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후기 [연못을건너]

25.11.14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워런버핏 삶의 원칙

 

세계 최고의 투자자

세계에서 손꼽히는 투자자

오마하의 현인

워런버핏

 

이책은 버핏의 투자기법과 사상을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일에서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 인생의 중요한 분기점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나에게 가장 어울리는 롤모델은 누구인지. 성공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인간관계는 어떻게 맺고 유지해야 하는지, 돈과 어떻게 건겅하게 공존할 수 있을지 등 삶의 방식 전반에 걸쳐 버핏의 귀중한 가르침을 주는 책이다. 

 

 

✅ 가장 인상 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148

투자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첫째, 재무 회계와 부기에 관한 지식 즉 기업의 활동을 이해하고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아는 능력.  

두번째, 어느 정도의 열정.  세번째, 참을성.  네번째, 냉정함.  그중에서도 참을성과 냉정함을 가장 강조한다.

참을성과 냉정함이 IQ보다 중요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흥분과 공포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함과 참을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무리 우수한 두뇌를 지녔어도 흥분에 휩쓸려서는 실패만 맛보게 된다.

 

:: 가끔 협상의 기회가 있을 때 하지 말아야 할 얘기를 해서 협상의 우위를 놓치는 경우도 있었다.

:: 냉정함과 참을성이야 말로 투자자로서 뿐 아니라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위대한 현인 들에게서 많이 느낀다.

:: 꼭 필요한 말만하고, 감정의 기복이 적고,  목소리 톤도 한결 같고 잡음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 기다리고 기회임을 알아차리고 절대 놓치지 않는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p51

재능이 있는 사람은 어디에 있든 굉장히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그 사람의 행동이 그렇게 느끼게 하기 때문이지요.   일에 대한 에너지, 높은 완성도, 주변 사람을 대하는 방식 등이 그렇습니다.

IQ가 높은 사람이 얼마든지 있지만, 그것 만으로 성공하지 못한다.  일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수준 높은 실력은 기본이며 타인의 좋은 점을 이끌어내고 본인 역시 그에 걸맞은 행동을 해야 한다.

강한 에너지.  조직의 기능을 촉진하는 능력. 결단력. 실행력과 더불어 열정.

 

p60

중요한 건 내가 영웅이라 부를 수 있는 사람을 만드는 겁니다.

영웅이 살아가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을 배우고, 가능하다면 그 영웅과 발맞춰 일한는 것, 그것이 틀림없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어 준다.

 

p79

투자자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치기 좋은 공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베트를 휘두를 필요가 없다.

자신이 잘 치는 공, 좋아하는 공이 올 때까지 언제까지고 기다리면 된다.   심지어 다른 투자자나 월가 등이 관심을 주지 않는 공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공이면 자신있게 베트를 휘두르면 된다.

 

p94

금액이커지면 커질수록 투자를 결정하기까지 더욱 세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거기에 상응하는 비판도 극복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금액이 적으면 그런 작업은 적당히 넘기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소액 투자는 마땅한 이유 없이는 쉽게 결정할 수 있어, 지나치게 성급하게 판단할 위험이 있다.

 

p100

이해도 깨달음도 없는 행동은 실패를 부르거나 후회로 이어지기 쉽다.  버핏은 늘 충분히 이해하고 납득한 다음에 판단을 내렸다.   그렇기에 실수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실수하더라도 이유를 설명할 수 있고, 실수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도 있다.

 

p109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며 진심으로 우러러볼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배울 만한 점을 가진 사람이 주변에 있고 내가 그 조직에 잘 녹아 든다면, 좋은 결과는 저절로 따라올 겁니다.   지금은 비참해도 10년 후에는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며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지금 즐길 수 없는 일을 과연 10년 후에 즐길 수 있을까요?  아마 어렵겠지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기꺼이 인내하면 미래를 향해 높이 뛰어오를 수 있다.  

 

p110

어떤 상황이든 거짓말을 해선 안 돼.  변호사가 하는 말은 신경 쓰지 말고, 다툼이 생겼을 때 변호사를 부르면 우선 아무 말도 하지 말고 입을 다물라고 하겠지.   하지만 본 대로 들은 대로 숨김없이 말하면 다툼에 휘말릴 일 자체가 없을 거야.

 

p112

가격과 가치의 차이를 올바르게 머릿속에 넣은 다음 가치에 걸맞은 가격을 설정하지 않으면 장사는 절대 성공하지 못한다.

 

126p

성공에 필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알고 열정을 가지고 그저 한결같이 계속하는 것이다.

 

p141

투자에 성공하려면 살 때와 마찬가지로 팔 때도 스스로 곰곰이 생각해서 얻은 확고한 이유가 필요하다.

 

p142

모든 걸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어깨 위에 올라서는 건 조금도 나쁜 일이 아닙니다.

 

p146

우리는 묵묵히 참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재능과 노력을 기울여도 반드시 시간을 들여야 하는 일도 있지요.

 

p147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노를 어떻게 젓느냐가 아니라 어떤 배에 올라탈지를 미리 꼼꼼히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자꾸 물이 새는 배를 타고 있다면, 새는 곳을 막으려고 애쓰기보다는 새로운 배로 갈아타는 편이 훨씬 생산적이다.

 

p148

투자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첫째, 재무회계와 부기에 관한 지식 즉 기업의 활동을 이해하고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아는 능력, 두번째, 어느 정도의 열정  세번째, 참을성  네번째, 냉정함. 그중에서도 참을성과 냉정함을 가장 강조한다.

참을성과 냉정함이 IQ보다 중요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흥분과 공포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함과 참을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무리 우수한 두뇌를 지녔어도 흥분에 휩쓸려서는 실패만 맛보게 된다.

 

p151

리스크란 자기가 뭘하고 있는지 잘 모를 때 발생합니다.

어떤 일을 하든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느냐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겼다.
 

p155

지금 퍽이 있는 곳이 아니라 퍽이 향할 곳을 가라.

버핏은 기업을 인수할 때  당장의 수익만 추구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설령 단기적 수익을 높일 가능성이 보이더라도 기업의 내재가치를 해치는 합병이나 인수는 수없이 거절해 왔다고 한다.   지나치게 눈앞의 이익만 좇으면 미래에 얻게 될 이익을 희생하게 된다.   우리가 바라보아야 하는 것은 ‘지금’이 아니라 ‘미래’다.

 

p168

가격과 가치의 차이가 곧 안전마진이다.  안전마진은 계산을 빠듯하게 해서는 안된다.

안전마진이 크면 클수록 리스크는 줄어들고, 안전마진이 작을수록 리스크는 커진다.

가격과 가치의 차이를 냉정하게 파악하고 되도록 큰 안전마진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면 투자의 리스크를 크게 낮출 수 있다.

 

p188

돈을 얼마나 가졌는지, 작년에 얼마나 벌었는지를 척도로 인생을 살아가면 언젠가 성가신 문제에 휘말리게 될 겁니다.

 

p192

버핏은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려내고 아무 의미 없는 일에는 절대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낸 시간이 곧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고 그것이 훌륭한 결단의 토대가 되었다.

 

p194

한 차를 평생 타야 한다면 누구나 차를 애지중지하고 녹이 슬거나 상처가 생기면 바로 고칠 것이다.   버핏은 우리 모두이 정신과 육체도 요정이 준 자동차와 같다고 이야기한다.

10년 20년 30년 후의 정신과 육체는 지금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평생 현역처럼 활약하고 싶다면, 자기 자신에게 아낌없이 투자하고 인생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야 한다.

 

p204

10년 동안 기꺼이 주식을 보유할 마음이 아니라면 단 10분이라도 보유해서는 안 됩니다.

진정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주식을 오래도록 보유하는 강인함, 유혹을 이겨내는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p205

새로운 실수를 저지르기 전에 과거의 실수를 되돌아보는 건 바람직한 일입니다.

버핏은 백전백승의 투자자가 아니다.  그러나 실패로부터 끊임없이 배웠기에 그의 투자 역사 전체를 보면 버핏은 결국 ‘패배를 모르는’투자자라 할 수 있다.

 

p206

자신이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과 일하면 수익이 날 가능성이 최대한으로 높아질 뿐만 아니라 몹시 즐거운 시간을 얻을 수 있다고 여겼다.

일은 내가 진심으로 존경하는 사람 그리고 신뢰가 가는 사람과 해야 한다.   자신의 가치를 알아주지 않는 사람이나 상대하기 까다로운 사람과는 거래하지 않아도 된다.   버핏은 투자처를 고르듯이 자신과 함께할 사람 역시 신중하게 선택하며, 인생을 더욱 값지게 만들어 왔다.

 

p207

투자자는 평생 구멍을 20번만 뚫을 수 있는 펀치카드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투자에 관해 한 번 결정할 때마다 구멍을 하나 뚫는 겁니다.  그러면 사소한 일에 손을 대는 것은 삼가게 됩니다.   자연히 결정의 질이 높아지고 중대한 결정을 내리게 되지요.   

결정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소한 일을 과감히 버릴 용기도 필요하다. 

 

 

 

 

 

✅ 나에게 적용할 점

p177

'내가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오히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능력 범위’를 알고 그 범위를 지키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진다. 

:: 어슬프게 알고 내가 안다는 착각으로 인해 실수를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마다 내가 아는 내용이라고 착각하고 깊이 있게 생각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나면 내용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실수를 막기 위해선 아는 것을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경험을 통해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연못을건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