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를 이제 막 시작한 새내기 입니다.
저는 상급지 갈아타기를 고민 중입니다.
지금 사는곳은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9호선 개통예정지에 자가로 주거하고 있고(금강펜테리움2차)
하남미사겅변리버뷰자이로 이사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을 매도하려고 부동산에 내놓았지만 맘처럼 쉽지 않네요. 그 사이에. 상급지인 미사 아파트는 하루가 다르게 시세가 오르고 물건이 바닥이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사 하려면 주담대를 6억까지 받고 신용까지 받으려고 합니다. (영끌이 맞는거겠죠). 부부합산 월 수입액은 1100만원 정도 됩니다.
오늘자 네이버 매물을 확인 했을때 호가가 올라서 예산이 빠듯합니다(원하는 아파트 저층만 가능/리버뷰자이)
이러다가 규제가 나오면 저는 아예 앞으로도 상급지 갈아타기의 기회를 상실 할거라 생각이 듭니다.(대출금 부족) 투자를 하기위한 종잣돈도 없고(신용대출 시에만 가능),
지금 사는곳과 미사의 호재가 같기때문에 오르는시점과 내리는 시점이 비슷해보이고(시간이 지나면 더 격차가 벌어지겠죠) 임시주거를 하자니 이것또한 쉽지 않을것 같구요(반려묘,반려견). 집도 내가 팔고 싶은 타이밍에 잘 파는것 또한 어려운 일이라는걸 알았습니다.
지금까지 지출이 너무 많은 삶을 살았습니다. 이사를 가려고 하니 이제 잘못 살아왔던 부분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사는 가고싶고, 매물은 4층만 있고 규제를 앞두고 있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지금보다 상급지의 4층을 잡는 게 나을까요?
지금 매도 하지않고 3-4년뒤 회복기에 매도하고 갈아타기 고려하는게 나을까요?
잠이 안옵니다ㅠ
댓글
새내기맘님 안녕하세요! 지금 내가 이사가고 싶은 곳은 오르고, 막상 내 집은 안 팔리는 상황이라 너무 속상하실 것 같아요. 현재 갈아타기를 할지 말지를 판단하려면 내가 사는 곳과 이사가려는 곳의 가치를 명확하게 아셔야합니다. 지금처럼 급격하게 오르는 시장에서 신용대출까지 받아서 무리하게 갈아타기를 할 경우, 예상치 못하게 집값이 빠졌을 때 많이 힘드실 수 있어요. 따라서 책이나 강의를 통해 부동산의 가치를 판단하는 법을 꼭 배워서 결정하시길 추천드리고, 무리한 선택보다는 감당 가능한 (금리가 오르더라도 대출 이자가 무리되지 않는 선) 선의 예산 내에서 고려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어렵다면 투자코칭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안녕하세요 새내기맘님 상급지로 이동하는 것은 내집마련에서 더 좋은 자산으로의 이동이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집을 매도 하였을 때 수익이 발생한 상황이라면 더 괜찮구요. 첫번째로 해야하는 부분은 예산을 짜는 것인데, 그 부분에서 어느정도 예산 계산을 해보신 것 같아요. 주담대 6억에 대한 이자를 대략 계산해보니 약 280만원정도가 됩니다(만기30년, 이자4%가정). 이자 상환액이 저축하시는 금액 50%~60%를 넘어가면, 말씀하시는 영끌이 되거나 평소 생활하시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면에서 어느정도 대출을 받아야하는가를 잘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가 어떤 집을 사야하는가인데, 상급지를 보고 계신 것 같아요. 같은 지역이라도 어디에 위치해있고 그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서 좋고 덜 좋음이 천차만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격이 계속 바뀌니까 그 가격에 따라서도 판단하는게 달라지기도 하구요. 그래서 지금 생각하고 계신 아파트 인근의 부동산에 전화도 해보시고, 직접 찾아가서 매물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한번 가봤더니 4층보다 더 높은 층에 저렴한 물건이 있을 수도 있구요. 보시던 단지보다 더 좋은 단지에 매력적인 매물이 나타날수도 있으니까요. 막상 현장에 방문하고 찾아보시면 해결되는 면들도 있을거예요. 그리고 이런 방법적인 것들에서 보다 깊은 의문들이 있으시면 내집마련 강의와 말씀하신 코칭 등의 도움을 받아보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사실 적극 추천드립니다) *투자코칭은 찾아보니 10/13 11시에 열리네요. 빠르게 마감될 수 있으니 알림 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에 질문 주신, 지금 해야하는가 아니면 조금 기다렸다가 해야하는가는 사실 누구도 알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ㅠㅠ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까요... 다만 제가 생각하는 것은 기회가 있을 때 더 좋은 자산을 갈아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무엇보다 기준들에 적합한지에 대한 판단은 필수이며 그 시간에서 스스로 최선을 다했는지가 미래에 후회가 없을 선택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부디 좋은 갈아타기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시는 도중에 더 생기는 고민들도 많이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 응원할게요 새내기맘님!
안녕하세요 새내기맘님! 내집마련 과정 중 생각만큼 잘 되지 않는 상황에 마음이 힘드신 상황일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ㅜㅜ 우선 6억정도의 대출과 추가 신용대출을 받는 것에 대해 감당이 가능한 수준이 맞는지에 대한 검토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6억의 대출에 따른 원리금과 신용대출의 이자비용을 감안하였을 때, 충분히 소득에서 비요을 제외하고 생활하시는데 부담이 되시지 않는 선인지에 대해서도 먼저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 다음, 매수를 고민하고 있으신 후보 아파트에 대해서도 하나의 단지에 대한 가치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하남 내에서도 자이 단지 하나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비슷한 가치의 단지가 어디가 있을지, 혹은 가치 대비 더 저렴한 수준의 단지는 없을지에 대한 고민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위해, 위 험블님, 낙낙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꼭 투자 코칭을 받아보시기를 바라며, 그 과정에서 좀 더 깊은 대화와 고민을 나누시기 위해, 미사 신도시 상권 및 아파트에 대한 방문, 부동산 소통을 통해 가치에 대한 이해도 미리 숙지하고 가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빠이팅 응원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