추천도서후기

25.09.22

 

 

 

  • 책 제목( 책 제목 + 저자) : 챔피언의 마인드 + 짐 아프레모
  • 저자 및 출판사 : 짐 아프레모 / 갤리온
  • 읽은 날짜 : 25.9.20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몰입 #멘탈 #지속적 루틴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0점

 

 

목차

Part1. 챔피언의 몰입_자신과의 싸움에서 무조건 이기는 성공원칙

CHAPTER1_ 정신력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CHAPTER2_ 승률을 높이는 멘탈 트레이닝12
- 마음의 근육을 키워주는 22가지 이야기

Part2. 챔피언의 멘탈_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스포츠 멘탈

CHAPTER3_ 정신의 근육을 단련하라
CHAPTER4_이기는 사람의 멘탈은 무엇이 다를까
CHAPTER5_당신을 정상으로 이끄는 심리 기술
- 위대한 선수는 어떻게 생각하고 훈련하는가

Part3. 챔피언의 루틴_압도적으로 승리하는 사람들의 습관

CHAPTER6_ 더 강해지기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
CHAPTER7_ 가장 탁월한 자신이 되기에 늦은 때란 없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수많은 올림픽 메달리스트와 세계적인 프로 선수들의 멘탈 코치로 활동해 온 미국의 스포츠 심리학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다. 20년 이상 수많은 운동 특기생, 프로 운동선수, 올림픽 국가대표를 훈련했으며 특히 MLB, NBA, PGA 투어, NHL, NFL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이 책은 그런 활동들을 통해 수십 년간 현장에서 쌓아온 경험과 과학적 지식을 집대성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저 열심히 해라’ 라는 단순한 조언을 넘어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결정적인 순간에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훈련을 하며, 어떤 루틴을 통해 압박감을 이겨내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멘탈 기술' 들을 총망라해 제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아마존 심리분야에서 6년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멘탈 코칭 분야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이 책은 신체적 능력만큼이나 정신력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을 강조하고 있다. 책의 전반부는 챔피언들이 가진 생각의 틀, 즉 자신감, 집중력, 동기부여를 어떻게 유지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성공 장면을 미리 그려보는 '시각화 훈련', 스스로에게 힘을 주는 '긍정적 혼잣말', 압박감을 이겨내는 '루틴 설계' 등 당장 훈련과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수백 가지의 구체적인 멘탈 관리 기술들을 소개한다. 이처럼 '챔피언의 마인드'는 몰입, 멘탈, 루틴이라는 세 가지 주제를 다루며 일관되게 정신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아무리 타고난 재능을 갖고 있어도 끝까지 버티는 정신력이 없다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다른 사람이 얼마나 위대한지 알아보는 사람은 내면에 그 위대함을 똑같이 품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번번히 듣고 싶은 강의 신청을 못하게 되어 자신감도 사라지고 그만할까 싶은 마음도 불쑥불쑥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챔피언의 마인드'는 이런 나에게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용기를 주었다. 덕분에 내가 직접 통제 불가능한 결과에 집착하며 좌절하는 대신 내가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는 과정에 집중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수강신청을 한다는 건 내가 밟아 나갈 성공과정 중 하나의 이벤트 일 뿐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대신 그 시간에 항상 하던 루틴을 지키며 투자실력 향상이라는 본질적인 목표를 위해 해야 할일을 묵묵히 해나가면 언젠가 좋은 결과가 올거라 생각을 하게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자모님의 추천으로 읽었던 책을 다시 펼치게 되었다. 예전에도 큰 위로를 받았는데 이번에도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메시지를 전해주어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책 속에서 챔피언들은 아무도 보지 않을 때조차 지칠 때까지 훈련하고 자기 자신을 가장 큰 경쟁자로 여긴다는 점이 깊이 다가왔다. 나 역시 가장 막강한 경쟁자는 어제의 ‘나’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그동안 나는 ‘너무 바빠서’, ‘시간이 없어서’, ‘내가 감당할 수 있을까?’라는 의심 속에 머물렀다. 하지만 이제는 주저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 부딪히며 내가 해야 할 일을 찾아 실행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또한 멘탈도 훈련을 통해 강해질 수 있는 근육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전에는 정신력을 타고난 재능의 영역이라 여겼지만 최고의 선수들조차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평정심과 자신감을 유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성공은 결과가 아니라 매일의 작은 훈련과 생각 습관이 쌓여 만들어지는 과정이라는 점을 크게 느끼게 되었다. 이번 독서를 통해 항상 배우기를 게을리하지 않고, 실력을 꾸준히 쌓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5. 기억에 남는 문구?

 

p13 챔피언이란 아무도 보고 있지 않아도 지칠 때까지 몸을 움직이고 땀으로 흠뻑 젖을때까지 운동하는 법이다.

p36 확언을 반복해서 되뇌면 믿음이 된다. 믿음이 강한 확신이 되면 원하던 일이 눈앞에 이루어진다. 

p38 항상 가르침을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있어야 한다. 도교에서는 그릇이 유용한 이유는 비어있기 때문이라고 가르친다.

p74 위기 상황에 닥치면 그것을 그냥 해치워버려라. 당신은 할 수 있다. 

p86 누가 이기는지 결정적인 순간과 뛰어난 성과를 가져가는지 결정짓는 것은 정신력이다.

p88 다음의 세가지 믿음이 있느냐에 따라 성공의 성패가 갈린다. 자신의 움직임에 관한 믿음, 자신에 대한 믿음, 미래에 관한 믿음

p111 능력의 한계를 깨달으려면 열심히 매진하고, 희생하고, 꾸준하게 피와 땀, 눈물을 흘려야 한다. 그래야 성공한다. 꿈과 잠재력을 실현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자신이 찾는 것을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나온다.

p127 규칙적으로 운동하지 않는 사람은 늘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댄다. 모든 사람에게는 매주 168시간이 동일하게 주어진다. 제대로 운동할 시간이 있다는 뜻이다. 아무리 해도 짬이 안 난다면 새벽에나 밤에라도 짧게 운동하면 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잠깐이라도 하는 편이 낫다.

p142 성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아무리 경험이 많아도 기꺼이 가르침을 받으려는 자세였어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그릿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하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