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정적 끈기, '그릿'을 기르는 방법_그릿 독서 후기

25.10.0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9.3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열정적 끈기인 그릿이 성공에 꼭 필요한 요소이며,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말해주는 책이다. 투자에 적용할 점이 너무 많아 나에게 아주 유익했던 것 같다.

 

STEP2. 책에서 본 것

제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재능  #노력  #기술 #성취

P75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제 경우에는 두 배로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거듭해서 하다 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것을 깨달았죠. 그 일을 할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 어떤 일을 뛰어나게 잘하려면 반드시 재능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다. 재능이 없는 내가 잘 하지 못하는 것을 어느 순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책에서 말한 것처럼 그들과는 경쟁하지 않는 안도감을 느껴왔었던 것도 같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재능이 없는 일도 아주 잘하려고 능력 이상으로 노력한다면 잘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투자에 있어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나는 투자에 뛰어난 재능은 없는 것 같다. 그래도 잘하고 싶은 마음은 항상 가지고 있다. 잘하고 싶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성장할 수 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노력이 능력 이상의 것인지 다시금 돌아보게 되었고,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하고 있나? 스스로 질문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제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긍정적 환상

P97

하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수준 또는 하위 수준 목표들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들의 목표 체계에는 상위 목표는 있지만 이를 지지해줄 중간이나 하위 수준의 목표들이 없었다. 내 친한 친구이자 동료 심리학자인 가브리엘 외팅겐은 이를 ‘긍정적 환상’이라고 부른다. 외팅겐은 자신의 연구에서 낙관적 미래만을 떠올리고 그것을 달성할 방법, 특히 중도에 마주칠 장애물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단기적으로는 이익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손해라고 주장한다.

→ 이 부분은 원씽의 내용과도 이어지는 것 같다. 상위 목표, 즉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현재 할 수 있는 하나의 도미노를 넘어뜨리는 것 = 하위목표들을 하나씩 이뤄가는 것이 필요하다. 목표만 세우고, 구체적인 하위목표를 세우지 않으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없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 같다. 나 또한 그런 긍정적 환상에 빠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지만, 하위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는 일을 게을리 한 경우도 많았던 것 같다. 투자에 있어서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은 목표들을 세우고 지켜나가는 것!! 그것이 내가 해야할 일임을 다시금 깨달았다. 매달, 매주, 매일 목표를 세우는 일을 꼭 습관으로 만들어 꾸준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_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제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P148

관심은 부모, 교사, 코치, 또래 등 여러 지지자들의 격려가 있을 때 점점 깊어진다. 타인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우선 어떤 일이 점점 좋아지는 데 필수요소인 자극과 정보를 계속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우리에게 주는 행복감과 자신감, 안정감은 더욱 명백한 이유가 될 것이다.

→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남들이 돈을 많이 벌었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한 것일까?’ 하는 호기심 때문이었다. 그리고 조금씩 배워가면서 느낀 건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어렵다’였던 것 같다. 그러면서 관심이 조금씩 사그라지는 것 같았다. 하지만 조모임을 하면서 같이 공부하는 동료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이 해주는 한마디 한마디가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다가왔다. ‘할 수 있어요. 우리 다같이 꼭 해봅시다’ 하는 말들과 그들의 작은 경험담들이 투자에 더 관심을 가지는데 큰 영향을 끼쳤던 것 같다. 이 책의 내용처럼 주변의 지지가 있어야 관심을 계속 가지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것 같다. 새삼 동료의 힘을 다시 느낄 수 있었던 내용인 것 같다.

제 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P168

그렇다면 ‘의식적인 연습’ 즉 전문가들의 연습 방법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 걸까? 전문가들의 연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의도적으로 아직 도달하지 못한 난도의 과제에 도전한다.

전문가들은 도전적 목표를 설정한 뒤에는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하고 비상한 노력을 기울인다. 흥미롭게도 많은 이들이 아무도 보지 않을 때 연습하기를 원한다.

전문가들은 가능한 빨리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 한다. …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는 즉각적인 피드백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 어떤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투자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독강임투를 하더라도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성장하기 위해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나는 그동안 120%의 목표를 세우고 매달 노력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 사실은 행동으로 옮기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그동안 제대로 성장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리고 피드백을 받고 그것을 수용해서 더 잘하려고 노력해야 하지만 나는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짓고 실전반에 도전을 하지 않고 있었다. 성장하기 위해, 투자를 잘하기 위해 내가 해야할 일은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제8장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P196

대부분의 사람은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끌리고 나중에야 개인적인 관심사가 어떻게 타인에게 유익할 수 있는지 인식한다.

P197

자신의 노력이 궁극적으로는 타인에게 유익을 가져오기 때문에 밤낮을 가리지 않는 수고, 좌절과 실망, 고군분투, 희생, 이 모든 것을 감수할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목적 개념의 핵심은 우리가 하는 일이 자신 외의 사람들에게도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 목적의식이 있는 사람이 그릿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내가 투자 공부를 하고 있는 이유를 다시금 생각해봤다. 내 가족을 위해서, 나의 노후 준비를 위해서 투자 공부를 하고 있지만, 내가 부자가 된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눠줄 줄 아는 사람으로 살고 싶다. 그리고 내가 이유없이 받았던 도움들을 다른 이들에게 다시 돌려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어떤 목적으로 투자공부를 하고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제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P238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계속 찾는다면 마침내 그것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반해 방법이 없을 거라 지레짐작하고 포기한다면 단언컨대 절대 찾지 못할 것이다. …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 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사고, 즉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요즘의 나는 투자 공부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내가 처한 환경 안에서 어렵고 힘든 이유에 집중하느라 이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찾는데는 애를 많이 써보지 못한 것 같다. 나는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계속 찾아야만 하고 찾아낼 것이다. 그리고 방법을 찾기 전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그릿은 길러질 수 있는 것이고,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노력이다. 의식적으로 재능보다 노력에 집중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2.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 투자에서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느꼈다. 하던 데로 하는 습관을 버리고 매달 1개씩 의식적으로 나아지려고 노력해야겠다.
3. 그릿을 기르기 위해서는 목적의식을 가져야한다. 타인을 이롭게 하는 것이 목적이 되었을 때 힘듦을 더 오래, 더 많이 참을 수 있다고 한다. 내가 투자를 하는 이유, 목적이 나 자신, 내 가족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으로 넓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실감을 꾸준히 쓰기(습관 만들기). 한주, 한달의 목표도 꼼꼼하게 세워서 꼭 하위목표를 만들어 보기

2.     월부 환경에서 동료들과 함께 투자공부 하기. 그리고 동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3.     아이들에게 결과가 아니라 과정과 노력을 칭찬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23) 당신이 지금 하는 일이 사회에 어떤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해보라고 권한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235

그릿의 전형들은 장애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나는 낙관적으로 설명하는 이들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은 객관적인 사건 자체가 아니라 주관적인 해석이라는 사실이다.

→ 살면서 또는 투자를 진행하면서 여러 장애를 만났을텐데, 그 과정을 낙관적으로 받아들이고 해결했던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함께 나눠주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배당받는도비
25. 10. 02. 23:28

크 후기 쓰신 것 보고 그릿을 다시 읽은 느낌이에요

따봉하는 월부기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