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투자할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주우이, 양파링, 잔쟈니, 권유디


월부에 온지 1년만에 드디어 서울로 올라와서 앞마당을 만들게 되었다. 공교롭게도 서울 규제가 터지면서 혼란스러운 시장속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강에서 주우이 멘토님이 내 불안한 감정들을 없애주셨다.
규제는 기회라고 말씀하셨다. 상승장에서 규제가 터져 6~8개월간 주춤할때가 돌이켜보면 항상 기회였다고 한다.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규제가 다르자나! 맞다. 토허제가 서울 전지역으로 묶이면서 이제는 실거주 아니면 살수도 없게 되었다.
그럼 지방러는 서울 입성을 포기해야하나? 아니다. 경기도 비규제지역도 있고, 규제는 영원하지 않다.
주우이님께서 서울 실거주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은 살수 있을때 사는게 좋다고 하셨지만, 반대로 투자로 보는 사람들은 비규제지역으로 가던지, 아니면 지방을 보라고 하셨다.
나는 어차피 이제 서울/수도권으로 직장을 옮길거라서 차라리 잘된것일수도 있다. 지방에 투자한 1호기와 마찬가지로 2호기도 지방에 하고서, 2~4년뒤 수도권으로 재배치를 할것인데, 그때 규제의 영향에 따라 실거주투자 혹은 전세레버리지 투자를 고민해서 마련할 것 같다.
나에게는 이런 혼란한 시장에서 서울수도권을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이번에 멘토님께서 대출정리까지 해주셔서 너무 좋았다. 생최, 서민, 일반으로 분류되는 LTV 비율과, 스트레스 DSR은 변동금리에만 적용이된다는 사실, 신용대출을 1억미만으로 받으면 1년안에 주택구입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점 등 많은 꿀팁들을 알려주셨다.
그리고 이번 강의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장표인 대출조건별/급지별 필요 자금 장표는 진짜 최고의 선물이었다. 그 장표에서 생최가 진짜 미친혜택이라는게 실감났고, 나는 받지는 못하지만 부러워할게 아니라, 서울 4급지 이상으로 입성하려면 적어도 3억, 일반 무주택자면 5억은 있어야 가능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지방에서 열심히 벌어서 올라와야겠다는 생각과 다짐을 하게 되었다.
또한, 보통은 종잣돈을 쪼개지 말라고 하시지만, 지금 규제상황에서는 5억정도의 종잣돈을 쪼개서 투자하는 방법도 좋다고 하신것을 보고 원칙은 달라지진 않았지만 방법이 이렇게까지 달라질수도 있구나하면서 놀라기도 했다.
서울 수도권 급지와 특징에 대해서도 정리를 쭉 해주셨는데, 이 강의만으로도 서울 25개구와 경기도 2,4,5급지에 대해서 잘 알 수 있게 된 것 같다. 진짜 서울수도권이 어땠더라 생각이 들면 주우이멘토님 강의자료를 한번씩 열어서 확인해봐야겠다. 두고두고 잘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강의의 핵심은 부화뇌동하지말고 할거해라! 이다. 규제와 상승장으로 혼란한 때이지만, 꾸준히 앞마당을 만들고 가치있는 아파트를 공부해나간다면, 잃지않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017년의 서울 상승장과 규제, 그리고 2020년의 전국 모든 단지의 상승장을 보여주시면서, 현재 시장은 2017년과 같은 시장임을, 아직 기회가 있음을 말씀해주셨다. 나야뭐, 지금당장 수도권 못사고 지방에서 대세상승장을 맞이하겠지만 어쨌든 돈 벌어서 수도권 좋은 단지로 꼭 갈아타기할것이다! 그리고, 대중들이 환호할때 준비하고, 대중들이 절망할때 실천해서 잃지않는 투자를 하는 부동산 투자자가 되겠다!! 그 과정에서 실패도 있고 하겠지만 주우이 멘토님이 말씀해주신 돼지꼬리 성공방정식처럼 복기하고 개선해나가면서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