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깊었던 것, 느낀점
0. 강의의 목표(5.10.10 전략) 를 매일 되새기면서 힘내자(실천할 생각에 설렘)
- 역량 자산과 인내 자산
- 돈을 모음으로써 ‘선택의 자유’가 생긴다.
나는 버는 돈이 적었던 것이 아니라, 지출이 많았다(돈 관리 점수 32점..)
하지만, 지금이라도 내 현실을 인지하고 인내자산을 쌓아갈 수 있다는 것에 너무나 감사하다!
- 돈을 모으는 기간에 선행학습(투자를 준비) 열심히 하자!
주거비 없는 싱글은 아주 좋은 기회였다! 지금이라도 살려서 최대한 저축률을 올려보자!
(나한테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것 - 여행, 옷, 운동 - 을 하기 위해 나머지 비용을 줄이자-특히, 식비)
가계부를 써야한다는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가계부를 사느라 돈을 썼을 뿐이다. 별도의 가계부 없어도 된다!
(체크카드로 미리미리 나눠두면 충분)
- 청년도약계좌 가입한 것 칭찬해~
- 얼마를 벌 수 있느냐만 고려? =바보 , 최대하락폭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베타 투자 굿
- 다음 월급날부터 연금저축 바로 시작하자 - 얼마가 적당한지는 과제하면서 정해보기-
- 연말정산 중 내가 핸들링할 수 있는 금액(종합소득공제, 세액공제)- 체크카드 사용, 부양가족, 연금저축계좌
- 보험을 정리하자, 상해보험은 60세 만기까지 정기보험으로, 운전자 보험 해지(인강 들으면서 함, 굿)
- 월급의 5배를 넘기는 차량 운행은 가장 큰 적(…오래 타자)
- 연간 예산을 감안하지 않는 여행(나머지를 줄여서 여행비를 늘려보자, 단 저축률 유지)
- 무분별한 보험 가입(치과 치료 모두 끝난 뒤 치아보험 빨리 해지하자)
- 음료비용(다행히 요즘 많이 줄였다! 더 줄이자~, 15000원 기억!)
- 술(다행히 요즘 거의 끊었다, 굿)
- 당장 푼돈으로 얼마를 벌어도 장기간 돈을 다룰 줄 모르면 위험한 건 마찬가지다(나에게 꼭 필요한 말)
- 감정과 사실을 구분하여 판단하자 / 스스로 판단하겠다는 목표를 세우자!
- 배우면 투자는 위험하지 않다.
- 저지르기 전에 순서대로 공부하자(독서 > 멘토)
- 부자의 언어 먼저 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