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워런 버핏 삶의 원칙" 독서후기 [김밍키]

14시간 전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워런 버핏 삶의 원칙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159

“미래가 확실했던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불확실성이야말로 장기 투자자의 아군이지요. 온 세상이 밝고 주가가 상승할 때에는 비싼 가격에 주식을 사게 되기 쉽지만, 장기보유를 전제로 하면 주가가 낮을 때야말로 절호의 기회가 된다.”

 

10.15대책 이후이기 때문에 이 구절이 지금 상황에서 더 인상 깊었다. 그리고 강사님들이 자주 언급했던 말이지만 이번 기회에 더 가슴에 와닿는다. 

→ 확실한 미래는 없고 그런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라는 것을 한 번 더 느꼈다. 그리고 이렇게 강력한 대책이 나왔을 때 시장은 얼어 붙고 서로 눈치를 보기 마련이며 이런 때에 행동하는 자만이 나중에 웃을 수 있구나를 느낀다.

결국 내가 해야 할 것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닌 주어진 상황에 대응하는 것 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워런 버핏의 삶에는 투자가 있었고 투자의 시점 마다 주옥같은 명언을 남겼다.

그런 와중에 많이 중복되는 원칙 몇 가지와 나에게 깊게 와 닿은 것들이 있다.

 

1) 복리식 사고법

워런 버핏은 투자로 매우 성공하고서도 소비를 철저하게 통제하는 사람이었다. 그런 기저에는 “복리식 사고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소비를 하기 전에 그 돈을 투자로 불린다면? 이라고 먼저 생각하는 습관이다.

→ 소비를 절제하는 것이 참 어렵다. 엄밀히 말하면 만족을 지연하는 것이 어려운 것 같다. 특히나 큰 돈을 생각하면 이돈이면 부동산투자를하지~ 라는 생각은 드는데 매일 매일은 자잘한 소비는 그게 잘 안되는 것 같다.

그렇기에 재테기 수업을 통해 통장을 세팅해 놓은 것이 참 다행이다.

 

 

2) 투자는 ‘잘 아는 분야’에 할 것

 

3)투자자는 날마다 변하는 주가를 신경 쓰기 보다 평생 보유하고 싶은 주식을 가져야 한다.

매수금액은 중요하지 않다. 결국 수익을 내는 것에 중요한 것은 매도 금액이다. 매도하기 전까지 손실은 실제 손실이 아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루하루의 가격을 신경 쓰기 않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 자산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 임장과 임보를 하는 이유..

 

4)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고 우러러볼 수 있는 사람과 함께 해야 한다.

내가 함께하는 무리에서 나는 그들의 평균이라고 했다. 내가 어울리는 사람이 배울 점이 많은 훌륭한 사람이라면 나도 ‘유유상종’으로 비슷하게 물들게 될 것이다.  매사에 투정부리는 사람과 어울리는 것이 아닌 긍정으로 가득찬 사람들을 곁에 두어야겠다.

 

5)이름난 투자자들의 공통점은 저마다 자신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그 밖의 분야에는 눈길을 주지 않는다.

나는 과연 지금 몰입하고 있는가? 그 밖의 분야에 눈길을 주지 않는가? 

이 질문에 한 점 부끄럼 없이 답변하기가 어렵다. 

어느 정도 투자공부생활이 익숙해지니 적당히 할 수 있는 것 만큼 하고있는 것 같다. 이 상황에서 나에게 더 큰 성장을 주려면 조금 더 나를 혹사(?)시킬 만큼의 노력과 몰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버핏이 생각하는 성공은 돈도 명예도 아니라 곁에 있는 이들에게 사랑 받는 사람이 되는 것이었다.

→ 유리공을 지키는 것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 남편, 그리고 부모님과의 행복을 미루지 말기. 상황에 최선을 다하기. 하나하나 감사하기

 

2)실패로부터 배워라

→ 실패를 두려워하는 ‘착한아이 컴플렉스’가 있는 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참 어렵다. 

실패를 했을 때 그 결과를 마주하고 인정하는 게 참 어렵다. 하지만 최근에 투자한 것에 대해 복기를 해보았는데 그렇게 줄 글로 적어내고 부끄러운 내 과거를 마주하니 오히려 내려 놓아지더라. 

 

3)그 명언 올바른 사고와 행동이 무엇인지 ‘아는’사람은 많을지도 모르지만, 버핏처럼 ‘습관이 될때까지’ 지켜내야만 비로소 의미가 생긴다.

→ 습관을 만드는 것이 참 어렵다.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것. 시세와 독서를 최근 많이 게을리 한 나 자신을 반성한다.

이번 달 원씽으로 잡고 진행하고 있는데 잘 루틴으로 만들어 단단한 투자자가 되어야지.


댓글


김밍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