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30기 10시1반으로 독서그릇채우조 으니으닝]세이노의 가르침 독서 후기

  • 23.09.0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8.29.~2023.09.0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10분이상 고민하지 말아라]

#문재 #해결 #실행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 22%는 사소한 사건들, 4%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돌으다. 나머지4%만이 위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즉, 96%의 걱정거리가 쓸데없는 것이다.“

나는 고민거리를 오직 두 가지로 나눈다. 내가 걱정해 해결할 수 있는 고민과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이다. (중략)

무슨 걱정거리가 있건 그것을 종이에 적어 보라. 틀림없이 서너 줄에 지나지 않는다. 그 몇 줄 안 되는 문제에 대해 10분 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으로서는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그런데도 당신은 그 10분을 질질 고무줄처럼 늘려 가면서 하루를 허비하고 한 달을 죽이고 1년을 망쳐버린다. 머리가 복잡하다고 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사실은 해결방안도 알고 있으면서 행동에 옮기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중략)

고민은 당신의 영혼을 갉아먹는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그대로 실행하라. 해결책이 보이지 않으면 무시하라. 고민하나 안 하나 결과는 똑같지 않은가. 그러므로 고민은 10분만 하라.

 

[2부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변화 #성취감≠행복 #독서

사회에서 어떤 형태로든 성공하게 되면 기쁨을 얻을 수는 있다. 하지만 그 기쁨은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에 따라 잠시뿐이며 그 어떤성공이건 간에 결코 행복이 자동으로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목표가 성취되면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뿐이지 그 성취감이 행복과 동의어는 아니기 때문이다.

TV프로그램 ‘성공시대’나 위인전에 나오는 사람들을 본받아 “나도 저렇게 되어야 겠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저런 사람이 안 되면 내 삶은 불행하여진다.”는 생각은 하지 말라. 분명히 말한다. 그 어떠한 실패도 불행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그 어떤 삶도 열등하다고 일방적으로 매도 할 수는 없다. (중략)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버는 돈의 액수가 작아서 불행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천만의 말씀이다. 당신이 돈을 얼마나 벌든 간에 삶에 변화가 없고 뿌듯함이 없다면 결코 행복을 느낄 수 없다.

 

[3부 나는 도전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도전 #불꽃

내가 가진 모든 것이 사라져도 인간으로서 존재 의미를 주는 것은 무엇일까? 당신에게 인간으로서의 존재의미를 주는 것은 무엇일까? 당신에게 인간으로서의 존재의미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 무인도에서 우리 육체를 위해서는 최소한 나무토막을 비벼 불을 피우는 기술 정도는 갖고 있어야 한다. 우리 영혼을 위하여도 우리가 인간으로 존재하여 뜨겁게 타오르게 할 불꽃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외부상황이 어떻게 바뀌든지 간에 당신의 영혼을 유지시켜 주는 불꽃 말이다. (중략)

당신은 도전하기가 두렵고 불안하다고? 겁난다고? 나도 그랬다.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때 불안해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단 말인가. 지금이라고해서 내가 도전이 두렵지 않은 것도 아니다. (중략)

내가 하는 유일한 것은 관련 지식들을 계속 찾아보고 법제처 홈페이지에서 관련 법규들을 계속 파고 들고 등등인데 요즘은 새벽까지 그렇게 하곤 했다.

내가 그렇게 하기 때문에, 설령 일이 중간에 잘못되어도 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빠른 시일에 찾아낼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는 독서의 가장 큰 고민은 독서를 하는 이유였다. 본격적으로 강의를 듣기 전부터 월부 유튜브를 통해 독서를 강조하셨기에 12월부터 독서를 꾸준하게 해왔다. 읽으라고 하니 읽었다. 어느 순간 독서를 하고는 있지만 내가 여기서 무엇을 얻고 있는지 명확하게 몰랐던 것! 내가 독서를 하면서 투자와 연관시키고 있는 것일까? 다른 사람들처럼 깨닫고 있는 점이 있을까? 조금 지나면 다 내용을 잊어버리고 있는데 내가 독서를 하고 있다고 .. 내가 이 책을 다 읽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게 되었고 자책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으면서 나는 독서를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에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를 읽으며 생각해보니 나는 책을 읽으며 내용을 100% 내 것으로 만들지는 못했지만(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자책을 했다.) 그 책을 읽으며 내가 하는 업무와 공부에 동기부여를 했고 한 발짝씩은 어제보다 나아갔다는 점이다. 오랫동안 투자공부를 한 것은 아니지만 반년 이상 달려오면서 내가 꾸준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 독서였던 것이다. 변화라는 말이 이렇게 설레는 단어 인지 몰랐다. 나는 독서를 통해 변화를 할 꺼고 답을 찾을 것이다.

.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허드렛일을 불평, 무시하지 않기. 허드렛일=기본2. 도전하고 도전에 따른 두려움은 당연하다는 것을 인정하기. 자산가 세이노도 도전을 두려워하는데 내가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대신 그 두려움을 상쇄할 만한 지식을 찾고 습득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29 토머스 제퍼슨은 “행복의 추구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라고 했다. 그 권리를 누리려면 스스로 변화를 먼저 주도하라. 당신 스스로 뿌듯하여질 수 잇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댓글


나꾸승
23. 09. 04. 20:10

으닝님의 독서후기에서도 독서에 대한 열정이 느껴집니다. 소중한 후기 남겨주셔서 으닝님의 생각을 배울수 있게 해주셔 고맙습니다^^

Woody
23. 09. 05. 00:22

독강임투에서 가장 앞서있는 독서의 의미!!! 같이 열중반 하며 찾아나가요! 으니으닝님 독서 후기 작성하시느라 너무 고생많으셨습니다!

세배사랑
23. 09. 05. 20:36

완독 독서후기 넘 고생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