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꾸준히 투자하고 싶은 스테들리입니다~!
실전반 2강은 용용맘맘맘님의 <진짜 실력으로 이어지는 임장, 임보, 비교평가>였습니다.
먼저 네이버 부동산 매물 개수와 호가로 현재 수도권 시장 상황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시세 딸 때 평형별 선택해서 보는 편인데 그럼 평형이 다른데 가격이 같은 걸 못 보겠구나, 왜 매크로 쓰지 말고 최저가부터 쭉 보라는지 이제서야 깨달았습니다. 이제 시세 볼 때 매매가 왜곡은 없는지, 붙어있진 않은지, 매물 증감은 어떤지 잘 살피겠습니다.
의문점을 가지고 질문 남기기
임장과 임보를 제대로 하는 법을 알려주셨는데요. 그 중 개요쓸 때 나무위키를 보고 지역을 파악하는 게 끝이 아니라, 분임 전 “질문”을 만들어서 분임 때 그걸 봐야한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그리고 그걸 카톡에 미리 보내놓고 분임 때 확인하신다는 점이 넘 새롭고 꿀팁이었습니다. 담부터 꼭 적용해보겠습니다!
또, 분임 후 생활권 정리할 때도 생활권 별로 질문 1개씩을 남겨야 투자로 연결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특히 생활권의 후순위 단지도 투자가 가능한지 의문을 갖고 앞마당을 만들 때 답을 찾아놓으면 나중에 투자 기회가 왔을 때 고민하지 않고 투자할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지 선호도가 이해 안가면 편견 버리고 계속 가보기
그리고 단지 선호도가 이해가 안돼서 5번이나 단임을 갔었다는 경험담도 인상깊었습니다. 아, 저렇게 집요하게 해야하는구나도 깨달았고, 그래야 실력이 늘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번 실전반에서 단지 선호도가 이해 안간다고 단임을 따로 또 가신 분이 계셔서 대단하시다 생각만 했는데, 저도 좀 집요하게 해보려는 노력을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지 분석에 남길 것
월부 초반엔 매크로로 사진을 빠르게 붙여서 단지분석을 했다가, 적게 하더라도 제대로 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해서 하나씩 한지 몇 달 됐는데, 이후 제 고민이 단분 진도가 너무 안 나가서 10개도 못하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최근에 단분 장표에 이것저것 너무 많이 넣는다는 생각이 들면서 진짜 필요한 것만 넣어서 내용을 좀 줄이고 양을 늘려야겠단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용맘님이 제시해 준 장표가 딱 간단해서 이번엔 이렇게 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수 후보 단지 모으기
또 새로웠던 게 매임 후 매수 후보 단지 모아놓고 주기적으로 복기하며 어떤 단지들이 수익이 많이 나고 그 특징은 무엇인지를 파악해서 다음 투자에 적용해볼 수 있는 실력을 기르는 점이었습니다. 와, 이렇게 하시는데 어떻게 실력이 안 느실 수가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투자 못하던 시기에도 정말 치열하게 노력하셨던 모습이 보여서 존경스러웠습니다. 이 방법이 너무나 유용해보여서 저도 꼭 BM해보겠습니다!
비교 평가하는 법
용맘님 강의의 핵심은 비교평가 방법인데, 3개월 전 첫 실전반에서 용맘님의 비교평가 강의를 듣고 비교평가 해본 적도 없고 예시 지역이 내 앞마당이 아니어서 어려웠다라고 후기에 적었더라구요.
근데 당시 실전반 삶은 일기 튜터님께서 3주차 때 매일 단지 대 단지 비교평가 장표를 2장씩 제출하라는 미션을 주셨고, 그 덕분에 이번엔 비교평가 강의가 훨씬 더 잘 들어왔습니다. 역시 해 보는게 중요하고, 아는 만큼 보이고 들리는 건 진리임을 다시 한 번 깨닫습니다.
너무너무 좋은 강의 해주신 용맘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에 울컥하시는 모습에서 정말 많이 힘드셨고 정말 많은 노력 끝에 그 자리에 계시는구나가 많이 느껴졌습니다. 공부 시작한지 긴 시간을 보낸건 아니지만, 동료들 다 투자하는데 아직도 투자 못하고 실력은 안 느는 거 같고, 이래서 내가 투자할 수 있겠나 싶은 시간들에 규제까지 맞으면서 용맘님의 그 눈물을 조금은 이해가 될 거 같습니다. 믿고, 믿고, 믿고 계속 행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M 할 것