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 임장 클래스 - 실전 투자자와 함께 임장! 딱 하루만에, 현장임장 레벨업
월부멘토



안녕하세요 하나씩입니다:)
비가 추적추적내리다가 실전임장클래스 당일에는 너무 날씨가 화창해 만끽한 하루였습니다!^^
줴러미 튜터님과 함께 했는데요. 줴러미튜터님은 서투기 라이브 때 한번 뵙고 월부사옥에서 우연히 한번뵈었는데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저 혼자지만 반갑고 긴장된 하루였습니다. 일단 많이 걷지않는다고 안심시켜주신 상태로 마음을 풀어주시면서 시작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부천시청역 vs상동역 상권 비교
먼저 공원, 백화점 등 기존 인프라가 잘 조성되어있지만 90년대 아파트 위주인 중동역 생활권과 나중에 지어진 00년대식 아파트 위주의 프랜차이즈 상권, 병원, 학원가 등이 있는 상동역 생활권을 비교분임해보았습니다.
분임을 할 때는 단지의 조경, 도로의 폭(쾌적하다고 느낄만 한지), 도로주변 조경(관리가 잘 되어있는지), 상권들의 질과 공실여부 등 단지 내의 작은상가여부나 종류에 신경을 쓰기보다 역 주변의 사람들이 몰릴 만한 크게 밀집되어있는 상권을 보는게 좋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생활권을 다닐 때 90년대식 구축을 볼 때 관리가 잘 되어있는 아파트의 기준을 알려주셔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부천 뿐만 아니라 다른 1기 신도시를 볼 때도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활권별 연식에 따른 매물 비교
저는 기존에 부천을 와보기는 했지만 매물을 보지못했던 터라 이 부분이 가장 궁금했습니다.
선호생활권에 비교적 역과의 거리가 있는 A매물은 02년대식이었습니다. 02년대식 아파트들은 완전 구축이라고 하기는 어렵고 신축이라고 하기도 어려운 준신축 단지였는데 00년대 아파트들은 단지 내 동간거리가 비교적 큰 편이라 조망도 잘 보장되어있고, 관리만 잘 되어있다면 연식대비 깨끗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매물을 볼 때 살펴볼 것! 크게크게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하며 물건을 봐라. 크게크게 들어가는 비용이 드는 부분은 샷시, 싱크대, 화장실인데 02년식의 경우 샷시는 잘 되어있고, 기본수리라 하더라도 크게 손 볼 부분이 없는 특징이 있었다. 가성비 수리라 할만하다면, 체리몰딩, 조명(LED), 장판, 도배 등 신경 쓸 수준이었습니다.
두번 째 볼 매물은 95년식 구축 물건이었습니다. 구축을 볼 때 어디까지 수리를 해야할 지 신경써야 할 부분이 들었고, 투자금과 함께 수리비까지 고려하여 생각해봐야겠다고 느껴졌습니다. 누수도 복불복이지만 90년대식은 자주 생길 수 있는 문제라고 들은터라 투자금이 된다면 00년대가 나을 수도 있겠구나 생각이 들긴했습니다.
세번 째 매물은 생활권이 빠지는 신축이었는데 신축은 볼게 있을까 생각이 들었지만 물건을 보고난 다음에는 생각보다 구조나 아트월, 곰팡이 등 잘 살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A(02) 6.5/4.6/1.9
B(95) 5.8/3.4/2.4
C(12) 7.7/5.5/2.2
줴러미 튜터님께서 우리가 본 매물들의 연식 및 생활권을 반영해서 가격비교를 해 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가격을 보니 90년대 매물은 20평대라 직접적 비교는 어렵지만 30평대 기준으로 보면,
선호생활권 비역세권vs 비선호생활권 신축택지 비역세권
교통) 도보24분(버스11분) vs 도보13분
비선호생활권이라도 신축택지가 모여있고 역과의 접근성이 훨씬 더 좋다고 느꼈기 때문에 충분히 가격을 받쳐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튜터님께서 비역세권과 역세권의 정의를 내려주셔서 어려웠던 부분을 알게되었습니다.
줴러미튜터님 참가한 모든 분들 질문에 막힘없이 다 대답해주시고 솔직한 말씀 너무 감사했습니다. 튜터님을 이렇게 가까이 종일 계속 질문할 수 있는 기회가 없는데 너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는 더 성장해서 더 많은 질문으로 튜터님께 배워가고싶은 시간들이었습니다.
좋은질문 함께 나눠주신 동료분들 경제적자유뷘, 그냥여리,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쁘어라, 용쓰형, 밝은글, 자스민버튼, 화려한송햇살님께도 감사합니다!^^
댓글
하나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