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돈독모 with 준삭스독서멘토님] 오늘아니면 못쓸것 같아 지금쓰는 '돈의 얼굴' 독모 후기

25.10.18

오늘은 두번째 독모날… 

 

외벌이 가정이다보니 아무래도 매달듣는 강의비도 부담이라 한번듣고 못들었는데, 이번달에 강의를 안들으니 이거라도 들어야겠다싶어서 신청한 돈독모였다.

 

그러나 갑작스런 규제발표로 올해안에 투자할 수 없게되겠고, 이번 주말에도 가족이슈로 부동산에 갈 수 없다.

그동안 만든 앞마당은 모두 규제로 묶여서 비규제지역에서 올해안에 투자하려니 완전 새로이 앞마당을 만들어야하니 이래저래 마음만 뒤숭숭하고 ‘좀더 몰입해서 투자를 서두를껄’ 하는 후회로 의기소침해졌다.

 

속시끄러운 상태로 시작된 돈독모시간.

준삭스튜터님과 여러 조원님들과 함께 발제문을 통한 책얘기, 투자얘기, 그간의 다양한 경험들을 얘기하다보니 어느새 기분이 up!up!  다시해보자는 의욕 뿜뿜~!!  

 

투자실패&성공경험을 얘기하면서 역시나 제일 말많은 나…분량조절 실패로 혼자 좀 많은 시간을 써서 조원님들께 죄송했다. 다음엔 꼭 잘해봐야지. 그래도 좋은 경험 나눠주어 고맙다고 말해주는 조원님들이 계셔서 감사했다.

 

좋은 경험과 노하루를 아낌없이 나눠주신 준삭스 튜터님, 블랙스완님, 키므지님, 해내는 오소리님, 하루히우님…모두들 덕분에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인플레이션, 통화량이 늘어나는 과정, 실질임금과 명목임금 등 많은 것을 배웠고, 나에게 돈은 어떤 얼굴을 하고있을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확신은 실력에서 온다!!는 튜터님의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 투자방향을 잘 정해서 올해안에 아니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투자해보자고 결심해본다. 지금부터 만드는 앞마당은 이전보다는 더 선명한 앞마당으로 만들어봐야겠다.

 

다음달 독모를 신청 안하려했는데…돈독모가 끝나고나니 신청하러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 독모시간을 알차게 채워주신 튜터님과 조원분들께 감사드린다.

 

 

 

끝으로 인상깊은 한구절!! 

투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판단을 검증하고, 감정을 다스리며, 현실과 기대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투자에서 손실은 피할 수 없는 필연이지만, 그 손실이 반드시 실패는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경험을 통해 세상에는 공짜 점심은 없음을 배우고 더 나은 투자자가 되어가는 과정이다.

 

 

 

 

 

 


댓글


준삭스
25.10.20 00:25

사과님 많이 속상하셨을 것 같아요.. 투자 방향은 달라졌을 수도 있지만, 투자 방법은 변함이 없는 것 같아요. 조금 더 용기내시면 좋겠습니다. 응원드리겠습니다!

하루히우
25.10.21 17:02

얌얌사과님 ㅎㅎ 더 힘든일도 겪어오셨는걸요!! 다음엔 꼭 놓치지말고 하면 됩니다. !!!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