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내집마련 하기 전 꼭! 알아야할 A to Z
너나위, 용용맘맘맘, 코크드림

내마기 1주차 강의 후기
왜 이 강의를 선택했나?
내년 하반기 결혼을 앞두고 내집마련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2026년 상반기에 집을 매수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아서, 내마기를 시작으로 12월까지 내마실까지 듣고 내집마련을 하고 싶어 이 강의를 신청했다.
1주차 강의 내용 정리
6.27 및 9.7 부동산 대책 이후 곧 세제 대책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나는 지방 거주자라 주담대 총액제한, 규제지역에 해당하지 않는다. 세제대책도 무주택자인 나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을 것 같아 일단 행복회로를 돌리는 중이다.
"지금 집값 솔직히 비싼 거 아닌가요?" vs "도대체 내집마련 타이밍은 언제인가요?"에 대해 말씀하셨다.
솔직히 난 집값이 떨어지든 오르든 나에게는 늘 비싼 것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집을 좋은 타이밍에 사는 것이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
집은 필수재와 투자재의 교집합이다. 의식주의 '주'에 해당하는 필수재이면서, 좋은 시기에 저평가된 매물을 찾아 매매한다면 갭 차이로 투자재도 될 수 있다. 그래서 더더욱 관심을 가지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금리 = 돈값. 금리가 떨어지면 집값이 올라간다. (돈값이 떨어지니 돈을 쓰는 사람이 많아져 세상에 돈이 너무 많아지니까) 경제적 지식이 정말 없는 나로써 금리라고 하면 '뭐 금리가 금리지..'라고 생각했는데, 시장에 영향을 주는 원인이 총 3가지라는 걸 알게 되었다. 금리, 공급, 그리고 기타 환경(지금과 같은 6.27 및 9.7 부동산 대책)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
당분간 기준금리는 동결이지만, 미국을 따라 인하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현재 대한민국은 금리 인하기에 돌입했다. 또한 신축 아파트 공급은 떨어지고, 전세가는 올라가는 추이다.
현재 집값 상승 진입 초기 상태 → 내집마련하기 가장 좋은 상태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지방인으로써 지방 전세 하락이 종료된 이 시점에 강의를 듣게 되어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이 강의를 바탕으로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바라며 열심히 수업에 임해야겠다.
지방 선호 단지에 입성하고 싶다. 현 시점에서 잘 알아보고 내가 가진 돈으로 가장 좋은 아파트를 매수하면 될 것 같다. (왠만하면 신축으로)
내집마련하기 나쁜 시기는 없다. 다만 주어진 상황에서 보다 좋은 시기를 잡고, 좋은 매물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왕이면 저평가된 아파트로)
수업의 퀄리티와 너나위님의 강의는 늘 빠져드는 느낌으로 들을 수 있어 좋다. 그래서 1-2일만에 완강이 가능한 것 같다.
다만 대한민국이 수도권 중심인 나라라 어쩔 수 없는 건 알지만, 수도권 위주의 수업이라 아쉽다. 내집마련 지방편도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
홍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