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Grit
2. 저자 및 출판사: 앤젤라 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9.25.~10.1.
4. 총점 (10점 만점): / 8점
그릿이란 무엇인가?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예측해주는 요인
재능에 현혹되어서는 안되지만 그 신비주의에 사람들은 끌리고 만다. 그러나 무엇인가를 꾸준히 할 수 있다는 것이 오히려 재능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꾸준히 할 수 있는 힘은 무엇일까?
‘열정의 지속성’, ‘최상위 목표’, ‘이타성’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꾸준히 열정을 쫓는 것은 관심사를 찾아내고 이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울 수 있다.
아이들은 놀면서 관심사를 찾아낼 수 있다. 맘껏 놀아야 한다.
의식적인 연습이 나를 성장시킬 수 있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어느 순간 ‘아 이것이 나의 천직이야’라는 것은 없다.
관심사를 찾아내고 꾸준히 하다보면 그것이 나의 천직이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꾸준히 이뤄내기 위해서 ‘희망’, ‘낙관적 사고’가 요구된다.
시련속에서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강한 자녀로 키우기 위해서는 승리와 패배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다.
무조건적인 칭찬이 아니라 다시 할 수 있는 지지와 더 높은 목표가 필요하다.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어지는가?
훌륭한 팀에 속한다면 훌륭한 선수가 될 수 있다.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는 문화 속에서 함께 자라날 수 있는 것이다.
비용과 이익의 문제로 접근한다면 지속적인 열정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그 문화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시수’와 같은 생각, 내가 다시 할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실패란 늘 있는 것이고, 이를 대처하는 방식이 중요한 것이다.
열중의 마지막 도서로 너무 적절한 도서가 아니었나 생각했다.
월부은으로 투자의 열정과 목표를 다지고
몰입을 통해 내가 원하는 목표에 대한 집중을 방법을 배웠다.
그리고 원씽을 통해 투자를 위해 살아가는 나의 삶의 방식(회사, 가족,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어떻게 자원을 투입하고 배분할지를 고민하였고
마지막으로 그릿을 통해 내가 정한 우선순위를 달성하기 위해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한다는 동력을 얻은 것 같다.
투자에 있어서 꾸준함이 중요하다는 것은 당연하고, 아이 교육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얻을 것 같다.
재능과 천재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의 관심사를 찾아내고 그것을 꾸준히 의식적 훈련을 통해 만들어 나간다면
내가 그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아이에게도 꾸준히 할 수 있는 관심사를 찾아주고 옆에서 지지해주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응원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나에게도 적용되는 것인데 회사일도, 가족도, 투자도 사실 모든 것을 한번에 해나가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그러나 꾸준히 의식적으로 연습(시세따기, 임장하기, 임보쓰기, 비교평가하기)을 하다보면
나 역시도 아파트 투자에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지속적인 열정을 가져갈 것이다.
단시간에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이해하였으므로 조급해 하지 않을 것이다.
168 - 그렇다면 ‘의식적인 연습’ 즉 전문가들의 연습 방법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걸까? 전문가들의 연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의도적으로 아직 도달하지 못한 난도의 과제에 도전한다.
327 - 사실 열정과 끈기는 손익계산이 맞지 않는다. 최소한 단기적으로는 그렇다.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는 것이 ‘타당할’ 때가 많다. 몇년 뒤에야 투지의 결실을 거둘 수도 있다. 그리고 바로 그 점이 투지가 강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문화와 정체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다. 예상 비용과 이익의 논리로는 그들의 선택이 잘 설명되지 않는다. 그들의 행동은 정체성으로 설명된다.
329 - 첫째, 자신은 힘겨운 역경도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은 그런 자아개념을 확증해주는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당신이 ‘시수 정신’을 가진 핀란드인이라면 어떤 일이 닥쳐도 다시 일어날 것이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시애틀 시호크스 선수라면 승부욕이 강하며 성공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실패하더라도 머뭇거리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그릿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둘째, 내적 에너지원이 있다는 생각이 터무니없다 해도 비유가 이보다 적절할 수는 없다. 때로는 더 이상 아무런 힘도 낼 수 없는 어둡고 절망적인 순간에도 한 발짝씩 떼다 보면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던 일도 달성할 방법이 생기고는 한다.
우리 조원분들 한달간 고생 많으셨고, 그릿을 통해 꾸준히 월부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만났을 때 우리가 그릿이 있는가?에 대해 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배운 그릿을 실생활에 얼마나 적용하며 투자를 하고 계신지 이야기 나누면 좋겠습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베로베로9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