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워런 버핏 삶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저자) 구와바라 데루야/ (번역) 지소연
3. 읽은 날짜: 2025.10.22 ~ 2025.11.04
STEP2. 책에서 본 것
p.19 버핏에게 “투자자로서 큰 성공을 거두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고 묻는다면, 그는 늘 이렇게 대답했다. “닥치는 대로 읽어야 합니다.”
p.20 “일단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p.21 성공하고 싶다면 시작은 빠를수록 좋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나이는 신경 쓰지 말자.
p.22 누군가는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입 밖에 내는 것이 적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더 적다”라고 말했지만, 버핏의 말처럼 성공에 가장 가까운 사람은 결국 스스로 행동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일찍부터 스스로 실행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p.24 사람은 책을 통해 길을 찾고 사고를 정리하지만, 진짜 배움은 경험에서 온다. 그는 첫 주식 투자를 통해 이를 깨달았다.
p.33 실패했음을 깨달은 순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더 이상 실수하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이 큰 타격을 입는 이유는 바로 그만두지 않고 계속 파고들기 때문이다. ~ 사업을 할 때도 투자를 할 때도 실패를 없는 일로 만들기는 어렵다. 중요한 것은 실패한 방법을 결코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p.50 버핏은 “사람은 습관에 따라 행동하므로 올바른 사고와 행동을 일찍이 습관화해야 합니다.”라고 단언했다. ~ 올바른 사고와 행동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많을지도 모르지만. 버핏처럼 ‘습관이 될때될 때’ 지켜내야만 비로소 의미가 생긴다.
p.79 “투자의 세계에는 삼진 아웃이 없습니다. ~ 투자의 세계에서는 아무도 뭐라 하지 않습니다. 투자자가 스트라이크 판정을 받는 건 헛스윙을 했을 때문이지요”
투자자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치기 좋은 공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배트를 휘두를 필요가 없다. 자신이 잘 치는 공, 좋아하는 고이 올 때까지 언제까지고 기다리면 된다. 심지어는 다른 투자자나 월가 등이 관심을 주지 않는 공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공이면 자신있게 배트를 휘두르면 된다.
p.177 케인스와 버핏은 ‘자신의 능력으로는 예측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음을 분명하게 자각하고 잇다는 점이 무엇보다 대단했다. 투자에서는 ‘내가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오히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능력 범위’를 알고 그 범위를 지키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진다.
STEP3. 알게 된 것, 깨달은 것, 느낀 것
워렌 버핏의 성공비결이 무엇일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름 정리한다면 시간과 경험이라 생각된다. 실력도 있었겠지만 운도 상당히 따랐다고 본다. 워렌 버핏의 운은 초딩 입맛의 식습관임에도 장수하고 있다는 것이라 생각된다.
성공한 투자자는 시간 속에 쌓인 많은 경험과 헛되이 보내지 않은 시간, 인내의 시간이란 긴 터널을 지나온 결과물이라 생각된다.
STEP4. 적용할 점
“닥치는 대로 읽어라”
“일단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돈 공부를 이제 처음 시작한 초보 투자자로써 아직은 투자원칙이 있기엔 역부족이라 생각된다. 그래도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한다면 독서량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세워본다. 닥치는 대로 읽고 간접 경험으로 나만의 투자 원칙을 세워보려 한다.
댓글
부자c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