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23년 6월 열중반 / 7월 실준 / 8월 자실(분당) / 9월 서기(성동구) / 10월 자실(수지) / 11월 내마반+자실(평촌) / 12월 열기반+자실(동대문구)
지금까지 나의 발자취다. 올해 4월에 결혼을 했는데 결혼을 준비하게되면서 보이지 않던 부동산이 보이게 됐고 공부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주식도 하는 나에게 부동산 가치평가의 기준이 절실했는데 이를 충족시켜준 것이 월부 커리큘럼이다.
나는 주식을 할 때 2~3년 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유망한 분야를 공부를 통해 판단한 후 그 분야에서 상장된 회사의 매출, 영업이익, 자산, 시가총액, 하고있는 사업, ceo리스크 등 여러가지를 비교평가해 저평가된 주식을 사려고 한다. 그런데 월부 커리큘럼을 공부해보니 이와 비슷하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 있었다.(강의의 내용과 관련되어 자세히 말할 수는 없다..! 궁금하면 강의를 들어보는 것으로 하자..ㅎㅎ)
이처럼 나는 나만의 투자기준을 세워 평생 주식, 부동산 등의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가 정해놓은 투자기준에 따라 판단하여 투자하고 시간이 지나 이에 대한 성과를 받을 수 있다니 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단, 잘못된 투자기준과 욕심, 선택 등으로 인한 고통 및 피해 또한 나의 몫이니 항상 겸손하고 조심해야 한다.
이번 강의에서는 양파링님, 주우이님이 강의를 해주셨다. 지금까지 배워왔던 월부식 투자의 요약본을 본 느낌이 들었다. 익숙했던 부분도 있었고 생소했던 부분도 있었다. 이는 내가 아직 복습이 덜 됐다는 반증일 것이다.
이번 강의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을 몇 개 말하자면
1.지역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기
2.앞마당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침표를 찍자!(반성합니다..ㅎㅎ)
3.매매전세의 갯수도 확인해야한다.(매매가 많고 전세가 적다고해서 전세가 잘 나갈거라는 보장없다. 매매가 안 되면 결국 전세 매물로 변경되어 전세 맞추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그러니 이 상황에서는 빨리 전세 맞추고 나오는 게 낫다고 하셨다.)
4.회사에서 에너지를 줄여야 한다. 퇴근 후 투자공부 및 투자를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아껴놓아야 한다.
5.상승장,하락장에 따라 목표 매수가 설정방법
큰 내용은 결국 ㅈㅎㅅㅇㄹ라는 큰 틀 안에서 ㅈㅈ,ㄱㅌ,ㅎㄱ,ㅎㄱ,ㄱㄱ 등을 고려하여 투자해야한다. 이때 임장을 통한 보고서 작성을 통해 내가 공부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꼼꼼히 알아야 한다.
난 그렇게 생각한다. 공부하지 않으면 백 번 알려줘봐야 실천할 수 없고 겁 없이 실천했다 하더라도 이것이 제 가치를 찾을 때 까지 절대 버틸 수 없다고. 공부해야한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내후년 중순에 아기를 낳을 계획이 있다. 앞으로 남은 기간은 1년 6개월 남짓. 여러 일들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 앞마당은 15개 가량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그동안 서울 및 수도권, 수도권에 가까운 지방(천안, 청주 등)에 많은 앞마당을 만들어야겠다. 뿐만 아니라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비.교.평.가. (시세트레킹도 함께)를 반드시!! 할 것이다. 이번 1~2월에 그동안 만들었던 앞마당들을 다시 정리하고 시세트레킹 및 비교평가하는 기간을 가질 것이다!
열기3주차 B.M.
1.1년동안 열심히해서 최소 앞마당 10개 이상 만들기
2.베풀자. 지금까지 내가 매월 앞마당 1개를 만들 수 있었던 것도 실준반에서 만난 분들과 이를 지지해주는 와이프 덕분이라는 생각이 정말 정말 크고 항상 감사하고 있다.(베풀려면 더 열심히 해야한다! 화이팅!!)
댓글
LEO164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