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반 47기_76조 늘푸른 봄]_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_독서 후기

25.09.24

책 제목: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저자 및 출판사 : 댄 애리얼리, 제프 크라이슬러 지음/청림출판

읽은 날짜 : 2025.09.2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간은 바보다 #돈에 대한 착각 #현명하게 돈쓰는 법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10점

*돈에 대한 착각을 알려주고 합리적 소비를 이끌어내는 댄 애리얼리의 실험보고서 

 

 

1. 저자 및 도서 소개

:댄 에리얼리: 듀크대 경제학과교수 EBS에서 돈에 대한 다큐를 볼 때마다 등장했던 반쪽 콧수염 아저씨.

 

 

2. 내용 및 줄거리

:책의 두께가 느껴지지 않을 만큼 재밌다. 내가 인지하고 못한 소비에 대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를 심리학 관점에서 알려준다. 

 

1부 왜 돈을 쓰고 후회할까_돈에 대한 의사결정이 어려운 이유

>> 10만원짜리 신발을 사며 1만원을 할인 받는 것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지만, 몇백만원짜리 가방 앞에서 1만원은 하찮게 느껴진다. 이는 우리가 상황에 따라 돈을 다르게 평가하기 때문이다. 

1만원의 가치는 어디서든 똑같다. 다만 우리가 그 가치를 다르게 느낄 뿐이다.

P38.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왜 더 복잡할까? 바로 기회비용때문이다. 지출관련 의사결정을 할 때는 반드시 기회비용을 생각해야만한다. 가치는 우리가 기꺼이 돈을 치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쓸모를 반영한다. 본질적으로 가치는 기회비용을 반드시 반영한다.

 

2부 돈에 대해 꼭 알아야 할 10가지

01.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우리는 상대성이라는 관념을 적용한다.

그러나 우리는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전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의 가격을 세일 이전의 가격과 비교하는 동시네 과거의 가격이 현재의 놀랍도록 높은 가치를 드러낸다고 받아들인다. 

 

02.돈은 대체 가능하다: 심리적 회계의 활용.

 

03.고통을 회피하려는 습관: 신용카드가 현금보다 쓰기 쉽다. 따라서 지불시 고통을 덜 느끼게 된다.

 

04.자신을 믿는 어리석음이 부르는 화 :앵커링 효과(어떤 결정을 내릴 때 그 의사결정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에 좌우돼서 결론을 내리는 현상. 정보제공이 부족한 상태일 때 효과가 크다)

>>협상시 가격을 조율할때 앵커링 효과를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05.우리는 소유한 것의 가치를 과대평가한다: 역시 내 것이 더 비싸고 좋아서 뺏기기 싫어, 손실회피:주식에서 조금 수익이 생기면 이득을 잃어버리고 싶지않아 빨리 팔아버리고, 하락종목은 손실을 현금화하고 싶지 않아서 붙들고 있는다.(내 주식이 마이너스인 이유가 다 연구결과에 있었네)

>>내 소유의 물건이라고 항상 최고가에 팔려고 하지 말자, 주변 시세를 확인하고 물건의 가격을 정하자.

 

06.공정함과 노력에 대한 과도한 염려: 나한텐 어려웠지만 당신이 쉽게 일을 처리하면 돈 주기 아깝지.

>>강의에 지불하는 비용을 아까워 하지 말자, 그 분들의 평생의 노하우를 제일 싸게 사는 방법이다.

 

07.언어와 제의가 만드는 마법: 파인다이닝에서 음식설명이 많고, 비싸다. 그리고 우리는 지불한다.

 

08.기대치를 뛰어넘어야 하는 까닭:높은 기대치는 높은 만족으로 끌어올린다. 낮은 기대치는 어떤 경험의 즐거움을 보다 낮은 수준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 같은 종류의 음식이라도 가격이 높으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고 기대하게 된다. 비전보드를 작성해서 기대치를 설정하면 여기서 엄청남 변화의 힘이 비롯된다고 믿는다. 

>>비전보드를 매일 볼 수 있도록 컴퓨터 바탕화면에 두자. 변화를 만드는 힘을 얻게 된다.

 

09.유혹을 이기지 못하는 사람들: 미래는 현재보다 매혹적이지 않다(마시멜로이야기)

 

10.돈, 너무 많이 생각해서 탈이다: 돈에 대한 생각을 멈출 때 우리는 돈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님을 비로소 깨닫는다.

>>돈을 버는 목적을 생각하자

 

3부. 부의 감각을 키우는 법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돈 쓰기의 기술

01. 마음이 가는 곳에 돈을 써라.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정말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기회비용, 구매상품이 제공하는 진정한 편익, 그리고 다른 곳이 나라 바로 거기서 얻을 수 있는 진정한 즐거움이다.

02.공짜도 가격이다.:세상에 공짜는 없다.

03.미래를 위해 자제력을 발휘해라: 나의 노년을 생각해보자. 소비할 것인가? 저축할 것인가?

04. 돈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방법: 지출하기 전에 생각하기, 연금저축 등

05.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자신이 타당하지 않은 가치단서에 즉각적으로 반응한다는 사실을 깨닳을 때 비로소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주체로서 학습하고 성정하고  보다 돈을 가질 기회를 붙잡을 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나는 세일품목을 좋아한다. 50%세일 문구를 보는 순간 그 매장으로 직진하여 평소에 필요했었다고 생각하는 옷이나 물품등을 구매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고 스스로를 칭찬했던 사람이다.

 

이 책은 이런 사람들에게  돈쓰는 행동이 뇌에게 휘둘리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그 물건의 진짜 가치는 얼마인가? 이 물건을 구매함으로서 내가 포기한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소액의 물건이라면 조금 쓴 후에 구석에 쳐박혀 있는 것을 보고 아깝다하고 쓰레기통에 쉽게 버려버릴 수 있다.

그런데 내가 투자하고 있는 아파트라면????

지금 아파트가 전고점대비 하락했다고(세일했다고) 싸다는 느낌에 덜컥 쉽게 투자를 결정하진 않았는가? 

내가 이 종잣돈 살 물건이  이 아파트가 최선일까를 고민해야 한다.

열중반 3강 강의에서 배운것을 잘 써먹어야 한다. 물건비교를 통해 최선의 가치를 가진 투자처를 찾아야 한다.  

투자금이 조금 덜 들어가서 수익이 더 크게 늘 것이라고, 전고점 대비 많이 하락했으니 금방 상승할거라고 희망회로를 스스로에게 부여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아는 것이 많을 수록 현재 가격이 아닌 가치에 집중한 소비를 하게 된다고 한다.

앞마당이 하나 있는 것보단 두 개, 두 개 있는 것보단 3개 아는 것이 보다 가치있는 물건 찾기가 가능할 것이다. 

공부를 꾸준히 하자.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370과 P371을 반복해서 읽어야 한다.  그리고 뇌에 박아야 한다.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정말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기회비용, 구매상품이 제공하는 진정한 편익, 그리고 다른 곳이 나라 바로 거기서 얻을 수 있는 진정한 즐거움이다.

P358 돈에대한 생각을 멈출 때 우리는 돈이 인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님을 비로소 깨닫는다. 

P362 두 개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돈을 매개로 해서 비교하지 않고 물건들 끼리 직접 비교하면 선택의 관점이 새로워진다. 이런 과정은 커다란 의사결정을 내릴 때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EBS 자본주의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강뷰드림
25. 09. 24. 15:34

저도 읽어봐야겠어요. 봄님 덕분에 막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