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꿈얼쑤] #46 모건 하우절의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25.10.01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 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23가지 이야기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서삼독

읽은 날짜 : 2025. 9. 3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보이지않는 리스크 #스토리 #변하지 않는 법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의 또다른 책 <불변의 법칙>.‘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23가지 이야기’를 전한다. 이번 책은 돈과 투자 영역은 물론이고, 인간의 본성과 세상의 이치에 관한 이야기를 두루 다루고 있다. 

모건 하우절은 사람들은 무엇이 변할 것인지에 대해 늘 관심을 갖지만,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과거에도 지금도 미래에도 변함이 없는‘불변의 법칙’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1000년 후에도 유효할 인간의 행동양식과 반복패턴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 스토리와 일화들을 들려준다. 워런 버핏의 스니커즈, 빌 게이츠의 숨겨진 불안, 유발 하라리가 받은 뜻밖의 비난, 게임스탑 사태의 보이지 않는 변수, 벌지 전투의 최후, 마술사 후디니의 죽음 등, 한 편 한 편의 이야기가 마치 다큐소설처럼 펼쳐진다. 

 

2. 내용 및 줄거리

: 1. 이토록 아슬아슬한 세상
- 지나온 과거를 돌아보면, 앞으로의 미래는 알 수 없단 사실을 깨닫게 된다.
p41 흔히들 "미래를 알려면 먼저 과거를 보라'고 말한다. 하지만 현실적인 관점에서 보면 다음을 인정해야 한다. 과거를 보아도 미래는 알 수 없다는 사실 말이다. 세상 모든 일은 예측 불가능한 방식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혼합되고, 그 결과가 증폭되기 때문이다. 
2. 보이지 않는 것, 리스크
- 사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꽤 뛰어나다. 다만 놀라운 뜻밖의 일을 예측하지 못할 뿐이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걸 좌우하곤 한다.
p57 나심 탈레브 “예측이 아니라 준비성에 투자하라. ” 정확한 예측이 있어야 대비를 하겠다고 생각할 때 리스크는 위험한 것이 된다. 오로지 예측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언제 어디서 닥칠지 모를지라도 리스크가 언제고 반드시 올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편이 낫다. 
3. 기대치와 현실
- 행복을 위한 제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p66 우리는 자신의 행복을 남들과 비교해 평가한다. 주변 사람들이 잘살게 되면 사치품으로 간주되던 것이 놀랍도록 짧은 기간 내에 필수품이 된다. 투자자 찰리 멍거는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탐욕이 아니라 시기심이다. 

p79 행복한 삶을 위한 제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비현실적인 기대치를 갖고 있으면 평생 괴로워집니다. 합리적인 기대치를 갖고, 당신이 맞이한 결과가 좋든 나쁘든 침착함과 평정심을 갖고 받아들이십시오. 
4. 인간, 그 알 수 없는 존재
- 독특하지만 훌륭한 특성을 가진 사람은 독특하지만 훌륭하지 않은 특성도 함께 갖고 있다.
p95 존 보이드는 “ 모든 가정에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기존의 믿음과 원칙이 불변의 도그마로 영원히 굳어버린다. ”
6. 뛰어난 스토리가 승리한다
- 스토리는 언제나 통계보다 힘이 세다.
p132 주제가 복잡할 때 스토리는 지렛대 역할을 한다. 

p134 가장 설득력 있는 스토리는 사람들이 옳다고 믿고 싶어하는 것을 말해주는 스토리, 또는 사람들이 직접 경험한 것과 관련된 스토리다. 

스토리는 당야한 사람들을 하나에 집중하게 한다. 

7. 통계가 놓치는 것
- 측정할 수 없는 힘들이 세상을 움직인다.
p155 투자 활동에서 종종 목격되는 위험 하나는 통계와 데이터를 최우선시하고 그런 모델에 대한 확신이 너무 강한 나머지 실수나 예상 밖의 일이 일어날 여지가 없다고 믿는 것이다. … 결국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이 세상이 불합리성과 혼란, 골치 아픈 인간관계, 불완전한 인간들로 들끓는 곳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다. 
8. 평화가 혼돈의 씨앗을 뿌린다
- 시장이 미친 듯이 과열되는 것은 고장 났다는 의미가 아니다.
미친 듯한 과열은 정상이다. 더 미친 듯이 과열되는 것도 정상이다.
p176 투자자들이 견딜 수 있는 한계를 알고 싶어 하는 시장도 마찬가지다. 1. 시장이 미친듯이 과열되는 것은 뭔가 고장났다는 의미가 아니다.  2. 충분함의 미학을 개닫자. 
9. 더 많이, 더 빨리
- 좋은 아이디어라도 무리한 속도를 내면 나쁜 아이디어가 된다.
p182 모든 일에는 적절한 규모와 속도가 있다. 그 선을 넘으면 문제가 생긴다. 

p191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은 인내심과 희소성이 있어야 가치있는 뭔가가 된다. 인내심을 지녀야 그것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고, 희소성이 있어야 그것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사할 수 있다. 


10. 마법이 일어나는 순간
- 고통은 평화와 달리 집중력을 발휘시킨다.
p198 비극은 우리에게 고통과 괴로움, 충격, 슬픔, 혐오감을 안겨준다. 그러나 마법 같은 변화를 초래하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 

p203 고통은 평화와 달리 우리의 집중력을 발휘시킨다. 

p213 과거의 고통은 현재 우리가 누리는 좋은 것들을 낳은 토대이며, 현재의 고통은 미래에 누릴 것들을 위한 기회의 씨앗이다. 
11. 비극은 순식간이고, 기적은 오래 걸린다
- 좋은 일은 작고 점진적인 변화가 쌓여 일어나므로 시간이 걸리지만,
나쁜 일은 갑작스러운 신뢰 상실이나 눈 깜짝할 새에 발생한 치명적 실수 탓에 일어난다.
p221 나쁜 일은 망설임도 없고 미묘하지도 않다. 나쁜 일은 순식간에 일어난다. 반대로 회복이나 발전이 그처럼 빠른 속도로 일어나느 경우는 없다. 성장과 발전은 언제나 그것을 지연시키는 힘이나 장애물에 맞서 싸워야 한다. 
12. 사소한 것과 거대한 결과
- 작은 것이 쌓여 엄청난 것을 만든다.
p229 살이 찌는 것은 적은 양의 간식을 너무 자주 먹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재앙은 일련의 작은 리스크가 쌓이고 증폭되어 거대한 뭔가로 변할 때 일어난다. 대부분의 놀라운 성공이나 성취도 작고 하찮은 뭔가가 쌓여 특별한 것으로 변할 때 일어난다. 

p237 결국 관건은 작은 변화들이 아니라 시간이다. 

p238 복리 효과에 숨겨진 수학을 이해한다면, 당신이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은 ‘어떻게 하면 최고 수익률을 달성할까? ’ 가 아니라 ‘ 내가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수익률이 얼마일까? ’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 쌓인 작은 변화가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 낸다. 늘 그래왔다. 
13. 희망 그리고 절망
- 발전을 위해서는 낙관주의와 비관주의가 공존해야 한다.
p244 최고의 재정 전략은 비관론자처럼 저축하고 낙관론자처럼 투자하는 것이다. 앞으로 잘될 것이라는 믿음, 그리고 현재에서 그 미래로 가는 길에서 실패와 절망, 충격을 끊임없이 만날 수밖에 없는 현실. 이 둘의 조합은 역사 곳곳에서 그리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목격된다.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꿈꾸라. 

p252 “큰 수익을 내는 것보다 재정적 파산을 겪지 않고 버티는 힘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 힘을 키우면 가장 큰 수익을 얻게 된다. 복리 효과가 기적을 일으킬 만큼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15. 모든 여정은 원래 힘들다
- 목표로 삼을 가치가 있는 것에는 고통이 따른다. 중요한 것은 고통을 개의치 않는 마인드다.
p273 고통을 피해갈 쉬운 해결책이나 지름길부터 찾기보다는 필요한  때에 고통을 참아내는 능력 말이다. 

p276 효율적으로 돌아간다면 잘못하고 있는 겁니다. 힘든 길이 옳은 길입니다. 이 말은 지름길의 위험성을 완벽하게 표현하고 있다. 우리는 성공에 비용이 따른다는 당연한 사실을 상기해야 한다. 
16. 계속 달려라
- 경쟁 우위는 결국에는 사라진다.
p289 경쟁 우위는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사실말이다. 경쟁 우위를 얻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그것을 잃지 않는 일이다. 

p293 경쟁 우위를 잃는 주요 이유 5가지 

1. 연이어 옳은 결정을 내리며 성공을 맛보면 자신이 틀릴 리 없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2.성공하면 규모가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대개 이는 의도된 결과다. 

3.사람들은 미래에 언젠가는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없어지기를 바라면서 경쟁 우위를 얻으려고 열심히 노력한다. 

4.한 시대에 중요한 기술이 다음 시대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5.때로 성공은 마침 그 시기에 마침 그 자리에 있었던 덕분에 찾아온다. 

p298 제자리라도 지키려면 ‘계속 달려야 하는 것’ 진화의 원리다. 1. 한 시대를 지배하는 무언가가 다음 시대에 사라지더라도 놀라지 마라. 2. 계속 달려라. 
17. 미래의 경이로움에 대하여
- 발전은 늘 지지부진한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기술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하기 쉽다.
p311 적절한 타이밍에 두세가지 평범한 능력을 동시에 발휘하는 사람이 단 한가지만 탁월하게 잘하는 사람보다 몇 배 더 높은 성과를 내는 경우가 있다. 
18. 보기보다 힘들고, 보이는 것만큼 즐겁지 않다
- “거짓말이라는 비료를 준 땅의 풀이 언제나 더 푸르다.”
19. 인센티브: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
- 인센티브는 때로 정신 나간 행동을 하게 한다. 사람들은 거의 모든 것을 정당화하거나 변호할 수 있다.
p335 인센티브는 비정상적이고 지속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을 생각보다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다. 이런저런 사회적, 경제적 이유로 사람들이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고 최대한 버티기 때문이다. 
20. 겪어봐야 안다
- 직접 경험하는 것만큼 설득력이 센 것은 없다.
p249 우리는 미래의 성공과 행복을 상상할 때 현실적 측면은 쏙 빼놓고 이상적인 그림만 그린다. 그러나 실제로 삶에서 언제나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뒤섞여 공존하면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21. 멀리 보는 것에 관하여
- “장기 전략으로 갈 거야”라고 말하는 것은 에베레스트산 밑에서 정상을 가리키면서
“저기에 올라갈 거야”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 음, 멋진 생각이다.
그리고 이제 수많은 시험과 고난이 시작된다.
p354 장거리 달리기는 당신이 견뎌야 하는 단거리 달리기들의 집합이다. 
22. 복잡함과 단순함
- 필요 이상으로 복잡해서 좋을 것은 없다.
p377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고 어려워서 좋을 것은 없다. 복잡한 것에 지나치게 끌리고 지나치게 힘을 쏟을 수 있다. 하지만 큰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23. 상처는 아물지만 흉터는 남는다
- 그 사람은 내가 경험하지 못한 무엇을 경험했기에 그런 견해를 갖고 있을까?
만일 그와 같은 경험을 한다면 나도 그렇게 생각하게 될까?
p391 의견 충돌은 사람들이 가진 지식이 아니라 경험과 더 크게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사람들의 경험은 언제나 다르기 마련이므로 의견 충돌도 계속 일어날 수밖에 없다.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늘 변함없이.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인생과 투자 전반에 걸쳐서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사례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쉽게 정리할 수 있었다.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그 과정에서 인내심과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치러야 하는 비용임을 알 수 있었다. 

투자에서 최고의 수익률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반복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데에 집중하고 욕심을 덜어내고 적정한 수익률을 얻는데 집중을 해야 하겠다. 

투자를 시작할 때에는 5년, 10년 뒤에 수익을 얻고 파이어족을 꿈꿨지만  목표 수익을 얻고 나서도 계속 쉬지 않고 달려야 하는지  새로운 목표가 생기게 되었다. 저자가 말하는 불변의 법칙들이 미래에 대한 불안을 없애지는 못해도, ‘불안은 당연한 현실로 인정하고 대비해야 하는것’으로 바라봐야 겠다는 생각이 시야를 넓히는데 도움이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현실을 그대로 인정하고 바라보는데 시작하는게 중요한 것이다. 

우리가 행복을 느끼는 것이 어려운 것이 기대치가 높아서라고 한다. 현실과 기대치의 괴리가 불안과 불행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완벽하게 준비할 수록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크게 무너져 버린 사례를 보면서 모든 걸 예상하고 결국에 남는 것이 리스크라는 말이 크게 와 닿았다. 리스크는 항상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대하자. 

현실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워런버핏 삶의 원칙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꿈얼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