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수진] #수북수북 독서후기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5.11.03
XL.jpg

 

목차

Prologue 새로운 삶의 시작

인생의 나락에서 빠져나오다 | 놀랍고도 엄청난 변화들

 

Part 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Chapter 01. 평범했던 선수들은 어떻게 세계 최고가 되었을까

매일 1퍼센트씩 달라졌을 뿐인데 | 낙담의 골짜기를 견뎌라 | 목표 따윈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기 | 바보야, 문제는 시스템이야

Chapter 02. 정체성,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큰 비밀

인생을 바꾸는 두 가지 질문 | 습관은 자존감이다

Chapter 03. 무엇이든 쉽게, 재밌게, 단순하게

인생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것 | 도넛 하나 사 먹을 때 벌어지는 일 |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

 

Part 2. 첫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Chapter 04. 인생은 생각하는 만큼 바뀐다

좋은 습관 vs. 나쁜 습관

Chapter 05. 아주 구체적으로 쪼개고 붙여라

습관이 시간과 장소를 만났을 때

Chapter 06.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아침마다 사과를 먹게 된 비밀 | 왜 집보다 스타벅스에서 공부가 더 잘 될까

Chapter 07. 나쁜 습관 피하기 기술

 

Part 3. 두 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Chapter 08. 왜 어떤 습관은 더 하고 싶을까

‘좋아하는 것’보다 ‘원하는 것’에 끌린다 | 일상에 새로운 습관 덧붙이기

Chapter 09. 왜 주위 사람에 따라 내 습관이 변할까

우리의 행동을 결정짓는 세 집단

Chapter 10. 나쁜 습관도 즐겁게 고칠 수 있을까

당신이 게임을 하는 진짜 이유 | 긍정적인 느낌을 만들고 싶다면

 

Part 4. 세 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Chapter 11. 1만 시간의 법칙은 틀렸다

많이 해야 할까, 오래 해야 할까

Chapter 12. 웬만하면 쉽게 갑시다

구글과 아마존에서 파는 것 | 노력은 최소로, 성과는 최대로

Chapter 13. 변화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

터무니없을 만큼 사소할 것

Chapter 14. 그들은 어떻게 나쁜 습관을 버리는가

똑똑한 사람들의 습관 관리법

 

Part 5. 네 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Chapter 15. 재미와 보상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눈앞의 만족이 우선인 사람들 | 아주 작은 보상의 힘

Chapter 16. 어떻게 매일 반복할 것인가

벤저민 프랭클린의 마지막 선물 | 습관은 두 번째 실수에서 무너진다

Chapter 17. 누군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

어떻게 안전벨트는 세계인의 습관이 됐을까

 

Part 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Chapter 18. 습관에도 적성이 있다

나에게 딱 맞는 습관은 따로 있다 | 잘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 사이 | 유전자, 바꿀 수 없다면 이용하라

Chapter 19. 계속 해내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

Chapter 20. 습관의 반격

역사상 최고의 팀이 실패 끝에 얻은 교훈 | 다른 삶에도 길은 있다

 

Epilogue 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저자소개

 

제임스 클리어

미국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이자 파워블로거, 베스트셀러 작가. 촉망받던 야구선수였던지만 훈련 중 얼굴 뼈가 30조각 나는 큰 사고를 당했지만 좌절 대신 매일 1%씩의 성장을 목표로 이상의 작은 성공들을 이뤄냈다. 6년 후, 꾸준한 노력 끝에 대학 최고 남자 선수로 선정되었고 ESPN 전미 대학 대표 선수로도 선출된 된 과거가 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관한 강연은 지금까지 온라인에서 크게 회자되고 있고, 좋은 습관이 주는 인생의 놀라운 변화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리는 저자

 


 

책을 통해 알게된 것

 

P.034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 우리는 작은 변화를 무시한다. 그 순간에는 그리 중요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

 

P.037 중요한 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느냐는 것이다.

 

P.045 목표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 데 필요하다.

 

P.059 습관은 정체성을 만들어 나간다.

 

P.063 새로운 정체성이 형성되려면 새로운 증거가 필요하다. ~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P.070 습관을 만들면 굳이 시간을 들이고 생각하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부분을 자동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P.072 실제로 습관을 다루지 못할수록 자유가 줄어들기도 한다. ~ 자유롭게 생각하고 창조성을 발휘할 정신적 여유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는 삶의 기본적인 일들을 더 쉽게 만드는 게 달려있다.

 

P.080 행동변화는 네가지 법칙을 더 나은 습관을 만드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규칙이다.

첫째. 분명하게 만들어라.

둘째.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셋째. 하기 쉽게 만들어라.

넷째.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P.089 인간의 뇌는 예측기계다. 뇌는 지속적으로 우리가 처한 환경을받아들이고 거기서 우연히 맞닥뜨리는 정볼를 분석한다. 뭔가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면 뇌는 무엇인지 알아차리고, 상세한 내용들을 분류하고 관련 신호드을 포착하고 장차 사용할 정보들을 기록해둔다.

 

P.101 새로운 습관은 언제 어디서 수행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그것을 지키는 경향이 더욱 크다.

 

P.112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하라. 분명하게 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새로운 습관에 대한 신호를 구체적으로 좁힐수록 행동할 시간이 다가왔을 때를 잘 알아차릴 수 있다.

 

P.123 평소의 환경 밖으로 한 발자국만 나가면 늘 하던 행동을 답습하지 않을 수 있다. 과거의 환경 신호와 다투지 말고 방해꾼 없이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라.

 

P.158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매일 어떤 습관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그 습관을 새로이 습득하기 쉽다.

 

P.192 습관을 자동화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였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그 과정이 이뤄지는 데 필요한 만큼 그 행동을 위했느냐가 중요하다.

 

P.220 핵심은 그 일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것보다 그 일을 하지 않는 게 더 어렵도록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 나쁜 습관을 행하기 어렵게 만들어 미래에 올바른 일을 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P.285 끓는 물은 감자를 무르게 만들지만 달걀은 단단하게 만든다. 우리는 자신이 감자인지 달걀인지 결정할 수 없지만 더 단단해지는 게 나은 게임과 더 물러지는 게 나은 게임 중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할 수는 있다.

 

P.294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다 지루함이다. 습관이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P.307 숙고와 복기는 모든 습관에서 장기적 증진을 돕는다. 실수를 깨닫게 해주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경로가 어떤 것인지 숙고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런 숙고가 없이는 만들어내고 합리화하고 스스로에게 거짓말 할 수 있다.

 


 

책에서 배운 것들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보이는 점들은 그동안 내가 갖고 있는 습관에 대해서 복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성공은 결심이 아니라 시스템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이었다. 우리는 흔히 목표를 세우면 인생이 바뀔 거라 믿지만, 이 책은 그 믿음을 정면으로 뒤집는다. 결심은 순간의 에너지지만, 시스템은 지속의 힘이라는 거다. 습관은 의지가 아니라 환경이 만든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한다. 이 문장을 읽고 나서 내 생활을 돌아봤다. 공부를 방해하는 건 게으름이 아니라, 책 대신 휴대폰이 가까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나는 이제 목표를 세우는 대신 습관이 자연스럽게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책상에 부동산 시세표를 붙여놓거나, 아침 루틴에 뉴스 대신 트래킹 시간을 넣는 식으로. 이런 작은 변화가 반복될 때, 결국 내 하루는 공부 중심으로 설계되어간다.

나는 그동안 하루에 몇 개 전수조사를 하겠다, 몇 시간 공부하겠다 같은 목표를 세웠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그 목표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과 루틴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책에서 말하듯 ‘당신은 목표 수준으로 올라가는 게 아니라, 시스템 수준으로 떨어진다’ 즉, 내가 아무리 열정을 품고 있어도 습관이라는 구조가 받쳐주지 않으면 결국 제자리라는 말이다.

또 하나 깊게 남은 건 책의 또 다른 핵심은 정체성 습관이다. 사람은 자신이 믿는 정체성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 나는 공부해야 한다가 아니라 나는 꾸준히 매일 공부하고 실행하는 투자자다라고 스스로 정의할 때 습관은 훨씬 자연스럽게 유지된다는 이야기다. 나도 어느 순간부터 투자 공부 중인 사람이 아니라진짜 투자할 줄 알아야하고, 기회를 알고 있는 투자자라는 정체성을 스스로에게 심기 시작했다. 그 후로는 행동이 억지로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따라왔다. 습관은 의무가 아니라 내가 어떤 사람인가를 증명하는 행위가 된 셈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책은 1%의 개선이 만드는 복리의 힘을 이야기한다. 매일 조금씩 좋아지는 변화가 1년이면 37배가 된다는 계산은 처음엔 단순한 수학처럼 들리지만 그 안에는 어마어마한 진리가 숨어 있다. 나는 이걸 투자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루의 1% 성장, 그것이 장기적으로는 자산의 100% 차이를 만든다. 이 책을 덮고 나서 남은 메시지는 단순했다. 거창한 목표보다 작은 시스템, 불타는 의지보다 꾸준한 환경, 결과 중심보다 정체성 중심. 이 3가지가 인생을 바꾸는 진짜 습관의 복리였다.

 


 

적용할 부분

 

매일 오전 1시간 시세트래킹(철저한 시간 체크하기)

주간 복기시 의지보다는 환경을 먼저 점검하기 - 내가 습관을 방해하는 구조는 없나?


댓글


수수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