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키워드)
-독립기념일
-부자의 정의
-돈에 대한 태도
(줄거리 및 느낀점)
김승호 회장님은 일단 부자가 되고 싶으면 내가 돈을 대하는 태도가 어떤지부터 알아야 하고 나에게 부자의 정의가 무엇인지 내가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를 알아야 한다 이야기 해 주셨다. 내가 버리는 쓰레기 하나 그 행동 하나 내가 쓰는 물건 내가 쓰는 시간 모든 것이 재화이고 돈으로 환산이 가능하며 행동 하는 하나하나가 다 돈과 관련된 것을 이야기 해 주셨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 소비,시간을 허투로 써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가 되게 깊게 남는다.
30 억을 갖고도 부자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반면 십 억을 갖고도 자기가 부자라고 여기는 사람이 있는 것을 이야기 해 주시면서 나에게 부자의 정의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게 해줬고. 회장님이 생각하는 부자의 정의는 내가 일하지 않아도 되고 내가 소비를 해도 잔액이 얼마인지 몰라도 되는 것을 부자의 정의 라고 이야기 해 주셨다. 내가 자산이 얼마나 있는지를 카운트 하고. 내가 이번 달에 얼마를 써야 하는지를 세 매야 한다면 부자가 아닌 것을 말씀해 주셨다. 그것만 하지 않아도 부자이고 자산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투자를 하려면 기본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이야기 해 주셨는데, 그것은 바로 절약이었다. 내가 20대 30대에 워라벨을 챙기면 누군가의 워크 라이프 밸런스를 노동 하게 된다는 말씀이 너무 임팩트가 컸다.
세 번째 읽으니까 책의 내용이 더 많이 남는 것 같다. 내가 부동산 투자를 하는 건 안전한 노후를 위해서 시작했지만 공부를 하다 보니 경제적 자유까지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고. 회장님이 추천하는 주식이 아니지만. 내가 투자하고 싶은 방향을 잡았고 절약 하고 첫 번째 읽을 때와는 다르게 지금은 투자를 한 상태다.
회장님이 말씀하신 “돈을 사랑하자” 라는 원 메세지를 그저 돈만 밝히는 사람이 아니라 돈을 밝은 사람이 되려고 꾸준히 투자하고 독립 기념일을 맞이 할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