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안돈독모 9월_대화의 힘 독서후기

25.09.24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대화의힘

저자 및 출판사 :

읽은 날짜 : 09/2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슈퍼커뮤니케이터 #취약성 #다중정체성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내용 및 줄거리

: 어떻게 하면 대화를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 3가지 대화 유형이 있다. 슈퍼커뮤니케이터는 이 기술을 잘 이용하는 사람들이다. 대화 상대방과 신경 동조 (비슷한 감정 상태)를 느끼기도 한다. 대화 유형은 감정적 대화, 실용적 대화, 정체성에 대한 대화 3가지가 있다. 동일한 유형의 대화를 안하면 겉돌게 될 것. 대화를 잘하기 위해 ‘대칭’ 매커니즘 필요. 대화가 실용적이면 데이터로 대응하고 공감이 필요한 대화면 스토리와 연민을 활용해야한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화 유형을 활용해야한다.

 

*기억에 남는 문구

취약성을 표현하고, 그것이 받아들여지는 경험은 대화를 훨씬 더 깊고 의미 있게 만든다

 

감정이나 삶의 태도, 가치가 묻어나는 질문을 던지면 상대가 더 많이 열고, 연결이 생긴다.

 

슈퍼커뮤니케이터들은 평균 사람보다 질문을 10~20배 더 많이 한다

 

어떠한 대화든 가장 중요한 목적은 상대방과 통하는 것

 

가르치려고 하거나 결론을 내려고 해서는 안 된다. 오직 스스로 깨닫게 된 생각만 나누어야 한다. 열린 자세와 흥미를 유지해야 한다.

 

서로 이해하고 싶다는 확신을 주고 서로 연결되는 방법을 드러냄으로써 일치를 이끌어낸다. 

 

대화 중에 상대의 복잡성을 인지하게 되면 머릿속 고정관념을 무너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

 

상담자는 남득시키거나 설득하려고 하지 않는다. 대신 내담자가 변화를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자신만의 이유를 생각해보게 하고 말로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때로는 모든 이에게 다중적 정체성이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만으로도 말하고 듣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2)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대화를 할때 너무 사실에 기반한 대화만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대화할때 상대방이 실용적 대화에 기반한건지? 아니면 공감적 감정적 대화에 기반한건지? 한번 더 생각해보고 대화를 이어가면 서로 더 깊은 대화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기존에 대화를 할 때 말하는 것보다 듣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긴 했지만 잘 되지 않았다. 듣는게 중요하다는 점을 한번 더 깨닫게 되었고, 상대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대화의 주제 자체만이 아니라 이사람이 어떤 목표와 감정과 생각으로 대화에 참여하고 있는지 여러 질문들을 통해 이해하다 보면 더 진정성 있는 대화가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


부자되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