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1%가 될 6쾌한 예비부자조 하람] '일의 격'_추천도서후기

25.09.24

 

  • 책 제목( 책 제목 + 저자) : 일의 격 + 신수정
  • 저자 및 출판사 : 신수정 / 턴어라운드
  • 읽은 날짜 : 25.9.22 ~ 9.24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프로의 태도 #성장 마인드 #관계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0점

 

 

 

목차

1장. 성정 ㅣ 일의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기술

<성장>의 기쁨과 커리어를 위한 핵심단서

 

2장. 성공 ㅣ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십의 발견

<성공>하는 조직과 리더십 위한 조언

 

3장. 성숙 ㅣ 일과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방법

<성숙>한 삶을 위한 통찰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현재 KT의 Enterprise 부문장을 맡고 있으며 수많은 조직과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전문 경영인이다. 이 책은 저자가 페이스북에 소소하게 올렸던 포스트를 한권의 책으로 엮은 것으로 평범한 직장인들이 어떻게 하면 진짜 프로가 될 수 있는지 알려주는 현실적인 조언들로 가득찬 책이라 할 수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이 책은 마치 일 잘하는 사람의 비밀노트 같은 느낌이다. 1부, 2부, 3부로 나눠져 있는데 짧게 짧게 페이스북에 올렸던 소소한 에피소드들로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어 간단히 읽기에도 부담이 없다. 성장하는 사람들과 보통 사람들의 차이, 리더로서 갖춰야 할 태도,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이 같이 일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는지 등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결국 일의 격이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보통 사람들의 성공비결은 단순하다.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다. 많이 쓰고 많이 시도하는 것이다. ”

→성공의 가장 큰 적은 실패가 아닌 지루함이라 말한다. 그리고 성공을 결정하는 질문은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가 아니라 ‘그 과정에서 오는 고통을 견딜수 있는가’라고 한다. 꾸준히 실행하면서 지루함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동일한 일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아닌 목표를 점차 올려 도전!! 이를 통해 즐거움을 만들어 봐야겠다.

 

“80%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연하게 발생한 일이나 예기치 않게 만난 사람을 통해 성공을 이루었다.”

→ 우연하게 월부 사이트를 들어오게 되었고 수많은 튜터님들과 동료들을 만났다. 처음에 갖고 있던 도전적인 마음과 열정이 조금은 사그러들긴 했지만 그래도 이런 긍정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좋은 환경 덕에 힘을 낼수 있는 거라 생각한다. 시행착오도 있고 힘든 축적의 시기도 있겠지만 느리더라도 중요한건 꾸준함과 방향! 컴포트존에서 벗어나서 조금씩 걸어가보자!

 

무엇을 해야할지 모를 때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5가지 질문

  1. 내가 얻고 싶은 결과는?
  2. 나는 왜 그것을 얻고 싶은가?
  3. 어떻게 하면 그것을 실현시킬수 있는가?
  4. 그것은 내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5. 지금 내가 할 일은?

 

누군가의 성공을 도와주려면, 

  1. 그가 작은 성공을 하게 도와라
  2. 당신의 실패 경험을 알려줘라

     

‘축적’이 없으면 ‘발산’이 없고 진보도 미미해진다. 그러므로 때로 진짜 효과적으로 

배우는 법은 비효율적으로 배우는 것이다. 

→ 축적 후 발산이라는 용어가 매우 와닿았다. 항상 듣는 비효율이 효율이다! 이말은 여기에도 나오는구나. 내가 선택한 길, 빠른 변화와 진보를 원한다면 지루한 과정이 길어지더라도 힘든 과정을 거치면 이 과정이 축적된 후 엄청난 발산으로 보답하리라 믿는다.

 

‘인생은 워터폴'이 아니라 ‘이터레이션’이다.

→ 과거는 바꾸지 못하지만 현재와 미래는 바꿀 수 있다. 1년전의 나와 현재의 나는 180도 이상 바뀌어 있다. 주변환경, 마인드 등…그나마 결심을 했기에 이정도 올라온만큼 실패하고 어려운 난관이 생기더라도 후회없는 삶이 되기 위해 아무것도 안하고 멈춰있지는 말아야 겠다.

 

‘편도체가 눈치재지 못하게 한꺼번에 확 하려고 하지 말고 조금씩 해라' 

-성공적으로 변화하는 방법

→ 처음에는 30분동안 책 붙잡고 있기도 어려웠던 내가 1권을 앉은 자리에서 읽을 정도로 습관이 되어버렸다. 조금조금씩 늘려나가다 보니 편도체가 눈치못하게 변화가 된건가 싶다. 임보도 습관화 들인다면 좀더 나아지지 않을까?

 

‘피드백'이 아닌 ‘피드포워드’를 하라

→ 신선한 용어이다. 피드백이 바꿀수 없는 과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면 피드포워드는 바꿀 수 있는 미래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다. 내 문제가 무엇인지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내가 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how의 영역으로 질문하며 능동적으로 사고를 바꿔봐야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평범한 직장인들이 프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직급과 상관없이 관리자의 마인드로 일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 것 같다. 시키는 일만 하는 수동적인 자세로 임하는 것이 아닌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것을 제공할 수 있을지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는 주도적인 태도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처음에는 특정 상사가 있는 일반적인 사기업과는 구조가 다른 직종이라 이 책이 어떻게 다가올지 궁금했다. 하지만 오히려 관리자에게 잘 보일 필요가 없는 입장이기에 관리자의 눈으로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현재 말이 통하지 않는 관리자로 힘든 상황인데 상대를 탓하며 에너지를 낭비하는 대신 그들의 언어로 설득하고 내 일의 본질과 목표를 명확히 하라는 조언이 특히나 마음에 남았다.

 

5. 기억에 남는 문구?

 

p115 일생에 한두번의 운이 온다. 그러나 그 운과 기회를 살리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다. 그 차이는 축적이라는 생각이다. 그동안 쌓앙놓은 축적이 있다면 그 운은 전환기가 되어 발산이 이루어진다.

p123 의지력을 기르기 위해 애쓰기보다는 환경을 바꿔야 한다.

p128 연습을 얼마나 했는가가 아니라 의도적인 연습을 얼마나 했는가, 반복되고 지루한 의도적 훈련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즐거울 수 없다.

p153 당신의 재능이 최고의 재산이다. 당신의 직업은 당신의 목적이 아니다.

p267 중요한 것은 나답게 사는 것이다. 나답게 산다는 것은 남들의 기분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나의 기분에 맞추는 것이다.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은 거절하기도 한다.

 

p272 다리가 2개인 의자는 쉽게 무너진다. 세번째 다리로 ‘웰빙’을 추가했고 이후 매일 충분한 휴식, 수면, 삶의 여유를 포함시켰다.

 

p275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그의 일이지 나의 일이 아니다.

 

p279 성공해서 행복한게 아니라 행복해서 성공한다.

 

p294 자신의 부족과 결핍이 결국 자신의 강함이 되었다.

p319 많은 사람은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지 않아서 성공하지 못한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실패할까 두려워 열심히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p345 멀리 가려면 후퇴를 환영하라. 위기가 기회라는 말은 위로의 말이 아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타이탄의 도구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나방
25. 09. 25. 07:03

일의격 재밌죠....👍 (하람님 책 읽는 속도 장난 아니다)

김부동
25. 09. 25. 23:33

하람님! 늘 기분좋은 응원댓글 감사해요! 일의격 너무 재밌는데 ㅎㅎ저도 곧 다시 읽어봐야겠어요! 남은 열중수강기간동안 화이팅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