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후기

2025.10.01 김인턴 튜터님과 함께 한 스프링북 첫 투자코칭 후기

25.10.01

 

안녕하세요.

그동안 써 내려간 부동산 노트를 인정받고 온 

스프링북입니다.

 

오늘은 저의 첫 투자 코칭이 있던 날이었는데요.
처음 인사말을 썼던 것처럼, 그동안 만들어왔던 저만의 부동산 노트를 점검하고 나름 잘해왔다고 인정받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이걸 이어서 꼭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이라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코칭 광클을 도전했지만 매번 실패했었는데요.
지금처럼 절실하지 못했던 기간에 코칭을 받았다면 오히려 좋은 질문도, 

좋은 답변도 이번 코칭처럼 가슴에 와닿지 않았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투자를 앞두고 있는 지금 딱 맞는 시기에 코칭을 받았다는 것에 정말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코칭을 안내해주신 코칭 매니저 소피님, 현 상황에서 저의 방향을 딱 

말씀해주시며 유익한 코칭을 준비해주신 김인턴 튜터님 감사합니다.

투코 신청을 할 때는 “그냥 내가 열심히 해서 투자 물건 찾고 투자하면 되는 

건데 꼭 받아야 할까?” 라는 고민을 했지만, 주변에서 정말 많은 추천을 해주시고 

지금처럼 방향성이 고민될 때 꼭 받아봤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듣고 용기 내어 신청했는데요.
제가 생각했던 부분 그 이상으로 저에게 딱 맞춘 코칭을 받을 수 있었고,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 헛되지 않았던 지난 월부 생활

코칭을 시작하며 제가 작성했던 질문지를 먼저 확인했는데요.
그동안의 강의 이력을 보시고 “정말 힘들었을 것 같다, 잘 해오신 것 같다”라는 

말씀을 해주셔서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매달 강의를 듣고, 두 번 들을 강의도 있지만 수강한 강의 숫자에 비해 만든 

앞마당은 너무 적어서 자책도, 후회도 많이 되었는데요.
그래도 쉬지 않고 해왔기 때문에 이렇게 투자 코칭이라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 제가 앞마당을 보고 있는 거, 이렇게 하는 거 맞을까요?

결과는 다행히 잘 보고 있었다는 사실!
8월에는 구로구, 9월에는 부천시 원미구를 앞마당으로 만들었는데요.
실제로 투자를 하기 위해 분석하고 매물을 찾는 과정에서 제가 보는 것들이 맞는지, 앞마당을 만들며 생각했던 흐름이나 분석이 제대로 된 것인지 궁금했는데 다행히 맞다고 해주셨습니다.
그럼에도 헷갈렸던 부분은 1:1 과외처럼 자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어 더욱 와닿는 시간이었습니다.

 

3. 작성한 질문 시간

코칭이 처음이고 중요한 시기라 꼭 유의미한 시간이 되었으면 해서 질문을 신중히 작성하고 싶었는데요.
주변 최고의 동료분들인 탈피님, 뿌로님께서 도움을 주셔서 유의미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질문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코칭이 처음이라 질문 작성이 힘든 분들이 계신다면, 꼭 주변 동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기꺼이 도와주실 것이고, 코칭을 훨씬 잘 받을 수 있게 경험을 나눠주실 겁니다.ㅎㅎ

또한, 1·2·3번 질문 중 답변은 2 → 1 → 3번 순으로 주시는 게 좋다고 하셔서 순서를 바꿔 질문을 받았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중간중간 꼬리 질문을 던져주시며 반드시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해 주셔서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투자 범위에 대한 방향성 답변을 받을 수 있었는데, 단순히 답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제가 그 지역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먼저 물어봐 주셔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4. 투자 방향성과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방법

앞마당을 만들다 보면 임보를 쓰고 임장을 다녀도 뭔가 아는 것 같지만 확신이 잘 안 생길 때가 있습니다.
또한 질문을 놀이터나 조장방에 올려도 디테일하게 적기 두려워 정확한 답변을 받기 힘들었던 적이 많았는데요.

저는 늘 “어디까지 보면 될까요?”라는 두루뭉실한 질문을 했고, 정확한 답변을 얻고 싶은 욕심이 있었습니다.
이번 투코를 통해 두루뭉실한 질문을 확신 있는 질문으로 바꿀 수 있었고, 그동안 체한 듯 답답했던 것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 현재 가지고 있는 앞마당, 앞으로 만들 앞마당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될지 알게 되었습니다.
  • 제 투자금으로 무엇에 집중하면 좋을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면 될지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 동료들은 “스프링북님은 무조건 할 것 같다, 잘하고 있다”고 말씀해주시지만 저는 스스로 확신이 없어 움츠러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투코를 통해 정확히 내가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인지 알게 된 것이 너무 뜻깊었습니다.

 

5. 마지막으로 1호기부터 앞으로 투자 방향성을 약속하고 나왔습니다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질문 3번에 “저는 내년에 웬만하면 2호기를 하고 싶다”라는 결의를 보여드렸는데요.
튜터님께서 미소 지으시며 자리에서 일어나 4호기까지의 플랜을 작성해 주셨습니다.

순간 “오오오 강의가 펼쳐진다!!”라는 마음으로 “할 수 있습니다!!!!”를 외치고 왔습니다.
이번 1호기가 모든 것의 시작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얼마나 중요한 단 하나인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1호기를 올해 달성하는 것에 따라 그 후 이어질 투자까지 훨씬 수월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가장 고민이었던 2호기 자금 마련 방법에 대해서도 전혀 생각지 못한 방법을 듣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저게 된다고??” 하면서 들었지만, 하라고 하시니 무조건 시도해보는 스프링북이 되겠습니다.

 

번외

저에게 의미 있었던 부분은, 투자 코칭 광클에서 계속 떨어지다가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처음으로 코칭을 받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인턴 튜터님께서 “첫 코칭”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을 때 정말 큰 의미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튜터님께서 마지막으로 “이 첫 코칭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라고 말씀해주신 것처럼, 저도 이번 코칭에서 배운 내용을 잊지 않고 실행해 꼭 투자를 해보겠습니다.

투자하고 후기 작성할 테니 꼭 댓글 달아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

 



 


댓글


탈피87
25. 10. 01. 18:50

오!!!!!! ㅠㅠㅠㅠ진짜 감격스러운 우리 스북님!! 진짜 평생 잊지못할 투코. 잊지못할 1호기 갑시다! 한다. 해낸다. 된다!!

따봉하는 월부기
건축가정신
25. 10. 01. 18:54

방향성도 딱 잡고, 과정과 노력도 인정받고 오신 스프링북조장님 응원합니다! 꼭 해내실 멋진분!💪☺️

Jaehee
25. 10. 01. 19:02

조장님! 진짜 1호기가 머지 않으신 것 같아요. 끝까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