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배우자 생초 대출로 주택매매 고려중이하 혼인신고를 미루고 있는 중입니다

25.10.23

결혼2년차 딩크

월 수입 둘이 합쳐 800~1000 정도 됩니다.

종잣돈은 둘이 합쳐1.5억 정도 있습니다.

부동산 때문에 아직 혼인신고 전입니다.

현재  배우자 명의로 전세대출 받아서 신혼집은 부산에 있습니다.

 

 저는 주택매매경험이 1회있고, 배우자는 없는 상태입니다.

 배우자 생초대출로 부산 부암동 or 사직동 6억원대 주택매매를 한 후 혼인신고를 하는데 더 낫겠다 싶은 생각이라 혼인신고를 미루는 중입니다.

 

 

한편,저는 아산에 주택수 포함 안되는 민간임대 (8년뒤 2억대 가격)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전대를 주고 세입자를 받은 상태입니다. (세입자 월세가 이자보다 약 25만원 정도 높은상태입니다.)

민간임대아파트는 25평형이고 1억 4천 중 버팀목전세대출7000만원+ 신용대출 3400만원 +자본금 2600 만원+보증금1000 이렇게 구성되어있어요

 

질문1)

배우자의 생초 주담대와 저의 버팀목 전세대출이 결혼 하게 되면 둘 중 하나가 없어지나요? 

혼인신고패널티가 두려워요 ㅠㅠ

 

 

질문2)

민간임대는 12월에나 처분이 가능한데  부산에 더 상급지로 가는게 나은 선택일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드림텔러
25.10.23 11:22

myyun님 안녕하세요~

저도 자세히 몰라서 전문가분의 글을 찾아봤습니다. 링크 공유드립니다.
https://weolbu.com/s/H3wxzwTUWU

현재 부산은 내집마련 하기 너무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고민해보시고 좋은 결정 하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우피레
25.10.23 13:27

myyun님 안녕하세요~ 위에서 텔러님이 제네시스박님의 글을 공유해준것처럼 대출의 경우 해당 은행에 직접 문의해 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은행마다, 지점마다 정책을 해석하는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임대기간이 종료되고 내집마련을 부산에 하는거라면 본인이 가진 종잣돈으로 가장 가치있는 단지부터 갈아타기 해보기를 추천드립니다. (내집마련 하기 좋은 시기라 생각됩니다.)

원쏘울
25.10.23 16:54

안녕하세요 myyun님! 보유하고 계신 주택의 버팀목 대출과 배우자분의 생애최초 대출이 1가구에 중복될 경우를 걱정하시는군요! 정확한 답변은 해당 대출을 일으키신 기관에 Q&A를 남겨보시는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배우자분의 생애최초 대출 실행 후 혼인신고하실 경우, 현재 myyun님이 보유하신 주택의 버팀목대출은 당장에 해지되기보다는 대출기한 연장시 연장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상황파악을 위해서는 현재의 상황을 대출 기관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유하신 민간임대주택을 처분하시고 종잣돈을 추가하신다면 수영구, 남구의 선호도가 더 좋은 단지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 그럼 myyun님의 행복한 보금자리마련을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