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8기 47조 고고J]

  • 23.12.23

3강 강의는 양파링과 주우이님이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저는 월린이+부린이라 이 분들이 어떤 분들인지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소개를 해주셔서 월부 선배님이자 성공한 투자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그동안 듣기만했던 임장, 임보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양파링님의 강의(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쓰고 바로 투자하는 방법)에서 월부의 투자 방식은 저환수원리 그 중 저평가된 물건을 직접 찾기 위해서는 입지평가를 위해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임장을 통해서 실제 현장을 평가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1.직장(종사자수, 기업수 평가)

2.교통(강남 30분이내 접근성)

3.학군(학업성취도 평가)

4.환경(마트, 백화점 유무)

5.공급(적정수요 확인)

-> 아파트의 입지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어떤 곳이 더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고,

6.과거시세

7.수익률분석(10년 고점, 저점 수익률 확인)

-> 시세와 수익률 분석을 통해 수익이 큰 아파트를 알 수 있고, 리스크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함


그 동안 그냥 관심있는 아파트들이 갭이 얼마인지, 투자금이 얼마나 들 것인지에만 관심을 가지고, 그냥 이 정도 사면 괜찮겠다라는 느낌만 가지고 있었는데 철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부동산의 가치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관심있는 곳들을 눈팅만 하지말고 수익률 보고서를 먼저 한 번 작성해보고 임장을 가봐야겠다고 마음속으로 결심했습니다!


3강 주우이님의 강의(초보투자자가 겪게 될 모든 것)에서는 실제로 월부 선배님으로서 겪을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알려주셔서 공감가는 강의였습니다. 투자를 시작하고 또 꿈을 이뤄가기위해서 얼마나 열심히 하셨는지 또 나는 열심히 해야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초보투자자가 겪게 될 모든 것(실전편)

사전임보->분위기 임장->단지임장->매물임장->1등 믿기+의사결정의 과정을 통해서 좋은 물건에 투자할 수 있게 발품, 손품 팔아서 언제든지 내가 투자할 수 있는 곳인 앞마당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비교평가를 통해서 한정되어있는 투자금을 저평가 된 물건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린다라는 월부의 투자원리를 다시한번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최소한 앞마당 3개, 지역 1개당 10개 정도는 가격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하라는 말 명심하고 발품 팔아서 많이 알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초보투자자가 겪게 될 모든 것(성장편)

목표, 질문, 관계유지를 통해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 알려주셨습니다.

목표를 이루는 방법으로 목표세우기, 우선순위 세우기, 이 정도면 되겠지 하는 생각버리기, 오래 함께 갈 수 있는 동료 만나기, 좋은 습관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기 등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것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내가 성장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서 마음 속에 새기고 지속적으로 목표를 위해 움직이는 사람이 될 수 있게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항상 목표로 한 것들을 적어 놓으면

질문을 통한 성장 강의 내용에서는 너바나님, 너나위님께 투자에 대한 질문을 직접할 수 있는 주우이님이 일단 너무 부러웠고, 그런 멘토들을 가질 수 있었던 주우이님이 정말 열심히 하고, 목표에 대한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있을 수 있었겠다고 또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질문할 수 있는 멘토를 가질 수 있도록 먼저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생각보다 할일이 굉장히 많군요...ㅎㅎㅎ


관계를 통한 성장에서는 저도 가족이 있기 때문에 너무 공감되는 내용이었습니다. 미래를 위해서 지금의 행복을 포기해야할지 아니면 지금 행복에 충실하고 미래를 조금 희생할지에 대해 아직도 사실 고민이 되기도 하고,특히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지금은 육아에 충실해야되는 때인데 내가 감당하지 못한 일을 벌이고 있지 않나하고 걱정하기도 했는데 결국 나의 목표는 우리 가족이 행복하기 위한 것이니까 이런 저런 생각들 버리고, 가족들에게 내 상황과 목표를 충분히 설명하고 지금 하고 있는 것(투자공부, 직장, 육아)에 비중을 5:2:3으로 맞추고, 조금 더 노력하고 힘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관계에 대한 고민에 해답을 주신 주우이님 감사합니다!


3강 듣는 동안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했던 나에 대해 돌아보고, 부린이에서 그래도 조금은 탈출할 수 있게 되어서 1강만 남은 게 아쉽긴하지만 멈추지 않고 꾸준히 KEEP GOING해보겠습니다!


댓글


모찌롱
23. 12. 26. 08:19

고고J님, 이제 함께 앞마당 늘리러 가시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