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위기 대처 능력과 재능은 아무 상관이 없다는 놀라운 사실을 목격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였다.
성공한 사람들은 끈임없이 발전을 추구했다. 본인이 가장 가혹한 비평가였죠.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끈덕지게 자신의 일에 매달렸을까?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였다.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배움의 갈망하는 학생이었는지! 그는 수업시간에 완전히 몰입했고, 수업 후에는 좀 더 어려운 과제를 달라고 공손히 부탁했다.그들은 비범한 재능과 함께 남다른 열의와 열심히 일할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놓치기 쉬운 일들을 알아차리고 주의깊게 관찰하는 데는 내가 보통 사람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성실히 관찰하고 사실을 수집하는데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보다 훨씬 중요한 점은 자연과학에 대한 나의 꾸준하고 열렬한 사랑이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그보다 음악을 너무 사랑해서 유년 시절 내내 하루 네 시간에서 여섯 시간 동안 연습한 덕택이에요. 제가 한거예요. 제가 하고 싶어서요. 연주 실력이 점점 향상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요.
코프먼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회를 거의 놓치지 않고 도전했다.첼로 연습을 계속했고 연습 시간을 늘리기까지 했다. 연습 때문에 점심을 거르기도 했고 수업에 빠질 때도 있었다.
탁월성의 실체는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제2부 포기하기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열정적 끈기를 만들어주는 부모의 역할
공부보다 놀이가 먼저라고 말해주고 싶다. 흥미를 자극하면서 빈둥거릴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관심을 발전시키는 데는 시간과 에너지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절제와 희생이 필요하다.
가장 성공한 전문가듣로 처음에는 진지하지 않은 초보자였다.
불룸의 3단계 중에서 초기는 관심사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시기다. 여전히 따져보는 중이므로 격려가 매우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마음이 따뜻하고 학생들을 격려해주는 멘토가 특히 훌륭하다고 이야기한다. 초기에는 자율성도 중요하다. 고압적인 부모와 교사가 내적동기를 파괴한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인다.
어릴 적의 폭넓은 경험은 어린 선수들이 어떤 운동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초보단계에서는 격려와 자유 속에서 자신이 무엇을 즐기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쇼츠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의 어머니는 아들의 관심사를 눈여겨 보고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나는 제각각이였던 세 아이의 관심사를 신경썼고 아이들이 하는 대로 지켜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즐거운 일에 몰두하게 두는 일이 내 책임이라고 느꼈어요.
다양한 취미에 빠지는 행동은 해가 되지 않지만 끝없이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한 가지에 정착하지 못하는 것은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다.
그러므로 관심, 즉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세상을 탐색하며 변화와 다양성을 희구하는 것이 인간의 기본 욕구이다.
제3주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부모의 이기심을 엄격함으로 착각하지 마라
자신감이 흔들렸던 적. 그때마다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다. 그만두고 싶다고 간청했지만 아버지가 허락하지 않았다.
네게는 능력이 있으니까 다시 가서 연습해라.
아버지가 계속 공을 던져주며 저는 쉬지 않고 받아쳤어요.
아버지는 열심히 노력하고 강인하며 절대 우는 소리를 하지 않는 분입니다.
자녀들을 키울 때 둘 다 일부러 아이들에게 똑같은 어려움을 경험시켰다.
시작한 일을 끝마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죠
우리는 아이들에게 연습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고 미리 다짐을 받았습니다.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 가고 싶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반드시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자녀들의 정서적 욕구 또한 잘 헤아렸다.
설교와 비난보다는 듣고 질문하기를 더 많이 했다.
많은 요구를 하는 동시에 지지해주는 부모다. 현명한 양육방식의 이유형은 부모들은 자녀의 심리적 욕구를 정확히 판단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전달하려는 메세지보다 자녀가 수용하는 메세지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꾸준히 한가지의 일을 파고드는 것은 노력의 영역이지만 금방 재미를 잃기도 한다. 하지만 하다보면 잘하게 될것이고 인정을 받으면서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다. 한다-꾸준히한다-잘한다-재미있다. 이 구간이 반복되는 시기를 맛본다면 성취감이 극대화 되면서 어떤일이든 노력으로 해낼 수 있다는 경험을 맛보게 될 것이다.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킨다…. 이정도면 재미가 있어야 지칠줄 모르는것이 아닌가.. 꾸준함 이전에는 근면함을 배워야할텐데 근면함을 배우기 위해서는 루틴의 지속이 중요한 것인가 싶다.
아이를 양육하면서 그 시기시기마다 아이들이 빠져드는 관심사들을 보여줬다. 여아아이들이라 손으로 하는 만들기나 그림에 시간을 대부분 쏟았는데 하기 내버려두면서 좋은말로 자율성을 극대화시켰고 반면에 방치했던 시간도 있었다. 아이들이 하다보면 좀 막히는 구간이 있었는데 해결을 해주는 멘토같은 엄마가 되어주지 못한점이 솔직히 반성이되고 더 잘하도록 가이드를 해주지 못한 부분이 복기가 된다. 공부만이 다가 아닌 세상에서 아이들이 어떤 진로로 빠질 것인지 너무 기대되고 궁금하다.
엄격하지만 정서적으로 안정된 부모의가 아이를 더 탄탄하게 만들어낸다. 도중에 포기하려한다면 지지를 먼저해주자. 너는 할수있다. 시작한 일을 연습으로 생각하지마라. 시작한일은 실패건 성공이건 매듭을 짓게 만들어주자. 그리고 열심히 하루를 살고 있는 근면한 부모의 모습을 보여주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오전 루틴을 지속하자. 6시기상-독서1시간-운동30분-뉴스30분-시세30분
첫째아이의 취미인 바느질,뜨개질을 위해 바느질 유튜브보며 이번추석에 함께하기
둘째아이의 그림그리기를 위해 책만들기 북아트 10권사주기. 메모의 즐거움 찾아줄 것.
구체적인 칭찬으로 아이를 지지해주자. 잘했어는 평가적인 단어같다. 또한 아이의 말에 귀기울여주고 심리상태를 파악해보자. 아이들 하교 후 3-7시(4시간) 까지는 아이들을 위한 시간을 마련해두자.
잠자리독서+오늘하루의 이야기로 마무리짓기(30분)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시작한 일을 끝마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죠
우리는 아이들에게 연습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고 미리 다짐을 받았습니다.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 가고 싶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반드시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