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이진 입니다.
이번 4강은 정말.. 제가 들었던 강의 중 손에 꼽는 명강의 였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너나위님의 엄청난 통찰력과 분석력, 투자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또한, 투자를 하기 전에 들었을 때에는 너나위님이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은 생각도 들었던 것 같은데 
투자를 하고 나서 다시 들으니 왜 너나위님이 이렇게 강조해서 말씀하시는지를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역시나 가장 좋았던 부분은 이번에 정말 강력한 규제인 10.15 대책에 대한 분석이었습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하나.. 어디로 투자를 알아봐야하나.. 완전 멘붕에 집값 또 날아갈까봐, 기회 날릴까봐 
조급해진 상태였는데 너무 자세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게 알려주셔서 앞으로의 방향이 많이 잡힌 것 같습니다.
 
특히나 규제에 대해 하나하나 뜯어서 설명하시는 것을 보고
정부가 하는 생각과 의도를 손바닥 안에 놓고 보시는 것 같은 느낌까지 받았습니다..!!
 
이번 강의를 듣고 꼭 기억하고 싶었던 부분과 적용할 점 정리해 봅니다!
 
 
꼭 기억하고 싶은 부분
- 성공의 과정- 모른다 → 안다 → 아는대로 한다 → 반복한다 → 복기하고 개선한다 → 성장한다 → 완성한다 → 기다린다
- 알게 되면 아는대로 하는 것이 어렵다. 뽀족한 질문을 하지 못한다면 잘 모르는 것이다. 
 
- 열심히 하는 사람은 어디서든 20%밖에 없다. 사고방식이 썪어 있다면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안된다. 
- 똑똑한 사람은 투자를 못한다. → 자기는 결과가 나온 적이 없는데 자기가 듣고 이해하면 잘 안다고 생각하기 때문. 근데 이해하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은 완전 다르다. 
- 꾸준하기만 해서는 택도 없다. 나는 계속해서 나은 사람이 되야겠다. 잘해야 겠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런 의식이 없다면 ‘젖은 낙엽’이 되는 것임. 우리는 더 성장해서 ‘꽃’ 되어야 한다.
- 날씨가 아니라 계절을 볼 것, 상황이 아니라 가격을 볼 것. 본질은 상황이 아니라 가격이다!
- 잃지 않는 투자란? -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
- 잃지 않는 투자 <–>  잃을 수도 있는 투자 (빨리 벌고 싶은 조급함 때문)
- 상황에 휘둘리는 사람이 아니라 가격과 가치에 집중하는 사람이 잃지 않는 사람인 것이다. 
 
- 역전세가 나서 방어가 불가한 상황이라면 수익 난 것을 파는 게 아니라 우선순위가 낮은 것을 손실을 보더라도 팔고 좋은 것을 지켜야 하는 것이다. 
- 상대적 저평가를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최고 수준의 투자가 가능하다. 즉,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비교평가의 핵심질문- 얘가 쟤보다 좋은데 가격이 더 싸네?
- 얘가 쟤보다 좋은데 가격이 같네?
- 가격이 같은데 쟤가 얘보다 훨씬 좋네? 같은 값이면 당연히 저게 낫지!
 
 
 
 
적용할 점
- 내가 한 투자에 대한 복기 꼭 할 것 (3~6개월 뒤)
- 현재 많은 채수를 투자하기 쉽지 않은 상황임 →  모의 투자 해보기 (김인턴 튜터님 임보 코칭 내용 활용해보기)
- 너나위님이 알려주신 규제의 틀에 맞게 다음 규제가 나왔을 경우 의도 파악하려고 해보기.
 
 
 
모두가 위기라고 생각하는 것들에서 기회를 찾아내시는 것을 보고 
위기에서 너나위님은 가장 빛이 나시는 것 같습니다. 
존경의 눈동자로 정말 재밌게 강의 집중하며 봤네요 ㅎㅎ
너나위님 너무 멋지시네요!! 자신감이 괜히 나오시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 
 
너무 좋은 내용으로 강의해주신 너나위님께 무한 존경과 감사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