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진심을 다해 투자코칭을 해주신 용용맘맘맘 튜터님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사진 촬영 함께 하고 싶었는데 전날 밤새고 지방에서 오셨다고 해서 차마 부탁드리기가 뭐해서 말씀 안드렸어요
혹시, 서운해 하지 마셔요!
======
10/18일 받은 첫 투자 코칭의 경험이 월부 환경에서 있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고 저또한 기억에 남기고자
기록을 하게 됨을 말씀드립니다.
읽어주셔서 미리 감사합니다!
아래 질문의 전문을 공유하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짧게 해당 내용의 소제목정도로 대체 하겠습니다.
======
<질문1>
[1호기의 전세금이 오를경우 상승분을 올려받는게 좋은지 VS 반전세로 상승분을 월세금으로 받는게 좋은것인지? ]
=> 결론 부터 말하면, 물건의 가치에 따라 전세금을 올려받는게 좋은 집이 있고,
최소기준의 가치가 높은 집을 충족한다면 월세금으로 받는것이 좋은 집이 있다.
<질문2>
[투자를 실행한 아파트의 보유기간을 얼마나 가져가야 할지?]
=>보유기간은 중요하지 않음. 다만, 현재 가진 1호기 보다 의미있는 갈아타기가 가능하다는 판단이 설때가 갈아탈 타이밍이다. 현재 1호기 기준 어디를 넥스트 단지로 봐야할지 예시를 들어주심!
=>현재 정부 규제로 갭투자가 막힌 상황이니 하급지, 다주택 전략 보다는 내집마련을 목표로 현재 1호기를 상급지의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는 전략을 추천해주심. 규제는 언제 풀릴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섣불리 만약에를 생각하기 보단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이재명 정부 5년동안 토허제가 안풀릴 가능성도 있음.
따라서, 더이상의 경기수도권 하급지 앞마당 늘리기 보다 넥스트 플랜을 제시해주심!
<질문3>
[리모델링 단지에 대한 질문]
=> 리모델링 단지는 얼마나 싸게 사는 지가 매우 중요함. 주변 단지의 최고가를 통해 리모델링 단지의 가격 천장을 확인하고 기대수익이 어느정도인지 비교평가 해볼 필요 있음.
<질문4>
[수도권 실거주집 전세 VS 월세]
=> 반전세(1억/100만) > 월세(5천/150) > 전세(4억~)
전세의 경우, 현금의 유동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크고, 필요시 현금 마련 타이밍이 어려운 리스크가 있음.
추천: 반전세의 보증금을 조금 더 높이고 월세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는 것.
서울 수도권의 경우 월세가 100~150이면 괜찮은 수준임.
======
추가적으로 내용은 더 있지만 공유 드리기 힘든점 양해 바랍니다.
끝까지 투코 후기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첫 투자 코칭으로 많이 떨린 감은 있었지만 용용맘맘맘 튜터님의 미리 열심히 준비해온 부분들이 많이 마음으로 전달되어서 정말 큰 감사를 드립니다.
다시, 투자 코칭의 기회가 있다면 저는 용용맘맘맘 튜터님께 1년정도 후에 다시 투코를 받아 보고 싶습니다.
튜터님, 로드맵 그려주신대로 루틴 잘 지켜가면서 본업도 지키고, 퇴근후엔 (직장인)투자자로 출근하면서 묵묵히 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