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일의격
저자 및 출판사 : 신수정
읽은 날짜 : 2025-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현재 KT의 enterprise 부문장을 맡고 있다. 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글로벌 기업, 창업, 벤처, 중견기업, 삼성, SK 등 다양한 기업들을 거치며 일, 리더십, 경영 역량을 쌓았다. 인간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많아 다양한 코칭, 심리, 자기계발 코스를 수료하였다. 삶, 일, 경영과 리더십에 대한 통찰을 나누어 사람들에게 파워와 자유를 주고 한계를 뛰어넘는 비범한 성과를 만들도록 돕는 선한 영향력을 추구하는 것을 삶의 미션으로 삼는다. Inspiring coach이자 Leader로 스스로의 역할을 정의한다. 트위터에 이어 페이스북에서 일과 삶에 대한 글로 많은 팔로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현재도 포스트 하나마다 1,000개 이상의 좋아요와 100개 이상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저자가 트위터 등에서 사람들의 공감을 많이 얻고 영감을 주었던 글을 주제별로 묶어 전달해 준다. 성장, 성공, 성숙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번 학기를 하며 줴러미 튜터님이 해주신 이야기들이 떠올랐다. 독서후기를 쓰며 이를 정리해볼 수 있어 좋았다. 어떤 행동해 볼지 생각해볼 거리를 던져주는 문구들이 많아서 행동으로 연결된다는 점이 좋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장 성장 ㅣ 일의 성과를 극대화 시키는 기술
p36 성공의 가장 큰 적은 실패가 아닌 지루함
성공을 결정하는 질문은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가 아니라, '그 과정에서 오는 고통을 견딜 수 있는가?'이다. 그러면 이 지루함을 도대체 어떻게 이길까? 훌륭한 선수라고 열정이 무한대가 아니다. 그들도 열정이 식을 때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지루함을 지속할 동기를 스스로 찾는다고 한다. 동일한 일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목표를 올려 도전함으로써 즐거움을 만든다.
p45 상대를 만족시키려면
열심히 주거나 많이 준다고 상대가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상대에게 열심히 줘도 만족하지 못한다면 '상대'가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을 주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고객'에 관심을 가지고 경청하고 그의 고민과 필요를 찾아라. 꼭 업무와 무관해도 상관 없다.그리고 그것을 이루도록 도와라. 상대의 필요를 알기 위해 질문하고 경청하는 게 더 중요하다.
p48 리더가 에너지를 너무 많이 쓰는 대상이 안 되는 게 좋다
리더의 에너지를 안 쓰게 만드는 정도를 넘어 반대로 리더에게 에너지를 주는 사람이 있다. 그를 보면 힘이 난다. 그러면 당신은 정말 사랑받을 것이다. 역으로도 동일하다. 리더가 직원들의 에너지를 빼앗는 사람으로 위치하는 것은 좋지 않다. 리더도 직원들의 에너지를 덜 쓰게 하거나 오히려 에너지를 주는 사람이 된다면 구성원들의 존경을 받을 것이다.
p59 어려움과 고민이 들 때 답을 찾는 질문
1) 내가 얻고 싶은 결과는? (원하는 것)
2) 나는 왜 그것을 얻고 싶은가? (목적)
3) 어떻게 하면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가 (실현 전략)
4) 그것은 내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의미)
5) 지금 내가 할 일은? (행동)
p124 의지력에 대한 미신타파, 비효율을 추구하라
습관이 들기 전까지는 안 가면 혼나거나, 불이익을 당하거나, 창피할 환경을 만들던지, 친구들의 등쌀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곳을 가든지, 선생님이 너무 좋아서 안 가곤 어쩔 수 업슨 곳을 가든지, 돈을 너무 많이 내서 안 가면 너무 속 쓰린 곳을 가든지, 자격증이나 학위 떄문에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곳을 가든지 스스로 구속된 환경에 자신을 넣어라. 돈을 쓰고 효율을 희생하라.
p147 자신이 전문가라면 더 말해야 한다
전문가들이여, 시간을 내고 용기를 내자. 책을 쓰든, 유튜브를 하든, 강연을 더 많이하든, 기고를 늘리시든, 페북이ㅏ 블로그를 쓰시든, 더 자신의 전문성을 나누시라.
p152 가장 나쁜 핑계 : 저보다 잘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요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요 이 생각은 자신을 평가절하하고 새로운 시도를 스스로 제한하는 가장 나쁜 핑계중 하나이다. 가장 노래 잘하는 가수가 가장 유명하고 부를 얻는 게 아니다. 가장 노래 잘하는 사람은 보이스 코칭을 하거나 미사리에서 어렵게 어렵게 돈을 벌고 있다. 노래는 별로인데 특별한 매력을 가진 이들이 돈도 벌고 인기도 얻는다. 자신만의 독특함을 찾는 게 더 중요하다.
p155 45세 때부터였다
"글을 쓰고 싶은데 잘 안 돼요",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완벽주의적인 그의 성격 때문이었다. '잘 쓰려' 하고, '길게 쓰려' 하고, '남들을 의식해서'이다 비결은 '그냥 쓴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쓴다'이다. 사실 블로그에 쓰던 페이스북에 쓰던 유명해지지 않는 한 남들은 당신의 글에 별 관심이 없다.
2장 성공 ㅣ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십의 발견
p162 운전자는 멀미하지 않는다
쉽게 지치지 않는 비결 중 하나는 무엇일까? 더 높은 권한과 더 높은 통제권을 갖는 것이다. 미래를 더욱 선명하게 보는 것이다. 통제권이 부여되지 않는 환경이라면 수동적으로 움직이기 보다는 선제적으로 움직여 자신의 통제권을 만들어라.
p204 어떻게 동기를 부여할 것인가
동기는 '자신의 책임'이지 누가 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누군가 주는 동기에 의해 하루하루 살아간다면 오래가지 못한다. ... 결국 프로라면 스스로 동기부여해야 한다. 그러면 지속 가능한 스스로의 동기부여 비결은 무엇인가? 그것은 자신의 '목적'과 '가치'를 찾는 데 있다. 내가 왜 일을 하는가? 내가 존중하는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등이 동기부여의 원동력이다.
p237 리더가 상처받지 않고 직원 피드백 받는 법
능동형 질문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고민하게 하고 스스로의 책임을 깨닫게 하는 질문이다. "목표를 달성했나요?"는 수동형 질문이다. 반면, "목표 달성의 과정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나요?"는 능동형 질문이다.
3장 성숙 ㅣ 일과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방
p287 동일한 일만 계속하면 인생이 통째로 사라진다.
우리 뇌는 우리가 보고, 우리가 듣고, 우리가 느끼는 모든 것을 처리하지 않는다고 한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전략을 쓰는데 그것은 '변화가 있는 거'만 저장하고 처리하려 한다는 것이다. 변화가 없는 상황이나 기간은 마치 그것이 우리 인생에서 존재하지 않은 것처럼 지워버린다. ... 변화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새로운 곳을 가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 것이다. 어제와 다른 오늘을 만드는 것이다.
p291 내가 나를 좌절 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스스로의 해석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은 우리에게 일어난 일 자체가 아니라, 그 일에 대한 우리의 생각(해석)이다"
p321 가장 재미있는 스토리는 무엇일까?
나중에 나이가 들어 되돌아 볼 때 자신의 삶에 있어서 어떤 순간이 가장 빛나고 기억날까? 바로 간절히 원하는데 얻는 것이 너무 어려웠던, 그러나 그것을 이루기 위해 분투했던 순간일 것이다. 설령, 성공하고 이기지 못했더라도. 나도 내 삶에 있어서 그런 순간들, 그런 스토리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세이노의 가르침’의 마일드한 버전.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괭이부리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