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7개월 아기가 있는 30대 초중반 부부입니다.
서울에서 거주하다 집값이 너무 올라 21년도 겨울에 경기도 일산쪽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어요.
이때 당시만해도 서울에서 전세 가격에 매매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집을 매매해서 지금까지 살고 있고,
집 컨디션, 주변 환경 등을 따졌을 때 나름 살만하다고 생각을 했었어요.
근데 최근에 아이가 태어나면서 저의 고민이 시작된 것 같아요.
남편과 저의 직장이 둘다 서울 동쪽에 있어 첫번째로 출퇴근이 가장 마음에 걸렸고, 23년도부터 조금씩 집값이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1억 가까이도 떨어진 적이 있어 많이 놀랬던 것 같아요.
현재는 지금 다시 조금씩 회복을 하고 있지만 회복하기까지 언제까지, 얼마나 기다려야할지 알 수 없는 미래에 집이 있음에도 저는 불안하게 된 것 같아요.
집값이 싸다고 무턱대고 연고지도 없는 일산에 집을 사버린 저 스스로가 너무 후회스럽고 고민이 정말 많습니다ㅜ
이제서야 다시 서울로 들어가려고 하니 집값은 올라버려 겁이나지만 나중을 위해서 현재 집값이 다 회복 되지 않았더라도 집을 팔아버리고 서울로 이사를 하는게 맞을까요?
처음에는 또 매매를 한다 생각하니 두려워서 당연히 전세로 서울에 들어가려고 했으나
27년 초까지 신생아특례를 쓸 수 있어(내년 6월까지는 신혼부부 대출도 가능) 이걸로 전세를 하기에는 조금 아깝다는 생각도 들고, 또 동시에 이 대출 금리 때문에 매매를 구하자니 겁이 나는 건 사실이예요.
상급지로 가기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몇천만원씩이나 포기하고 더 비싼 집을 구하자니 정말 용기가 필요하고..다들 그렇게들 크게 목표를 잡는데 저만 못하는건지 정말 혼란스럽고 고민이 많은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손실이 있더라도 집값이 오를 확률이 낮은 현재의 집을 팔고 서울 상급지로 가는 것이 맞는 선택일지 궁금합니다.
현재 자산은 2억 정도 예상하고 내년 하반기전까지 신생아특례 대출을 했을때 매매 혹은 전세에서 어떤 선택이 더 좋을지, 가능한 곳들이 있다면 어느 지역들을 눈여겨 보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매수를 한다면 언제, 어떤 타이밍에 결정하는 것이 좋은지도 궁금합니다.
부부 연봉 8000 중후반대
현재 집 - 1,2차 전체 300세대, 지하철역에서 10분 이내, 전체 리모델링, 초등학교 7분거리, 집앞 상권 활발
부부 직장 위치 - 성북, 성동구
집 매수하면 1억 7천 정도 예정(매도가에 따라 달라짐)
보유 현금 4500
= 2억 1천 (예상)
직장을 고려해 보고 있는 지역들
(+ 이직을 하게 되었을때의 위치도 고려해야함)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코알리님 안녕하세요 :) 많이 속상도 하시고, 현재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함이 가득 하실것 같아요.. ㅠㅠ 지금 현재 연봉도 높으시고, 그리고 무엇보다 지금 가지고 계신 집이 자산이기에 소중한 발판이 되실거라 생각 됩니다. 직장이 성북, 성동구 셔서 가까운게 아무래도 좋으실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매도 이후 갈아 타기를 준비 하신다면 보고 계신 지역 모두 좋다고 생각 됩니다. 아이가 있으시기에 이후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또한 무시 할 수 없다고 생각 됩니다. 계속 올라 갈 것 같은 마음에 조급 하실 수 있지만, 천천히 어디로 갈 수 있는지 찾아 보셨으면 합니다. 혼자 찾이 어렵다면, 강의 또는 코칭을 꼭 받아 보셨으면 합니다! 소중하게 모은 종잣돈이시기에 꼭 잘 지켜서 최선을 다하는 선택 하셨으면 좋겟습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알리님! 보유하고 계시는 집값이 떨어져 속상하시기도, 이사를 갈지 말지 고민하면서 많이 조급하시기도 할 것 같아요. 알리님의 모든 고민의 선택은 알리님의 마음도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알리님의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남이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객관적으로 봤을 땐 일산의 땅보단 말씀하신 성북, 동대문 등의 땅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생아특례는 활용하시기에 정말 좋은 제도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럼 이제 알리님의 선택이 남은 것 같습니다. 손실을 감내하고 갈아타기를 할 것인지, 어디에 얼마짜리 집을 볼 것인지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막막할 땐 질문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ㅎㅎ 저보다 더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을 찾아다니며 고민을 하나씩 해결해나갔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강의나 코칭 레버리지가 지금 생각하면 정말 감사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너무 조급하게 결정하지 마시고, 고민을 행동으로 옮기는거에 집중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응원드리겠습니다!
코알리님 안녕하세요 :) 손실구간인 집을 매도하여 입지가 좋은 곳으로 옮기고자 하시는군요. 먼저 지난 선택의 결과에 대해 아쉬운 마음이 드시는 것 같아요. 그러나 당시 코알리님께서 고민 끝에 최선의 선택을 하셨으리라 생각해요. 과거의 선택을 아쉬워하고 후회하기보다 지금부터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두 분 연 소득이 적지 않아 대출금을 충분히 감당이 가능하다는 가정 하에, 가지고 계신 2억 가량의 종잣돈에 신생아대출을 받으면 약 7억대의 집을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보고 계신 지역 중 종로구를 제외하고는 고려할 수 있는 지역이라 생각이 되어요. 이들 지역에서 매매가 기준으로 접근 가능한 단지를 추리고 직접 방문하여 거주 편의성이 좋은지 확인해보시고 매수를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코알리님 성공적인 갈아타기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