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역자이 다자녀특공 74제곱을 넣었는데 10/15에 예비당첨 발표났고 10/30 예비당첨자 서류접수하라고 연락을 받앗어요..
그런데 10/4 저희가 강동구 주택을 매수했어요 계약금만 2억 납부상태이고 2월에 등기 예정입니다.
당연히 서울집은 가져가는건데 철산역 자이도 계약금만 1.3억 내고 중도금 대출받아서 갖고있다 전매제한 기간 끝나면 분양권 상태로 매도가 가능할지요... 그렇게 한다면 증도금 대출이 기존주택 처분조건이 있다고 들었는데 대출자체가 불가할까요?(강동구 주택 매수시 6억 대출 실행예정/ 현재 현금11억, 9억 대출입니다. 주담대 및 신용대출, 약관대출 등) 
예비당첨도 처음 된건데 서류접수하라는 연락받고 얼떨떨한데 철산이 좋아보여 또 아깝기도 해서요ㅜㅜ 두개를 다 가지고 갈 방법이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내집마련님! 강동구 주택매수 & 철산역자이 청약당첨 축하드립니다! 다만 기쁜 일이 한꺼번에 생겨서 당첨취소를 해야할 지, 둘 다 갖고갈 방법은 없는지 고민중이신 것같아요 우선 10.15부동산 대책에 의하면 광명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었고 관련 대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주택자 기준 주택담보대출 : LTV 0% 신용대출 : 1억 초과한 자에 대해 1년간 규제지역 내 주택 구입 제한 중도금 대출 : 규제지역 내 1주택 보유자가 주택 재건축,재개발로 중도금,이주비대출 취급시 추가주택 구입제한 전매 : 수도권 : 3년 전매 제한 제가 보기엔 중도금 대출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청약에 당첨된 것은 기쁜 일이지만 강동과 광명을 모두 다 갖고 가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런데 철산역자이 모집공고문이 9.19이고 청약신청은 9/30에 특공신청했는데 10.15 대책 토허제가 소급 적용되는게 맞나요? 공고문에는 전매제한 1년에 실거주의무 없다고 나와있습니다.. 디그래서 대출이 문제가 되는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했던 거구요

안녕하세요! 우선 분양권 예비당첨은 정식으로 취득된 시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계약서를 쓰고, 계약금을 넣을때부터 취득시점으로 인정됩니다. 그 안에 강동구 집을 매도하지 않으면 다주택자로 취급되기때문에 중도금 대출이 나오지 않게됩니다. 그리고 철산자이는 공공분양으로 최소 3년이상 전매제한이 붙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은 잘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