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GRIT)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9.29
4. 총점 (10점 만점): 10점/7 (조금 어려웠다.)
STEP2. 책에서 본 것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성공한 사람들은
첫째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릿과 재능이 별개라는 사실-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잠재력의 발휘는 별개의 사실이다.
최상급 기량은 주의 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고 전체 동작으로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모든 완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묻지않는다. 대신 우리는 마치 그것이 마법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것처럼 현실의 사실만을 즐긴다.
노력을 통해 기술이 생긴다. 동시에 노력은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 준다.
나침반은 만들고 방향을 맞추는 데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어떤 장거리 여행이든 돌아갈 일이 생길 수 있다. – 하지만 상위 수준의 목표 일수록 이를 고수하는 것이 옳다.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 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
성숙한 그릿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가지 심리적 자산
관심, 연습, 목적, 희망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우리가 어떤 일을 시도했을 때 얼마나 좋은 결과를 얻을지 그 결정권을 쥐고 있는 것은 열망과 열정 우리의 관심 정도이다.
자기 일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는 것은 시작일 뿐 그 열정을 지속으로 발전시키고 평생 심화시켜야 한다.
투지가 강한 사람일수록 진로를 수정하는 일이 적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세상을 탐색하며 변화와 다양성을 희구하는 것이 인간의 기본 욕구이다.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전문가들은 도전적 목표를 설정한 뒤에는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하고 비상한 노력을 기울인다.
열정의 원천이 되는 한 가지는 흥미다. 그리고 또다른 원천은 목적 즉,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도다. 투지가 강한 사람들의 성숙한 열정은 이 두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장기간 열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심도 매우 중요하지만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돕고 싶은 욕구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고 본다.’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내일은 나이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낙관론자는 으레 자신의 고통에 대해 일시적이고 구체적인 이유를 찾는 반면 비관론자는 영구적이고 전반적인 원인을 탓했다.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자기미래를 꽃피울 씨앗을 내면에 지니고 있어요 우리가 믿어주면 자기만의 관심을 드러내죠
양육에 관한 연구에서 발견된 중요한 결과 중의 하나는 부모가 전달하려는 메시지 보다 자녀가 수용하는 메시지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우리가 성장하는 동안 어떤 일에 끝까지 참여한 경험은 그릿을 요구하는 동시에 길러 준다고 추측한다.
연습을 통해 근면성이 학습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수와 문제를 포기할 이유가 아니라 발전의 기회로 삼는다.
일단 분명한 비전을 세우면 절제력과 노력이 발휘되면서 목적을 실현시켜줄 비전을 유지하게 된다.
성공이 실패가 아니며 실패는 절대 치명적인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용기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게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번 일어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재능과 천재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어느 순간 누군가의 성공이나 업적을 보면 저 사람이 저 자리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 힘듦을 이겨냈을까 라는 생각을 하곤 하는데 역시 재능과 천재성 만으로 어떤 위치에 오른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가 없다면 어느 위치에서 멈추게 되지 않을까?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도전하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서는 힘의 중요성을 느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실패도 없지만 성공 가능성도 없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내가 원하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꾸준히 그리고 열심히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내가 포기하지 않도록 함께 해줄 사람들과 그 환경속에 있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어느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날 그 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실험해보라! 시도해보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분명히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말과 행동의 불 일치를 경계하라
댓글
삼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