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사장학개론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
읽은 날짜 : 2025. 9. 26~ 9. 3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사장 #내면의 힘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평생 사장으로 살아온 김승호 회장의 경영철학 모두를 10여 년에 걸쳐 정리해 왔다. 이번 『사장학개론』 책을 통해 120가지 주제로 그 내용을 모두 담아 완성했다. 지난 7년간 3천 명의 사장 제자들을 만나 [사장학 수업]을 진행하며 현실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장들이 묻는 공통적인 어려움이 존재했으며 그 문제들을 목차로 구성해 방향제시를 더했다.
한국KCA사장학교에 합격하고 저자를 기다리고 있는 사장들을 만나기 위해 미국에 거주하는 기업인인 저자는 일 년에 두 번, 한국을 방문해왔다. 하지만 한정된 기회와 한정된 인원으로 제한되는 상황이 지속돼 [사장학 수업] 내용 전체를 담아 『사장학개론』 책으로 출판을 결정하게 되었다.
책은 6가지 각각의 경우의 대상자들이 더 집중해 볼 수 있는 장으로 구성됐다.
1장에서는 가장 현실적으로 시급하게 배워야 할 것들에 대한 주제들이다. 자신이 지금 장사를 하고 있는지, 사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준과 사람을 써서 매출을 올릴 것인지, 매출을 올려서 사람을 쓸 것인지. 함께 창업한 개국공신들의 반란과, 사업이 망해가는 징조 등 ‘지금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고 싶었던 폭넓고 다양한 질문에 대한 저자의 경영철학을 담았다.
2장은 오래, 더 멀리, 지속적으로 갈 수 있는 내면의 힘을 키우는데 필요한 주제들이다. 훌륭한 경쟁자를 왜 축복으로 여겨야 하는지, 규모에 따라 변해야 하는 사장의 태도, 비난에 단단해지고 정리와 정돈, 청소와 청결로 이어진 기본에 따라 깊은 심지를 가진 사장으로 거듭날 수 있는 조언에 집중했다.
3장은 거의 모든 사장, 중간급 간부 이상이라면 모두가 어려운, 직원 운영 전반의 해결 제시가 담겼다. 사업하면서 가장 힘들고 지속되는 어려움인 직원 관리에 대한 조언으로만 구성돼 있으며 누구를 승진시켜야 하는지, 좋은 직원은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가장 경계해야 할 직원과 지금 즉시 해고해야 할 직원을 가려내는 방법, 더불어 회사의 언어로 보고가 이뤄지고 소통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업무보고 방식 등, 지금 현장에서 곧바로 필요했던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4장과 5장은 사장에서 기업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단계에 있는 사장을 위한 장이며 마지막 6장에서는 사장을 준비하고 있거나, 사장이 되려는 꿈을 가진 모두를 위한 내용에 집중되었다.
:1장 가장 현실적이며 시급하게 묻다 ‘지금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p23 장사와 사업을 나누는 주요한 특징 3가지
1.일에대한 능력; 사장의 업무능력이 직원들보다 뛰어나면 장사고, 직원들이 사장보다 뛰어나면 사업이다.
2.시장의 규모다. 사업체의 가장 큰 경쟁자가 나와 가깝게 있다면 장사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한다.
3. 수입을 만드는 방식이다. 장사를 하는 사람은 수입을 자신의 노동력에서 만들어 낸다.
p29 자산이 없는 사람은 처음에는 자기 노동력이 기반 된 근로 소득을 얻어야 하지만 점차 타인의 노동력이 기반이 된 사업 소득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후에는 금융 소득을 함께 얻어야 한다.
p37 명확한 지시를 하기 위해서는 상황과 시기와 목적물이 구체적으로 직시 돼야 한다.
p43 사회에서 남들보다 앞서고 성공하기 위해서라면 바로, 끝까지 하는 것이다.
내가 어떤 일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버릇이 있다면 이미 나는 상위 10%안에 드는 사람이다.
p55 앞으로 망하면 운동과 정갈한 음식, 이 두가지만 다시 돌아보라.
p62 사업은 끊임없는 공부와 자각을 통해 성장한다. 하나의 사업체를 이루기 위해 가난과 모욕과 육체적 고생과 원형탈모를 모두 견뎌냈다.
p94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부동산과 금융을 만난다. … 자신의 사업에만 노력하지 말고 같은 열정으로 금융과 부동산도 함께 공부하기 바란다.
2장 더 단단한 사장이 되는데 필요한 생각에 대한 ‘생각’ ‘오래, 멀리, 지속적으로 갈 수 있는 내면의 힘이 필요합니다”
p103 칭찬은 일종의 무형의 선물이다. 선물을 거절하면 때때로 주는 사람에게도 모욕이 된다.
…칭찬은 다른 사람에 대한 통제력을 얻는 데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감사하되, 그것을 궁극적인 진실로 받아들이지 말고 칭찬 자체가 매우 주관적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p105 비난을 들으면 가장 먼저 조심해야 할 것은 자신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일이다. 비난한 당사자의 권위나 그 숫자에 위압을 느끼지 않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p109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이 4가지 가치는 제조업뿐 아니라 모든 사업에 적용해야 한다. 이 4가지를 잘하면 비용절감, 업무효율, 사고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온다.
p113 이 세상에 직선으로만 움직이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하물며 빛도 중력을 따라 휘어질 줄 안다. 방해 받지 않는 사업이란 없으며 방해를 받지 않는 상황도 없다.
p115 ‘나의 독립기념일’ 내 노동이나 시간이 만든 노동 자산으로 만들어지는 수입이,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라고 설명 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내 시간과 몸이 만든 돈을 쓰지 않고 절약하고 투자해서 돈이 돈을 만들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p119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지속적으로 가능하지 않으니 이를 현실적으로 생각하고 심한 책임감이나 죄책감에 빠지지 말라.
p132 나의 꼼꼼함이 회사를 여기까지 키웠다면 나의 꼼꼼함이 회사를 망하게 할 수 있다. 나의 따뜻한 마음이 회사를 여기까지 키웠다면 나의 따뜻함이 회사를 망하게 할 수 있다. 나의 부지런함, 나의 철학, 나의 눈썰미, 나의 성실, 나의 섬세함, 나의 카리스마는 어떤 시기에는 나를 살리고 어떤 시기에는 나를 죽인다. 그러므로 모든 가치를 절대적 가치로 이해하지 말고 언제나 변화를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한다.
p140 내가 좌우명으로 쓰는 말은 Throughts Become Reality 다. ‘생각이 현실이 된다. ’는 가르침은 역사를 통틀어 다양한 문화와 철학적 전통에 걸쳐 많은 사람이 지지해온 개념이다. ..'우리의 모든 것은 우리가 생각한 것의 결과'
p152 사장은 자기 삶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사람이다. 남이 가져다주는 것은 하나도 없다. 하나도 없다는 것은 슬프지만 동시에 행복한 일이다.
3장 직원 - 그들은 누구인가! “사업하면서 가장 힘들고 지속되는 어려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p181 사람은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높이에 오르기 전까지 자신의 무능함을 감지하지 못한다.
p200 직원의 보고를 받는 3대 규칙 1)결론부터 말하고 의견은 그 다음에 말하라.
2) 형용사가 아니라 숫자로 말하게 하라. 3)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말하게 하라.
직원들은 구체적으로 직설적인 요구와 보고가 습관화 돼야 한다. 불편한 상황을 무마시키고 자신들의 요구를 합리화하기 위해 이리저리 분위기를 조성하는 언어 형태는 오히려 오해와 오차를 만들어 낸다. 구체적이고 직설적 언어로 지시하고 보고 받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회사 언어다.
p227 우리의 삶은 모든 것이 신뢰라는 기반 위에 서있다. 생명 보존에 있어서 신뢰는 제1 필수 조건이다.
p246 세상의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누군가 기억해주고 자신을 인정해 주는 것에서 삶의 가장 큰 행복을 느낀다.
p249 세상에 나의 존재감과 가치를 주는 사람을 위해 하지 못할 일이 무엇인가? 그러니 그들을 불러주고 인정해 주는 기회를 절대로 놓치지 말라.
4장 사업을 넘어 기업으로 “이 다음 단계, 어디로 가야 할까요?”
p288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 계획서가 있듯 사업에서 물러설 때도 사업계획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p295 경영자는 조직 구성원 전체를 책임지는 사람이다. 자신이 힘이 없어도 힘을 억지로라도 내야 하는 사람이다.
5장 자신만의 철학을 세워라 “몸과 마음, 모든 면의 균형이 중요한 때가 된 것 같습니다.”
p344 사장이란 그 회사의 중심이다. 모든 것이 사장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그래서 사장은 가운데서 중심을 잡는 것이 자기 일이라고 생각한다. … 훌륭한 경영자는 원래 밖에서 바라보면 이율배반적인 사람으로 보인다. 접시의 양극단을 가로질러 갈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최고의 경영자요, 리더다.
p345 한 사람이 대담하기도 하고 섬세하기도 하고 차갑기도 하고 따듯하기도 하며 이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줄 안다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라 능력 있는 것이다. 내게 이런 양극단의 능력이 없다면 억지로라도 만들어내야 한다. 우리는 이런 것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경쟁자를 언젠가 만날 것이기 때문이다.
p346 실패란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실수와 실패한다. 실패가 삶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면 오히려 실패를 딛고 일어나는 것이 자연스러워진다. 실패했다고 자신을 너무 가혹하게 대하지 말고 자책하지 말기 바란다. 오히려 실패를 축하하고 실패에서 긍정적 요소를 찾아보고 무엇을 배웠는지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실패를 응원하는 사람과 함께 하라. 무엇보다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끈기와 인내는 결국 모든 실패를 이익으로 돌려놓는다. 성공은 힘든 여정이다. 성공한 것 같았는데 실패가 문 앞에 서 있는 경우를 여러 번 만날 것이다. 당신이 실패했다는 이야기는 도전했다는 뜻이고 거듭 실패 했다는 이야기는 그럼에도 또 도전했다는 이야기다.
실패는 도전에 견디지 못한다. 성공한 후에는 당신의 모든 실패는 자랑이 될 것이다.
6장 사장이 되기로 결심한 그대 “꼭 사장으로 성공하고 싶습니다”
p370 열정은 ‘그냥 성실하게 열심히 ’라는 뜻이 아니다. 효율이 있는 열정을 말한다. 효율이란 부지런함의 순도를 높이는 일이다. 부지런한 열정으로는 성공을 기대하지 못한다. 심지어 효율을 잘 적용하면 부지런하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열정은 몸의 열정 뿐만 아니라 지적인 현명함이 동반된 열정이다.
p374 어느 나이라도 창업해도 된다. 나이보다 중요한 것이 욕망이다. 이 욕망만 있으면 나이는 상관없다. 다만 나이가 들면 욕망이 사라지고 몸이 욕망을 죽이기에 걱정할 뿐이다.
p378 새로운 사업은 거의 모든 변화에서 나타난다. 새로운 사업은 머리에서 나와서 열정으로 태어난다.
p386 사장이라는 직업은 내 인생을 나에게 통째로 선물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사장을 하는 이유는 내 삷의
주도권을 내가 갖고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 삶의 주권을 가지는 것은 아름다운 도전이다. 이 도전에서 성공하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얻는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노동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하면서 시간만 보내고 3년이 지난 올해 에서야 겨우 1호기를 했다.
그러고나서 조금 풀어지다 보니 강의만 듣고 다시 예전처럼 앞마당 늘리는 것을 게을리 하고 나아지는 모습이 없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언제까지 준비만 할 건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삶의 주도권을 갖기 위해 행동 성과를 내야할 시기라는 생각이 절실하게 들었다.
사장은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신뢰와 팀워크, 그리고 사람을 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약속을 지키고 , 거짓을 멀리하며, 행동으로 말하는 사람이 되어야 신뢰가 쌓인다고 말합니다.
→ 월부 안에서도 공부하면서 혼자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다. 투자도 하려면 나 혼자서 공부하는 부분도 있고 알아보는 부분도 있겠지만 부동산 사장님과의 관계, 매도자, 매수자와의 관계, 임차인과의 관계 등 혼자서 할 수 있는건 없다.
: 사업가란 회사를 운영하거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다. 사장은 ‘책임지는 사람’이고, 내 삶의 주도권을 가지는 사람이다.
“직원이 회사의 시간을 쓰는 사람이라면, 사장은 자신의 시간을 쓰는 사람이다. ”
이 문장을 읽고 ‘나도 내 인생의 사장으로 살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며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가지자.
실패를 축하하고 실패에서 긍정적 요소를 찾아보고 무엇을 배웠는지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만 복기를 철저히 해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고 실패로 부터 배우고 포기 하지 말자. 포기해야 하고 생각이 들 때 한걸음 더 내딛어 도전한다. 사장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지만, 무책임한 선택을 하지 않습니다. 완벽한 준비가 아니라 빠르고 분명한 ‘결정’이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 정보를 모두 수집하고 나서 결정하는 사람은 이미 기회를 놓친 사람이다. 지금 하자 행동으로 옮기자.
그러기 위해서 지금 투자 공부를 열심히 해서 내 인생의 사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겠다.
: 김승호의 ‘돈의 속성’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꿈얼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