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결혼을 앞두고 신혼집 매수를 계획 중이라 자금조달계획서 작성과 관련하여 고민이 많습니다😵 전문가분들의 혜안 부탁드려요🙏
■ 기본 상황
1. 결혼 예정일: 2026년 5월 30일
2. 신혼집 매수 시기: 2026년 1월 하순 예정
3. 대출 및 매수자 명의 : 보금자리론으로 할 경우 본인(여자, 단독 명의) / 은행대출로 할 경우(부부 공동명의)
4. 매수하고자 하는 지역: 수원시 장안구(토허제 규제지역)
■ 자금조달 계획
1. 본인 부모님 지원금: 1억 원(혼인 증여재산 공제 이용으로 증여세 없이 받을 예정)
2. 예비신랑 본인 보유 자금(부동산 매도자금 등): 2억 원
3. 예비신랑 부모님 지원금: 1억 원
4. 보금자리론 or 일반 은행 주택담보 대출 : 약 1.6억 원
■ 문의사항
1. 위와 같은 자금 구성일 경우, 토지·주택 자금조달계획서에는 어떤 항목으로 각각 기재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단독 명의, 부부공동 명의 각각
2.예비신랑 측 자금(본인 자금 및 부모님 지원금)을 제 명의 계좌로 이체받아 매수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인 데,
증여로 간주되지 않도록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나 유의할 점이 있을까요?
(제 명의로 매수 하고자 하는 경우, 허가가 조금 어렵거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을까요?)
3. 혼인신고를 먼저하는게 증여나 차용증 작성하는 데 있어 유리한지?
4. 추후 혼인신고 전·후 시점에 따라 자금 출처 증빙이나 세무상 불이익이 달라질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신아라님 안녕하세요! 신혼집 매수를 계획하고 계시군요~~ 현행 세법상 혼인신고 전에는 예비부부나 사실혼이라 하더라도 타인간 증여로 간주되어 일반 증여세 규정이 적용됩니다. 가능하다면 자금을 이체하기 전에 혼인신고를 하여 배우자간 증여로 10년간 6억까지 면제되는 특례를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경우에도 세금은 없지만 증여일 기준 3개월 내 홈택스 신고가 필수라고 합니다!) 혼인신고 전에 자금이체가 불가피한 경우라면 공동명의로 구입하면서 자금부담비율에 맞게 지분 비율을 설정하여 각자의 자금출처를 소명하실 수 있습니다. 부부 공동명의의 경우 각각 1부씩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하며, 자기자금에 부동산처분대금, 증여상속(직계존비속)이 있고 차입금 등에 금융기관 대출액 항목이 있어 각각 기재하시면 됩니다. 결혼 축하드리고 신혼집 매수도 잘 마무리되시길 바랍니다~~!
신아라님 안녕하세요. 여자분 단독명의라고 하신다고 함은, 보금자리론으로 구하시는 것이고 혼인신고를 하지 않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요건 때문에 혼인신고 하지 않고 단독명의로 하시는 것이겠죠?) 신랑 부모님 지원금 1억원 : 신랑 <-> 신랑부모님 차용증 기재, 추후 혼인신고 2년안에 신고하고 혼인신고 비과세로 돌려야 합니다. 신랑 보유자금 2억원 : 신랑 <-> 신부 혼인신고 이전이라면 차용증 기재 제가 알기로는 차용증은 2억1700만원까지 무이자로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자금조달계획서에는 다음과 같이 넣어야 겠네요. 신부님께서 신랑님께 총 3억원 (신랑 2억원 + 신랑 부모님 1억원) 받아야 하니 차입금 항목에 3억원 기재하면 됩니다. 하지만 신랑, 신부 차용증을 쓰고 3억원을 써야하는데, 그러면 신부님께서 법정이자 4.5%를 신랑분께 매달 주시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해당 매수 이후에 혼인신고 하시고 해당 차용증은 처리하시면 될 것 같네요.
안녕하세요. 신아라님, 두잇나 라고합니다.
먼저, 결혼을 축하드리고, 결혼하시면서 신혼 집을 매수해서 시작하시는 과정에 한번 더 축하드립니다. ^^
말씀 주신 수원시 장안구 의 경우에도 자금 조달 계획서가 필요한 규제지역이 되었지요.
그래서 자금조달 계획서 작성이 필요한 상황이실텐데요.
질문 주신 부분들 중
1. 단독명의 로 매수시 명의자만, 공동명의로 매수시 두분 각각 작성이 필요합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해 글을 작성해봤는데, 참고해주세요.
(집 살 때 무조건 자금조달계획서 가 필요하다고요? [두잇나] (자금조달계획서 양식 첨부) : https://weolbu.com/s/INZf8esj2g)
2. 혼인 신고 시점 이후 하시게 되면 부부간 증여 한도를 적용 받으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3. 부부간 증여 (10년 6억) 적용을 위해서는 혼인신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해당 내용의 경우, 126 국세청 콜센터에서 한번 확인 후 진행 해보시는 것이 확실하니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요즘 규제 이후에 자금조달계획서 관련 질문들이 많아서, 아래와 같이 글을 하나 적어서 공유드리어봅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의 경우, 해당 글에 답글을 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추가로 확인하여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집 살 때 무조건 자금조달계획서 가 필요하다고요? [두잇나]
(자금조달계획서 양식 첨부) : https://weolbu.com/s/INZf8esj2g
월급쟁이 부자들이 되어가는 과정을 응원합니다.
읏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