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3주차 강의 후기
3주차 강의를 듣고 문득 생각이 난 말이 있었다.
예전에 ‘월부’ 유튜브에서 안타까운 사연이 올라오면 너나위님께서 눈물을 흘리신 후, 하신 말씀이었다. ‘자본주의는 감정이 없다’는 말.
아끼고 또 아껴 종잣돈을 모아 기대를 가지고 많은 이들이 투자를 하지만, 섣부른 투자는 결국 독이 되어 돌아온다.
정말 자본주의는 감정이 없는 것 같다. 아니 없다.
그렇기에 투자를 하기 위해선 철저한 입지 분석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는 거.
뒤돌아보면, 나 역시 작은 물건 하나 사는 데도 수많은 리뷰를 보고 최저가를 찾지 않은가.
하지만 정작 가장 큰 목돈이 들어가는 집을 살 때는 그러지를 못했다.
발품도 팔지 않았고, 손품도 팔지 않았다. 심지어 아는 사람이 분양받기에 덜컥 모델하우스로 갔고, 또 거기서 직원의 말만 듣고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분양받았다.
당시 초품아에 가까운 신축 건물에 견본주택에 반했고 또 당시 집값이 뛰던 때라 마음도 조급한 바도 컸다.
하지만 그 후.
다른 데는 많이 오르는데 왜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곳은 생각보다 그렇게 오르지 않을까, 라는 그 ‘왜’라는 의문이 강의를 들으면 들을수록 이해가 되었다.
우리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나이가 먹듯, 신축 또한 구축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을까. 아파트 가격은 건물+토지의 가치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난 2강이 ‘해자’에 대해 생각을 했다면, 이번 3강은 비교분석을 통해
①가치 있는 아파트를 저렴한 가격으로 사고 ②수익률 보고서를 통해 그 가치를 믿고, 특히 하락장과 횡보장에서도 버티자라는 것이 아닐까.
결론)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는 참 중요하다~~
그리고 지금은 강의 복습을, 훗날 투자할 때는 반드시 복기도 열심히 하자.
댓글
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도 투자자로 보내는 시간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