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이번주 강의는 잔쟈니님의 비교평가 강의였는데요, 강의 초반에 말씀해주신 것처럼 1주치 강의를 모두 비교평가에 할애해서 설명해주시는 강의가 이번이 유일해서 비교평가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잔쟈니님은 지난번 동대문구 서대문구 특강에 이어 2번째로 뵀는데 강의력이 정말 말모말모)
실제로 해보면서 3단계 비교평가로 우선순위 정해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part2. 실전 투자를 위한 단계별 비교평가 전략
1단계 : 지역내 비교평가
2단계 : 지역간 비교평가
3단계 : 물건별 비교평가
지역내 비교평가
앞마당에서 내 투자금, 지역내 핵심가치에 맞는 우선순위를 매기자. 내가 뽑은 게 1등이 맞나 확인하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의 상황이나 조건을 보고 선택하면 된다는 걸 기억하자.
2. 지역간 비교평가
비교해야할 것이 많아지면 비교가 당연히 어렵다.
각 단지의 입지를 표에 넣어 정리해봐야겠다. 굳이 우열을 꼭 가려야 한다는 강박에서는 벗어나자.
내가 1~2주택만 할 것인가 다주택인가, 나의 현재 투자 포트폴리오가 어떤가, 물건의 상황이 어떤가 등등에 따라 방향성, 전략적인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맞고 틀린 건 없다. 방향이 있는 것이고 내 선택에 대한 책임이 따를 뿐입니다!
비교평가를 통해 1등이라는 정답을 맞추는 게 아니라 내가 하는 투자의 장단점을 알고 우선순위를 매긴 후 내게 맞는 집을 선택하는 것이다!
(좀더 떨어지는 걸 먼저 가려내고, 남은 것 중에서 내가 이런 상황이고 이런걸 원한다면 이 단지, 저런걸 더 원한다면 저 단지 등등으로 정리하기)
3. 물건별 비교평가
가격으로 비교하자.
동층향, 수리상태, 점유자조건까지 세세하게 나누어 설명해주시고 실제 사례로 연습문제 풀듯이 같이 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실제 물건별 비교평가 할 때 헷갈리면 다시 확인하자!
tip1.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수리를 공실이 아닌 채 하는 방법도 있다.
tip2. 월세 물건을 무조건 제끼지 말자.
part3. 비교평가를 적용한 실전 투자 사례
여러 채의 집이 나를 부자로 만들어주는게 아니라 여러 채를 투자할 수 있는 언제 어디서든 투자물건을 찾을 수 있는 내 실력이 나를 부자로 만들어주는 것
투자공부하면서 필요한 시간관리는 일정속에 최대한 많은 일을 하는게 아니라 우선순위가 높은 중요한 일에 충분한 시간을 쓰는 것
성과가 없는 일을 지속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충분한 시간을 쏟아야 성과를 낼 수 있다.
(일의격!! 너무 인상깊게 읽었던 책인데 추천해주셔서 반가웠어요. 이번 마지막 주 책 그릿 읽고 재독하러 가겠습니다!)
part4. 실전 투자자의 독서후기 작성법
책을 수천권을 읽어도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읽기 전후가 달라지는 것이 없다.
재미와 성장은 임장임보투자에서 오는데, 의미는 독서에서 온다.
(내용발췌와 목차요약/ 책의 종류에 맞게)
새로운 성장영역, 위기를 만날 때 휘청거리기도 한다. (뒤로 가는 느낌)
단계를 넘어설 때마다 겪는 비효율의 구간 -> 단계를 넘어설 때마다 찾아오는 비약의 시간
효율(노력과 시간을 최소화, 어떻게 하는가)이 아닌 효과(얼마나 잘 했는가)
5년 뒤 이 시간을 돌아보며 ‘2025년 그 때 힘들어도 투자하길 진짜 잘했다’ 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게 될 거다!
적용할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