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독서근6 2만큼 키우조 평린이] 4주차_그릿 독서후기

25.10.0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09.30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깨달은 것

책이 조금 어려워 읽는데 시간이 걸렸다. 처음엔 잘 안 와 닿았는데 읽을수록 그릿이 무엇인지 머릿속에 그려진다.

 

162.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 이어지게 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 관심을 계속해서 발전시켜라라는 말에서 와닿았다. 스쳐 지나간 나의 수많은 취미들이 생각나서일까.. 책을 읽으며 내가 오랫동안 꾸준히 했던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했는데 그다지 생각 나는게 없었다. 학창시절 꾸준히 다녔던 교회, 전공으로 선택해 직업이 된 일, 3년 전 쯤 시작해 지금은 근근히 유지만 하고 있는 식물 키우는 취미,, 배우는 것은 좋아하는데 꾸준히 하는 것은 참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하는 사람들이 뛰어난 것일까.

 

169. 전문가들은 도전적 목표를 설정한 뒤에는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하고 비상한 노력을 기울인다. 그들은 가능한 빨리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한다. 물론 그 피드백에는 부정적인 내용이 많다. 그들은 자신이 잘한 부분보다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틀린 부분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는 즉각적인 피드백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170. 피드백을 받은 다음에는 어떻게 하는가? 전문가들은 처음부터 다시 반복, 또 반복한다. 처음에 설정했던 목표를 마침내 완벽히 달성할 때까지, 이전에는 고전했던 부분을 나무랄 데 없이 능숙하게 해낼 때까지, 신경 쓰였던 기술 부족이 무의식적인 자심감으로 바뀔 때까지 반복한다.

→ 한때 유행처럼 번졌던 “빠른 포기”라는 말이 생각났다. 시도하던 것이 잘 안되면 더 이상 시간 쓰지 않고 다른 것을 한다는 의민데 그릿과는 정반대되는 말이라 생각났던 것 같다. 끝까지 해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 핑계를 대며 하기 쉬운 것만 찾아다녔던 것은 아닐까.

 

203. 장기간 열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심도 매우 중요하지만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돕고 싶은 욕구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고 본다.

216. 그랜트의 연구에 의하면 개인적 흥미와 친사회적 관심 둘 다를 지닌 지도자나 직장인들이 100퍼센트 자기중심적인 동기만 가진 이들보다 장기적으로 실적이 좋았다.

→ 자기중심적인 동기만으로는 무언가 꾸준히 하는게 어렵다는 것은 최근에도 많이 느끼고 있다. 투자공부를 하면서도 마음이 흔들린다. 미래의 가족들과 엄마의 노후를 위해서라는 명목 상의 목표보다 이타적인 동기가 있는지 더 생각해봐야겠다.

 

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이와 다른 종류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는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245. 실수에 대해 ‘좋아, 여기서 배울 점은 뭐지?’라는 태도를 갖기를 열망한다.

249. "포기하기 직전까지 갔지만 꿋꿋이 버텨냈고 결국에는 다 잘됐어요. 거기에서 결코 잊지 못할 교훈을 얻었습니다. 좌절과 실패를 맛보더라도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말라는 교훈이었죠. 그럴 때는 한 걸음 물러나서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부분. 책을 다 못 보고 조모임 하면서 난 비관론자 같다고 말했는데, 다 읽고 보니 비관론자까지는 아니어서 다행이라 생각했다. 최근 자격증 시험을 보고 점수가 생각보다 안나와서 눈물을 찔끔 흘렸는데 슬픈 마음이 지나가니 자연스레 원인 파악을 하는 나를 발견했다. 그리고 이 부분의 책을 읽으며 잘하고 있네 나자신..생각하면서 합격까지 해보자. 다시 다짐할 수 있었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최상위 목표를 찾기 왜?…왜냐하면

→원씽과 같은 맥락으로 최상위 목표를 찾아 우선순위를 적립해야겠다. 

낙관적 자기대화 연습하기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는 회복탄력성 키우기!

 

STEP4.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최근 실패하거나 실수한 일이 있나요? 그 일이 일어났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낙관론자 였다면 어떻게 설명 했을까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평린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